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자료

DBMS, DB 구축 절차, 빅데이터 기술 칼럼, 사례연구 및 세미나 자료를 소개합니다.

DB2 설치 가이드 Part 1: 배포 계획

기술자료
DBMS별 분류
DB2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23 15:23
조회
1553

DB2 설치 가이드 Part 1: 배포 계획

DB2 9.5 제품군을 Linux, UNIX, Windows 기반의 수백, 수천 개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빠르고 쉽게 일괄 배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개요

기업 내 존재하는 수백, 수천 개의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IBM DB2를 설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구나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플랫폼이 Linux, UNIX, Windows 등으로 다양하다면 이는 더욱 어려워진다.그러나 DB2 9.5의 몇 가지 기능과 관련 도구를 사용하면 기업 내 모든 서버와 클라이언트에 빠르고 고르게 DB2를 배포할 수 있다. 또한 Microsoft SMS(Systems Management Server)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그 외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동 배포 방법도 있다. 가장 적합한 배포 유형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배포 및 유지보수 요구사항뿐 아니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기존 컴퓨팅 환경의 전반적인 인프라에 따라 달라진다.DB2 인스톨러는 두가지 설치 방식 중 선택할 수 있다. 마법사 형태로 대화식 설치를 제공하는 GUI 인스톨러가 그 중 하나이고, 설치 과정의 설정 값을 정의해 놓은 응답 파일을 통해 인스톨러에 입력을 전달하는 무인 또는 응답 파일 방식이 그것이다. 무인 또는 응답 파일로 인스톨러에 입력을 전달하는 모드는 GUI를 표시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입력할 필요가 없다.소프트웨어를 수많은 사용자에게 동시에 배포할 수 있는 무인 설치는 GUI 설치에 비해 더 많은 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무인 설치 방법을 사용하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인스턴스 생성- 데이터베이스 생성과 카탈로그 작성- 데이터베이스 매니저 구성 매개변수와 프로필 레지스트리 변수 설정- db2cfexp 명령어로 생성된 인스턴스 프로필 가져오기- DB2 소프트웨어를 애플리케이션에 통합- 같은 구성요소, 레지스트리 변수 설정 및 인스턴스 구성 설정을 사용하여 여러 컴퓨터에 DB2 제품의 동일한 복사본을 배포하는데 같은 응답 파일 사용전 조직에 DB2 제품을 배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DB2 인스톨러를 응답 파일과 함께 사용하여 무인 설치를 여러 번 수행하는 것이다. 무인 설치는 대상 컴퓨터에 사용자 입력을 할 필요가 없도록 디자인되었다.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인 응답 파일의 사용자 정의(구성요소, 레지스트리 변수 설정, 인스턴스 구성 설정)을 하고 나면 실제 수많은 컴퓨터에 빠르게 배포를 수행한다. 나중에 컴퓨터를 추가하는 경우에도 추가 작업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

글을 시작하며

이 글에서는 DB2 9.5 제품군을 Linux, UNIX, Windows 기반의 수백, 수천 개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빠르고 쉽게 일괄 배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DB2 9.5를 설치하고 배포하는 단계는 플랫폼에 따라 다르지만 전반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다.1. 배포 계획2. 설치 이미지에 대한 위치 생성3. 응답 파일 생성4. 배포 스크립트 또는 정의 작성5. 전체 컴퓨터에서 배포 스크립트 또는 정의 실행쉬운 설명을 위해 이 글에서는 Linux, UNIX 플랫폼에 대한 예제로, Boume 쉘 구문을 사용했다. 따라서 다른 쉘을 사용하는 경우 지침을 적절하게 적용해야 한다.Windows 플랫폼의 경우, Microsoft SMS(Systems Management Server)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방법도 설명하지만 본 글의 일반적인 개념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배포 도구에 적용된다. 이 지침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서버, 병렬(parallel) 서버, 픽스 팩을 설치할 수 있다.

