[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밀리패스 기획자와의 인터뷰

전, 현역 육군과 육군 가족을 위한 간편 모바일 신분증명 서비스 밀리패스! -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기획자 이혁님과의 인터뷰

 

전, 현역 육군과 육군 가족들을 위한 신분 증명 서비스, 밀리패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 주관하고 육군본부, 쿠콘 등이 참여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병역 정보를 활용하여 군인뿐만 아니라 군인 가족까지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분 증명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군부대 방문, 군 복지혜택 이용 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군인 신분 인증 시스템을 디지털화하여 업무 효율성 제고 효과도 기대됩니다.

간편한 모바일 인증이 가능한 밀리패스의 기획자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이혁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 어플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들어보겠습니다.

 


 

밀리패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기획자 이혁님과의 인터뷰

 

인터뷰 요청에 응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간단하게 본인소개 부탁합니다. - 안녕하세요 한국간편결제진흥원 공공사업팀장 이혁입니다. 밀리패스 앱 서비스기획 및 사업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밀리패스 앱 출시를 위한 시스템 구성, 앱 서비스 기획 등 사업전체에 대한 기획적인 부분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밀리패스 어플을 만드는 데 주관한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공공사업팀장 이혁님이 앱 출시를 위한 기획자로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밀리패스 앱의 시스템 구성, 서비스 기획 등

사업 전체에 대한 기획을 담당하셨다고 합니다.

 


 

밀리패스의 시작과 발전에 대해 궁금합니다.

 

서비스의 기획부터 구상, 발전까지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 많은 기업에서 현역 군인들에게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데, 이런 혜택을 받기 위한 기존의 방법이 복잡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밀리패스가 구상되었습니다. 현역인증정보를 통해 신분증 및 다양한 혜택을 군인 가족들에게까지 서비스합니다.

 

밀리패스는 육군 현역 군인 및 군인 가족의 복지증진에 대한 필요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실제로 현역 장병들에게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이런 복지 혜택을 받기 위해서 장병들이 인증해야 하는 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웠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밀리패스가 구상되었다고 합니다.

밀리패스에는 현역 인증 정보를 바탕으로 신분증 및 부대 출입증, 휴가, 출장, 급여명세서 등

군 생활에 필수적인 사항들이 적힌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군인가족들에게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시다네요.

 


 

서비스의 개발과정에서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요?

 

서비스의 개발과정에서 중요하게 여겼던 점이 있을까요? - 다양한 서비스가 담기도록 확장성을 고려했으며, 군 정보를 활용하기에 보안에 가장 많은 사업비를 투입하였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담고자 하였습니다.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것은 확장성과 보안, 그리고 지속가능성이라고 합니다.

밀리패스 안에 다양한 서비스를 담을 수 있도록 서비스의 확장성을 고려해서 개발했으며,

군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기에 시스템 보안에 많은 신경을 썼다고 합니다.

실제로 가장 많은 사업비가 투입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마지막으로 밀리패스 서비스가 지속 가능하게 유지, 운영 발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담아 개발하였다고 전하셨습니다.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발전시켜 나갈 생각이신가요?

 

앱의 어떤 점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신가요? - 병사들이 휴가를 나올 때 기차표를 예매하며 할인을 받지만, 그 절차가 비교적 번거로웠는데요. 담당자로서 병사들이 기차표 예매 시 할인을 편히하게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서비스의 확장성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군 신분증, 휴가증, 급여 명세서 등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기획자님은 병사들이 휴가를 나올 때 편리하게 기차표 예매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당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하셨습니다.

 

 


 

앱을 만들면서 있었던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앱을 만들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으실까요? -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국방망과 우리 PDS 센터의 중계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었습니다. 보안과 관련한 다양한 규정들을 준수하면서 중계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부분이 복잡하고 어려웠지만 수많은 논의를 통해 해결해 나갔습니다.

 

국방망과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PDS센터를 연결하는 중계시스템을 만드는 일이 어려웠다고 합니다.

보안에 관련된 다양한 규정들을 전부 지키면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 가장 복잡했지만,

다들 열의를 가지고 임하였고 시행착오를 거치다 마침내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시네요.

 


 

앱의 로고와 UX/UI 디자인의 컨셉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로고와 UX/UI 디자인의 컨셉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향후 모든 군인이 사용할 것을 고려해서 네이밍을 밀리패스라고 하였습니다. 군인 증명서이지만 너무 딱딱하지 않도록 캐릭터를 활용하여 부드러운 분위기로 환기시켰습니다. 또한 신분증, 증명 확인서 등 활용 빈도가 높은 기능을 메인 화면에 배치하였습니다.

 

향후 육군 뿐만 아니라 해군, 해병대, 공군이 모두 사용할 것을 고려해 네이밍을 밀리패스로 하셨다는데요.

군인 신분증이지만 너무 딱딱하지 않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나도록 디자인을 하였고,

경직된 분위기를 탈피하고자 캐릭터를 활용해 분위기를 환기시켰다고 하네요.

UX디자인에는 사용자 중심의 설계를 했으며 신분증, 증명 확인서 등 유저 입장에서

활용 빈도가 높은 기능을 우선으로 메인 화면에 배치하여 활용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지금 시대에 이 앱이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지금의 시대에 이 어플이 주는 의미가 있다면요? - 육군에 입대를 할 예정이거나 지금 복무 중이거나, 그리고 육군에서 전역한 사람 모두 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밀리패스를 통해서 우리 육군 가족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군생활을 하고 추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나라를 지키는 군인들에 대해 좀 더 친근하고 애정어린 시선을 가지고 대해주시길,

또한 육군에 입대를 할 예정이거나 지금 복무 중인 군인들,

육군에서 전역한 사람 모두 가족이라고 생각한다고 하셨습니다.

밀리패스를 통해서 육군 가족들이 행복한 군생활을 하고 추억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마이데이터 앱 개발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요?

 

마이데이터 앱 개발에 대해 전하실 말씀이 있을까요? - 밀리패스는 현 군인의 신분을 인증할 수 있고 신분증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앱입니다. 앞으로 세상의 안전을 위해 수고하는 분들을 위한 다양한 실증서비스가 개발되어서 일상에서 편리하고 유익하게 쓰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밀리패스의 특징은 현재 군인의 신분을 인정할 수 있는 유일한 어플이라고 합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안전과 편리함을 위해 수고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분들에게 더 유익한 혜택이 보장되는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가 개발되어서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고 하십니다.

 

전, 현역 육군과 육군 가족을 위한 간편 모바일 신분증명 서비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밀리패스! 지금 어플을 다운 받아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