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사이트

데이터 지식공유
나만 알기는 아까운 데이터 지식 함께나눠요.

데이터로 앞당기는 투명한 중고차 거래 시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11 09:08
조회
882
?

?

‘투명한 데이터로 신뢰할만한 중고차 거래 환경을 구축한다.’

?

?미스터즈가라지는 데이터 분석 기술을 앞세워 중고차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허위 매물, 사이트별 가격 차등노출, 중복노출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런칭하기 위해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중소기업 데이터 활용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SK엔카 등 3개 주요 중고차 사이트 데이터를 지원받아 활용하였습니다.

?



?



?국토교통부 자료를 따르면, 2016년 한국의 중고차 시장은 378만 대, 3조 원 규모로 형성됐습니다. 방대한 시장만큼이나 대기업과 금융권 등에서 중고차 시장에 속속 뛰어들면서 경쟁 또한 치열합니다.

대기업 계열 중고차 거래 업체가 나와서 더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차량 가격의 10%에 육박하는 거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는 대부분 자금 여유가 없는 경우인데, 차량 가격의 10%에 이르는 거래 수수료가 부담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틈을 좁히겠다고 선언한 중고차 거래 스타트업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미스터즈가라지 역시 이런 스타트업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 접근 방법에서 다른 점이 발견됐습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을 앞세워 신뢰할 만한 중고차 거래 시대를 열겠다는 접근이 바로 그것입니다.

?



?

?마스터즈가라지는 미스터딜러 사이트의 파일럿 서비스를 통해 중고차 시장의 구조적 한계점과 참여자들의 불편 사항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 기반 중고차 매몰 비교·분석 플랫폼인 ‘미스터딜러’ 베타 버전을 런칭했습니다.

?미스터딜러는 빅데이터 기반 중고차 매몰 비교·분석과 유통 추이를 예측하는 시스템입니다.

다양한 채널로부터 실시간으로 자동차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내부 알고리즘으로 분석·분류해, 중고차 시세와 차종별 가치 평가, 차종별 유통량 데이터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



?미스터딜러는 중고차 구매자와 판매자 양측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박준현 공동대표는 “그동안 중고차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섰던 몇몇 스타트업이 있었어요. 하지만 기존 시장 시스템과 정면으로 맞서려다 운영이 어려워지곤 했어요.” 라면서 먼저 도전했던 기업들의 사례를 타산지서 삼아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지향한다고 소개했습니다. 불투명한 정보 때문에 피해를 보는 건 중고차 판매자들도 예외가 아닙니다. 수요가 떨어지는 차량 매입이나 시세보다 비싸게 한 매입은 손해로 이어지므로 이를 예측·분석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스터딜러는 SK엔카와 KB차차차, 보배드림의 중고차 매물을 원천 데이터로 활용합니다. 이 데이터에서 차대번호와 차량번호 등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해 보면, 하위 매몰과 사이트별 가격차이 매몰, 중복노출 매몰 등은 금방 드러난다고 합니다.

?미스터딜러 같은 사이트가 나오기 전까지는 여러 사이트를 오가면서 매몰을 비교했으나 미스터딜러는 여러 중고차 사이트를 검색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중고차 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



?기존 중고차 업계의 데이터 분류기준이 달라서 데이터 크롤링 후 사용자들에게 편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처리하는 과정에 많은 수고가 따릅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중소기업 데이터 활용 지원 사업이 미스터즈가라지의 전략과 일치하여 즐겁게 일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데이터 스타트업들에게 데이터 상품 개발 지원 사업은 금액을 떠나서 응원의 메시지로 느껴진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신 대표는 “미스터딜러는 고객에게 믿을만한 서비스로 다가서야 합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으로부터 인정을 받았다는 것부터 데이터 스타트업들에게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라 봐요.”하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미스터딜러의 회원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광고 등으로 연계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 중고차 사이트로의 전달 트래픽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현재 미스터즈가라지의 데이터 기반의 중고차 정보 서비스에 가장 관심은 갖는 이들은 딜러들이라고 합니다.

“딜러들은 데이터 형태가 불편하더라도 정확한 데이터라면 돈을 내고서라도 서비스를 이용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어요. 딜러들은 지속적으로 거래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의 정확한 정보를 바라고 있어요.”

더불어 중고차 거래에서 가장 민감한 이슈는 차량 고장입니다. 그래서 미스터즈가라지는 보험사들과 제휴한 중고차 보험, 차량 유지보수 사업 등도 비즈니스 모델로 검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