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사이트

데이터 지식공유
나만 알기는 아까운 데이터 지식 함께나눠요.

[데이터 시각화 스토리] 데이터, 시대와 사회의 스토리가 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16 08:49
조회
585
?

- 시각화로 대중의 데이터 접근성 제고하고 데이터 가치에 대한 공감대 조성

- 데이터 거래 등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활성화의 토대 마련

?

?

데이터 활용 가치 제고를 위한?‘시각화’

?이 지점에 주목한 세계 각국은 데이터의 '활용 가치'에 눈길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그 실현 방법으로서?'데이터 시각화'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데이터 분석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일,?즉 시각화는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작업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
복잡한 통계 수치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할 때,?그 가치가 더 잘 전달되고 흥미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데이터에 내포된 의미를 알 수 있으면 데이터를 활용하려는 시도로 이어질 것입니다.?
?


△ DataUSA 설명 영상(클릭)

?

?지난 2014년에 미국에서 이 관점을 반영한 한 시각화 사이트가 등장했습니다. DataUSA(https://datausa.io)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DataUSA는 미국?MIT 미디어랩(Media?Lab)과 딜로이트(Deloitte),?데이터 시각화 벤처기업인 데이터 휠(Datawheel)이 공동 개발한 데이터 서비스입니다.?미국의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공개한 데이터를 취합해 도시별·주별 인구 통계를 비롯해 산업,?교육,?고용 등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웹 서비스입니다.

?

스토리를 담은 데이터 시각화

?DataUSA 구축을 주도했던 MIT 미디어랩의 히달고(Cesar A Hidalgo) 교수는 “DataUSA 이전에도 미국에서는 20만 건이 넘는 공공데이터세트가 공개돼 있었지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은 제공되지 않았다. 데이터를 분석하려면 전문 기술이 필요했기 때문에 가치 있는 데이터들이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는 실정이었다"라고 DataUSA 등장 배경을 소개합니다.?
?
그는 또?“DataUSA는 단순히 보기 좋게 시각화만 한 것이 아니라,?스토리를 담았다"라며,?“시각화와 결합된 스토리는 텍스트와 영상과는 다른,?새로운 미디어로 떠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라고 덧붙입니다.
?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검색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 시각화뿐 아니라,?누구나 좋아할 만한 스토리까지 담아 대중의 접근성을 높이면?‘사실(fact)?기반’의 차세대 미디어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 "DataUSA는 단순히 보기 좋게 시각화만 한 것이 아니라,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미국 MIT 미디어랩의 히달고(Cesar A Hidalgo) 교수

?

?

시각화는 데이터 거래 활성화의?‘첨병’
DataUSA의 가능성이 확인되면서 칠레의?DataChile(datachile.io),?브라질의?DataViva(dataviva.info)?등?DataUSA와 비슷한 서비스들이 남미를 비롯해 서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까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
이 서비스들은 공통적으로 데이터 시각화와 스토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사용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죠.?가까이는 중국에서도?DataUSA를 겨냥한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가 등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데이터 시각화에서도 세계 각국이 소리 없는 전쟁이 시작된 셈이지요.?
?
시각화와 스토리를 결합한 데이터 서비스는 대중의 데이터 접근성을 높여주는 효과뿐 아니라 데이터 거래 등 데이터 비즈니스 활성화의 첨병이 될 것으로 예고되고 있습니다.?데이터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면,?데이터 거래 등 데이터 비즈니스 활성화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데이터진흥원은 더 유용하고 쉬운 데이터 서비스를 바라는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가칭?'DataKorea(이하 데이터코리아)'를 구축합니다.?데이터코리아는 양질의 민간 데이터와 행정기관의 데이터를 연계?분석해 시각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데이터 활용 가치를 새로 규정할 데이터코리아

데이터코리아는 데이터의 이용 방법과 활용 가치를 새롭게 규정하는 혁신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데이터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내어 데이터가 더 폭넓게 활용되고 유통되게 하는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


△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도모할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 기획 현장

?

여기서 자영업자는 상권을 예측해 보고,?기업에서는 새로운 사업 영역을 조사해 볼 수 있습니다.?물론 어려운 분석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접근하기 쉬운 숫자나 시각화에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데이터코리아는 데이터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동력을 제공하고,?우리 사회가?‘연결’의 시대를 넘어?‘데이터의 시대’로 나아가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지금 데이터의 대변신이 시작됩니다. DataKorea coming soon!
?
다음 회에서는?MIT 미디어랩의 히달고 교수 인터뷰와 함께?DataUSA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데이터 프리존은 비식별화 된 공공·민간 데이터를 연계·분석할 수 있는 이용 환경을 구축·운영하고,?이를 통해 도출된 분석 결과를 국민 누구나 이용 할 수 있도록 ‘데이터 코리아’를 통해 시각화 하여?제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