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거래 중개 전문가 사전교육] 데이터 거래 중개 1-7강

  • 1강 데이터 경제, 산업
    • 강의 시간 : 48분 02초
    • 개요
      • 4차산업혁명 시대 데이터가 모든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창출의 촉매 역할을 하는 데이터 경제, 산업 시대에 국내외 데이터 산업의 거래생태계와 현황을 이해합니다.
    • 목표
      • 데이터 경제, 산업 배경과 국내외 데이터 거래 생태계와 현황, 데이터 상품과 거래 특성을 이해하며 거래 중개 전문가의 역할과 직무에 필요한 학습 내용을 정의 합니다.
    • 내용
      • 데이터 경제, 산업 배경 및 개요
      • 데이터, 데이터상품, 전주기
      • 데이터 거래 생태계 및 이해관계자
      • 국내외 데이터 산업 현황과 데이터 거래 가이던스 소개

 

  • 2-1강 데이터 BIZ 트렌드
    • 강의 시간 : 12분 45초
    • 개요
      • 현재 데이터 비즈니스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트렌드는 무엇이고, 어떻게 데이터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는지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강의입니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정책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유통되는지, 데이터 3법 시행과 마이데이터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데이터 시장에 대해 알아봅니다.

 

  • 2-2강 데이터 상품
    • 강의 시간 : 13분 40초
    • 개요
      • 시장에 가장 활발히 유통되는 데이터 상품 유형들에 대해 정리하며, 각 사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기획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같은 데이터라도 특성에 맞춘 기획을 한다면 데이터 상품화 및 거래에 큰 도움이 된다.

 

  • 3강 데이터 법률
    • 강의 시간 : 50분 01초
    • 개요
      • 데이터상품의 법률적 검증(완성도 및 문제점 등 판단)에 필요한 개인정보 보호법 등 데이터 법률 강의
    • 목표
      • 개인정보 보호법 등 데이터법률 이해 및 사례를 통한 적용
    • 내용
      • 데이터법률 개관, 개인정보 보호 및 활용, 분야별 사례, 가명정보 처리 및 활용 등

 

  • 4-1강 데이터 품질 I
    • 강의 시간 : 24분 19초
    • 개요
      • 데이터 품질의 중요성
    • 목표
      • 데이터 품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지를 이해
    • 내용
      • 데이터 품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었는지, 왜 현실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품질 관리에 대해 접근해야하는지? 실제 적용에는 어떤 어려움들이 존재하는지? 에 대한 소개를 통해 전반적인 데이터 품질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합니다.

 

  • 4-2강 데이터 품질 II
    • 강의 시간 : 37분 57초
    • 개요
      • 데이터 품질 진단 기준 및 절차
    • 목표
      • 데이터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 및 절차에 대한 이해
    • 내용
      • 먼저 정형 데이터 품질 진단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기법에 대해 소개를 함 (필요성에 대해서 만, 실제 데이터에 적용해서 검토하는 것은 본 강의때 진행 예정) 국가 공공 데이터 품질 진단 기준 및 진단 방법, 절차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통하여 전반적인 데이터 품질 진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합니다.

 

  • 5-1강 데이터 가격
    • 강의 시간 : 18분 27초
    • 개요
      • 데이터 가치평가는 무형자산가치평가방법인 원가, 시장, 수익기반 방법론이 일반적이다.
      • 이들 방법은 데이터 자산의 가치평가방법으로 거래용 데이터 상품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강의에서는 데이터의 가치와 가격, 데이터자산과 데이터상품의 차이를 이해하고, 해외 사례 및 관련 연구 조사를 통해 데이터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데이터상품의 가치평가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 5-2강 데이터 가격 II
    • 강의 시간 : 18분 44초
    • 개요
      • 데이터 가치평가는 무형자산가치평가방법인 원가, 시장, 수익기반 방법론이 일반적이다.
      • 이들 방법은 데이터 자산의 가치평가방법으로 거래용 데이터 상품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강의에서는 데이터의 가치와 가격, 데이터자산과 데이터상품의 차이를 이해하고, 해외 사례 및 관련 연구 조사를 통해 데이터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데이터상품의 가치평가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 6-1강 데이터 거래 Ⅰ – 수요목적별 데이터 구매 사례와 빅데이터 플랫폼
    • 강의 시간 : 14분 26초
    • 개요
      • 현재 시장에서 데이터는 어떤 목적별로 거래가 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내부 전략 수립이나 마케팅, 데이터 품질 제고 등을 위해 데이터를 구매하는 기업들과, 정책 수립 및 연구 목적으로 데이터를 구매하고 있는 공공기관과 연구소의 사례를 살펴보고, 데이터 수익화 모델을 구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 6-2강 데이터 거래 – 데이터 상품 기획 사례(NICE AB)
    • 강의 시간 : 18분 21초
    • 개요
      • 데이터 상품 기획사례 – NICE AB실제 금융사, 핀테크 업권, E커머스 업권까지 진출하며 널리 활용되고 있는 자동차 정보 API 조회 상품인 NICE AB의 기획 사례를 통해 데이터 상품 기획의 주안점과 고객을 타겟팅 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7강 데이터 거래 II
    • 강의 시간 : 31분 04초
    • 개요
      • 데이터 중개사가 알아야할 ‘데이터 거래 계약’에 관한 쟁점과 내용을 다룬다. 사전 교육으로서 데이터의 거래와 산업적-사회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서 ‘데이터 자산 보호(데이터 오너쉽)’가 무엇이고 현행법상 어떤 보호를 받고 있는지 살펴본다. 최근 데이터 보호와 관련된 일련의 법률안이 제안되고 있는바 그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강사 정보

아직 수강 전입니다

강의 내용

  • 12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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