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사이트

데이터 지식공유
나만 알기는 아까운 데이터 지식 함께나눠요.

정보 싸움인 주식! 우위를 점하는데 도움을 줄 API!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09 10:22
조회
57


200580181.jpg

 

 주식은 정보의 싸움이라고도 합니다. 향후 성공할 기업의 주식을 사 놓은 사람들은 소위 대박을칠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하여 크게 실패하는 사람들도 있죠. 비록 이러한 정보들을 얻기는 쉽지 않지만 주식 정보를 수집하여 트렌드를 살펴보면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겠죠? 주식 정보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관심 있는 기업을 찾아볼 수 있지만 자신이 몰랐던 기업들의 주식 트렌드는 살펴보기 힘듭니다. 모든 주식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API들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는 해결이 될 텐데요, 어떤 API들이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살펴볼까요?

 



 

한국의 주식 정보는 증권, 금융 회사들의 API를 통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증권, 유안타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신한증권, 그리고 KDB대우증권 등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공되는 API들은 일반적인 API와는 달리 HTTP 호출 RESTful API가 아닙니다. 대신증권 ‘CybosPlus’, 유안타증권 ‘GOM’, 이베스트투자증권 ‘Xing-API’, 신한증권 ‘INDI’ 그리고 대우증권 ‘AnyLink’의 이름으로 API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SDK의 형식으로 dll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거나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기업이 제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보를 받도록 하는 서비스는 유안타증권의 GOM과 신한증권의 INDI인데요, 이 두 프로그램은 Window Excel의 Visual Basic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연동시켜 데이터를 받아오고 있으며 모든 데이터가 Excel에 표시가 됩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기 쉽게 정보가 제공되어 사용하기에 편리하지만, 웹 사이트 또는 앱 개발자 입장에서는 사용하기 힘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엑셀의 기능들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만 골라볼 수 있는 것은 정말 큰 장점이죠.

나머지 API들은 dll파일을 다운받아서 그 파일에 있는 메서드(method)들을 호출하여 정보를 받아오도록 하는 방식을 취하는데요. 모두 C++ 또는 C# 개발언어만 지원하고 있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하지만 excel에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서 어플리케이션 또는 웹 페이지 개발에 사용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개발자들이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데이터로 자신이 원하는 기능들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자유도는 엑셀에 한정되는 것보단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위 API들이 비록 방식은 2가지로 나뉘지만 제공하는 정보는 모두 비슷합니다.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계좌 정보, 주식 호가 및 주식 결제가 등 주식에 관한 정보, 그리고 투자 서버의 상태 등이 있습니다. 각 API 서비스마다 사용을 위해서는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니 모든 API를 사용하여 정보를 얻기에는 힘들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알고 싶은 정보를 잘 전달해줄 서비스를 찾는 게 관건이라고 생각되네요.

 



 

외국의 경우 제공 정보는 비슷하지만 증권사 별로 전달 방식이 다릅니다. 비록 ActiveTick의 ‘Market Data API’는 한국과 비슷하게 excel과 동기화로 데이터를 제공하거나 C++, C#, 그리고 추가적으로 Java 개발언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 한편, Barchart ‘OnDemand API’와 Markit이 제공하는 ‘Market Data API’는 HTTP 요청을 이용하는 REST API입니다. 비록 HTTP 요청을 사용하여 보안이 중요한 투자, 거래 등은 지원을 하지 않지만 익숙한 방법으로 현재 주식의 정보뿐만 아니라 특정 주식의 몇 년간 쌓인 데이터들을 모두 불러올 수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과 웹 페이지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므로 개발자들이 더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받아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 정보는 세계적으로 똑같이 나오기 때문에 각 API들마다 제공하는 데이터는 비슷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한국에서 제공하는 API들은 한국의 기업들을, 그리고 외국의 API들은 각 나라들의 기업들의 주식 정보를 더욱 정확히 그리고 더욱 오래된 정보들을 수집해 놓고 있겠죠. 개발자들은 자신이 어떤 기업, 또는 어떤 나라의 기업들에 관심이 있으며 어떤 화폐로 주식이 값이 표시되길 원하는지에 따라 어떤 API를 사용할지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