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사이트

데이터 지식공유
나만 알기는 아까운 데이터 지식 함께나눠요.

인공지능(AI)의 출현! 기계학습 API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09 09:31
조회
40

 인공지능 로봇은 SF 소설, 영화에서는 단골 소재일 정도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정말 인간처럼 생각하는 인공지능로봇이 만들어질지 의구심이 생길 수 있지만 이런 의심은 접어두는 편이 좋겠습니다. 인공지능 로봇을 현실화할 기계 학습이 점점 발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AI를 소재로한 대표적인 영화

 현재 기계학습은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사용자의 사진들을 자동으로 정렬해주고 시리나 S보이스와 같은 음성인식 앱이 사용될수록 사람들의 말투를 배우며 더 정확히 일을 수행하려고 하죠.

 

 

* 시리는 이제 외로운 사람들의 대화 상대가 될 정도로 발전했다.

이메일에서는 스팸 매일을 자동으로 필터링 해주고 쇼핑 사이트에서는 사용자의 구매목록을 확인하여 자동으로 상품 추천을 해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앱 또는 웹서비스를 만들 때 적용하면 정말 좋겠지만 개발자들이 관련 기능을 처음부터 만들기에는 너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이런 기능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API를 알아볼까요?

가장 잘 알려져있고 또 목적에 따른 세분화가 잘 되어있는 API는 구글에서 배포하는 API입니다. Google Prediction API (https://cloud.google.com/prediction/docs)는 스팸 발견, 문서 및 이메일 분류, 추천 시스템 등 여러 가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API에 한 가지 흠이라면 API의 가장 최신 버전(1.6버전)이 2013년 6월에 출시한 이후 2014년 10월에 구글이 Google Prediction API를 사용하여 만든 애드온을 제외하고는 해당 API에 관한 개발은 멈춘 것 같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계학습이라는 것이 API가 사용되면 될수록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추가 개발이 없더라도 사람들이 어떤 매일을 스팸이라고 생각하는지, 특정 문서 및 이메일들은 어떻게 분류가 되는지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API 성능 자체가 정체되지는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IBM과 Facebook 또한 이 분야에 관심이 많아 보입니다. IBM은 Alchemy API (http://www.alchemyapi.com/developers)를, Facebook은 Wit.ai (https://wit.ai/docs)를 인수하면서 기계학습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Facebook의 Wit.ai는 모바일이나 웹앱에 사용할 수 있는 음성 인식 API를 제공합니다. Wit.ai는 앱에 명령하는 패턴이 제각각인 사용자들의 패턴을 미리확인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개발자는 잠재적인 앱 소비자들이 어떤 명령을 내릴이지 예상 명령어를 Wit.ai에 입력하고 관련 반응이 원하는 반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발자가 개발 의도와 상관없는 반응이라면 새로운 반응을 학습시킬 수 있다는 것이 Wit.ai 기계학습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IBM의 AlchemyAPI는 문서나 문장에서 알맞은 정보를 추출하고, 사용자들의 문서를 분류하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구체적으로 사진의 얼굴인식, 웹페이지의 중요 사진, url 추출, 그리고 사진에 꼬리표 붙이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들이 어떤 단어를 더 자주 찾는지, 어떤 픽셀들의 나열이 얼굴을 만드는지, 또는 얼굴과 비슷한 형태인데 사실 얼굴이 아닌 것은 또 어떤 것인지, 이렇게 입력된 정보로 학습을 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정확도가 높아지는 API가 될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면서 다양한 문서, 사진들을 접하게 되면 비슷한 명령에 더욱 정확한 답을 줄 수 있게 된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인 API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개발자들에게는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검색 히스토리를 학습하여 사용자가 관심가질 광고를 보여준다면 수익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계학습 API는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일부 제조사들이 관련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지만 공개된 API는 아직 없습니다. 기계학습 API는 많은 사람들이 쓰면 쓸수록 발전될 수 있는 API로 누구나 쓸 수 있는 API가 빨리 공개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