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사이트

데이터 지식공유
나만 알기는 아까운 데이터 지식 함께나눠요.

팀 프로젝트 정리를 위해 탄생한 앱, Trello를 소개드립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09 10:43
조회
696


저희 데이터 스토어는 주로 프로그래머들이 많이 찾는 공간입니다. 물론 데이터베이스를 오직 정보 수집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 웹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공감하시겠지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계획을 잘 짜놓아야 프로젝트 진행하기가 훨씬 수월해지죠. 하지만 참여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git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한 버전 관리(Version Control)에서 Branch가 많아질수록 프로젝트 관리가 점점 힘들어지고 계획에 맞게 가고 있는지 가늠하기가 힘듭니다. 이런 프로젝트에 관한 팀 별, 개인 별 관리를 수월하게 해줄 앱을 하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tech-pipeline.jpg

<출저 : http://blog.trello.com/wp-content/uploads/2015/02/tech-pipeline.jpg>

?

한국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Trello는 2011년에 Fog Creek Software가 출시하였습니다. Trello는 프로젝트 협력 및 관리를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세계적으로는 2012년에 50만명, 2014년에는 100만명의 사용자를 기록하는 등 점점 사람들에게 사용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시간이 갈수록 주목을 더 받고 있는 Trello는 도대체 무엇을 하는 앱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Trello 사용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게시판 생성, 목록 생성, 카드 생성, 카드 댓글 및 추가 행동 기능>

?

자신만의 Dashboard(게시판)를 생성하는 것으로 앱의 첫발을 내딛게 되는데요, Dashboard가 전체적인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Dashboard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가 가능하며 이메일을 이용한 초대로 공유가 이루어집니다. Dashboard가 생성된 후 사용자들이 List(목록)를 생성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사용하는 사람들에 따라 용도가 달라지겠지만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단계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목록의 구성이 완료되면 각 목록들에 Card(카드)들을 만들 수 있으며 이 카드들이 각 기능들 또는 목록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들이 되겠습니다.

?

슈팅게임 예시.png

?

<슈팅게임 예시 ? 사용자 비행기 카드를 드래그하여 추가될 사항에서 완료된 사항으로 옮기는 모습>

?

전체적인 구도로 설명하자면 비행기 슈팅게임을 만들고자 할때 “슈팅게임”이 Dashboard가 될 것이고, “추가되어야 할 사항들”이 List, “적 비행기 AI 기능” Card가 그 목록 안에 들어가는 형식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카드는 드래그하여 Dashboard 내의 서로 다른 리스트로 옮길 수 있으며 카드를 클릭하여 관여된 사람들을 태그 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추가적인 파일을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에 맞춰 카드들을 옮기고 변경사항들을 댓글로 달고 추가적인 정보를 첨부하여 다른 팀원들에게 실시간으로 자신의 진행 상황을 알릴 수가 있어진 것입니다.

?

Trello API.png

이렇게 팀 프로젝트 관리를 편하게 해주는 앱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팀원들/직원들이 자신이 만든 웹사이트에서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게 하고 싶다는 기업들을 위해 Trello는 API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만든 Ruby, Node, Phython, 그리고 .Net을 위한 wrapper들도 존재하지만 Trello에서 직접 제공하는 것은 REST 또는 Javascript를 이용한 API입니다. 자바스크립트 API를 사용하시려면 jQuery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CDN (Content Delivery Network)을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받아오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바스크립트와 REST API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동일하며 자바스크립트는 REST API를 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Trello API 목록.png

제공하는 기능들로는 Dashboard, List, 그리고 Card에 대한 새로 만들기, 삭제, 불러오기, 업데이트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댓글 및 첨부에 관련된 Action 서비스, 그리고 선택한 카드/목록/게시판이 변경되거나 업데이트가 될 때 알림을 보내주는 Webhook 서비스 등이 추가적으로 있습니다. 이 기능들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사용자들에게 Trello에 로그인을 하여 정보 사용 권한을 받아야 하는데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쉽게 권한을 요구할 수 있으며 http 호출로는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REST API보다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rello 팀은 자신들의 API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지원할 수 있는 모든 기능들은 다 지원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Trello 팀은 자신들의 모바일 앱을 그들의 API를 사용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팀 프로젝트 관리를 효율적이게 할 수 있는 도구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저희 한국 스타트업들 또는 팀들도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