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사이트

데이터 지식공유
나만 알기는 아까운 데이터 지식 함께나눠요.

건강 체크 API! 당신의 건강을 지키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09 10:11
조회
48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자산은 건강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돈이 많고 좋은 직장을 다녀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맛있게 먹고,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먹는 것과 운동하는 것을 체크해주면서 건강을 지키는데 도와주는 웨어러블(Wearable) 기기의 출현으로 건강과 관련한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삼성의 ‘GearS2’, ‘SHealth’, 애플의 ‘iWatch’, ‘iHealth’와 같이 항상 착용하며 자신의 운동량과 식습관을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처럼 건강을 지키는 애플리게이션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API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건강에 관한 뉴스를 제공하여 좋은 식습관과 운동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 API들이 있습니다. 헬스코리아 ‘건강 뉴스 DB’, 하이닥의 ‘건강 영상 DB’와 ‘건강 뉴스 DB’는 이름만 들어도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바로 알 수 있을 텐데요, 헬스코리아 뉴스는 API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하이닥의 두 가지 DB는 XML과 iframe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건강 관련 뉴스와 운동 정보들을 많은 사람들이 접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게 됐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모두 데이터스토어(www.datastore.or.kr)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건강 정보를 접한 사람은 식습관 개선과 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몸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비록 먹은 음식양과 운동량 등을 측정하는 것은 전문적인 센서와 기구들이 필요해 이들을 측정하기 위한 API는 없지만, 측정된 값을 확인하거나 그 정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API들은 있습니다. 삼성의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면 모두 알만한 ‘SHealth’가 바로 그 중 하나인데요. SDK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기기에 부착된 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컴퓨터나 다른 기기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인 정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API로는 API스토어(www.apistore.co.kr)에서 제공하는 ‘헬스정보분석 API’입니다. 종합 생체 나이 분석, 체력 나이 분석 그리고 비만 체형 나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측정 검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API입니다. 신체 나이 분석과 같은 경우는 ‘SHealth’에서 얻은 데이터와 연동 시키면 의미 있는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건강이 나빠지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병이 발생했으면 치료하는 것 또한 정말 중요하죠. 병을 치료해주는 API는 없지만 내 주변에 어떠한 병원이 있는지 충분히 알려줄 수 있습니다. 병원 위치 정보는 OPEN API로 각 자치구 또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데이터스토어는 흩어져있는 병원 정보 API 상품을 모아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개발자들이 원하는 지역의 병원DB를 찾기 쉬울 것입니다.

 



 

외국은 건강 및 운동법에 관한 뉴스를 제공하기 보다는 웨어러블 기기 및 휴대폰으로 측정한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다른 기기에서 확인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API로는 ‘FoodCare’와 ‘MyNetDiary Food Search’의 음식 관련 정보와 ‘Health Topics. Net’의 건강 정보가 대표적이지만 애플의 ‘iHealth’와 더불어 ‘Microsoft Health Cloud’, ‘BaseHealth’, ‘Fitbit’, ‘Moves’등과 같은 수많은 API들이 모두 웨어러블 기기에서 측정한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건강 정보 분석 API으로는 API스토어의 헬스정보분석 API와 같은 기능은 없지만 측정된 값을 지도에 표시하여 운동량과 칼로리 소모량 등 측정된 값을 지도에 표시하여 보여주는 ‘MapMyFitness’라는 API가 있습니다. 병원 정보는 한국과 같이 각 나라마다 공공데이터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공공데이터뿐만 아니라 ‘Better Doctor’라는 API가 미국 전역의 병원 위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항상 높았습니다. 하지만 직장이나 학교를 다니고 집안일을 하느라 운동을 할 시간이 없거나 몸이 지쳐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근 웨어러블 기기나 휴대폰을 이용해 운동을 일상생활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있습니다. 하루에 몇 시간은 걷도록 유도하고 매일 섭취하는 물의 양 등을 측정해주기 때문에 평상시에도 건강하게 생활해야 한다는 생각을 심어주죠.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신체 정보를 분석하여 보여주는 건강 지킴이 API들이 더욱 번창하여 모든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살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