배포 계획

현재 환경에 가장 적합한 DB2 제품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필요하면 앞으로 설명할 제품 개요를 참고하면 된다. DB2 제품에 대한 개요는 각 제품의 라이선스 약관에 대한 설명이 아닌, 제품의 기능과 사용 시나리오를 요약해 놓았다. 각각의 환경에 맞는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ibm.com/developerworks/db2/library/techarticle/dm-0611zikopoulo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떤 제품을 설치해야 하나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기능, 워크로드 특성에 따라 여러 DB2 서버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DB2 서버는 라이선스 제품이며 일부 기능에 따라 추가로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라이선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후 게재될 ‘Part 2: 설치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다.DB2 Personal Edition:개인 사용자를 위한 제품으로, 사용자 별 독립적인 데이터 저장소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이 때 조직 내에는 많은 저장소가 있을 수 있다. 이 에디션은 SQL 복제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엔터프라이즈와 동기화할 수 있다. 그러나 원격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연결은 허용되지 않는다.DB2 Expression Edition:클라이언트 수가 적은 중소기업을 위한 제품이다. 이 에디션에는 DB2 Personal Edition의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원격 연결도 가능하다.DB2 Express-C Edition:소규모 기업, 여러 지점을 운영하는 기업, 클라이언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자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위한 제품이다. DB2 Express-C는 설치가 빠르며, 사용이 용이하다. 자체 관리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Web 2.0과 SOA 기반 솔루션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pureXML 기술을 포함했으며, 확장 가능한 DB2 에디션의 핵심 기능이 모두 구현되어 있다.DB2 Workgroup Server Edition:대규모의 서버를 위한 제품이다. 이 에디션은 광범위한 라이선스뿐만 아니라 DB2 Expression Edition의 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DB2 Connect Enterprise Edition:LAN 기반 시스템과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메인프레임과 미니컴퓨터 호스트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기 위한 제품이다. 이러한 연결 솔루션은 게이트웨이를 통해 호스트 액세스를 통합하고 웹과 다중계층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DB2 Enterprise Server Edition:대형 및 초대형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제품이다. 기능면에서는 DB2 Workgroup Edition과 DB2 Connect Enterprise Edition을 결합한 것과 같다. 또한 DPF(Database Partitioning Feature)로 여러 컴퓨터가 단일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시뮬레이트 하여 단일 클러스터인 것처럼 함께 작동하도록 할 수 있다. DPF 기능은 InfoSphere Warehouse 9.5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으며 DB2 Enterprise Server Edition 설치의 일부로 배포된다.

DB2 클라이언트/드라이버

애플리케이션의 아키텍처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는 각 컴퓨터에 DB2 클라이언트나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다. 이러한 설치는 애플리케이션이 작동되는 동안 DB2 서버와 연결될 수 있게 한다.사용 가능한 여러 클라이언트와 드라이버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은 DB2 연결을 구성하고 DB2 파일의 사용 공간을 줄이는데 있어 중요하다. 각 서버에는 GUI 도구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를 포함해 모든 클라이언트의 전체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미 서버가 설치된 컴퓨터에는 클라이언트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IBM Data Server Runtime Client

IBM Data Server Runtime Client를 사용하면 원격 DB2 데이터베이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 SQL 명령문, XQuery 명령문 및 DB2 명령을 처리하기 위한 기본 클라이언트 지원을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JDBC, ADO.NET, OLE DB, ODBC, DB2 CLI, PHP 및 Ruby와 같은 일반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인터페이스도 지원된다.IBM Data Server Runtime Client는 DB2 CLP(Command Line Processor)만 포함되어 있을 뿐 GUI 도구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 도구를 제외함으로써 Data Server Runtime 클라이언트는 설치 이미지 크기와 필수 디스크 공간 면에서 볼 때 전체 IBM Data Server Client에 비해 배포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이 클라이언트는 Windows 플랫폼에서 Windows 인스톨러 병합 모듈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설치 패키지에 RTCL DLL 파일을 포함시킬 수 있다. 이러한 형태로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클라이언트 부분만 포함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에서 DB2 CLP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경우 IBM Data Server 드라이버와 함께 병합 모듈을 사용한다.

IBM Data Server Client

IBM Data Server Client는 IBM Data Server Runtime Client의 모든 기능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관리, 애플리케이션 배포, 클라이언트 서버 구성을 위한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클라이언트는 설치 이미지 크기와 필수 디스크 공간에서 살펴볼 때, IBM Data Server Runtime Client보다 배포 공간이 더 크다.이 클라이언트와 함께 Control Center, Configuration Assistant와 같은 모든 GUI 관리 도구가 제공된다. 이러한 도구는 x86(32비트 전용), x64(AMD64 및 EM64T)의 Windows 버전과 x86, AMD64, EM64T(x64)의 Linux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또한 IBM Data Server Client는 애플리케이션 헤더 파일,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용 프리컴파일러, 바인드 지원, 샘플, 자습서와 같은 기타 애플리케이션 개발용 추가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된다.

IBM Data Server Driver for ODBC, CLI, .NET

ODBC, CLI, .NET용 IBM Data Server Driver는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경량의 배포 솔루션이다. 이 드라이버는 DB2 CLI API, ODBC API 및 .NET API를 사용하여 Data Server Client 또는 Data Server Runtime Client를 설치할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런타임을 지원한다.이 클라이언트는 Windows 플랫폼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이미지, 병합 모듈을 사용하여 이 클라이언트를 Windows 인스톨러 기반 설치에 통합할 수 있다. 이 설치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B2 Information Center을 참조하면 된다.이 클라이언트의 설치 이미지는 언어별로 분리되어 있어 각 이미지의 크기가 줄어든다. 같은 설치 이미지를 사용하면서 보다 유연한 언어 지원이 필요한 경우 이 클라이언트의 모든 언어 버전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이미지의 크기는 더 커진다.Linux와 UNIX 플랫폼에서는 ODBC 및 CLI용 IBM Data Server Driver라고 하는 유사한 경량의 배포 솔루션이 개별적으로 제공된다. 이 경우 ODBC 및 CLI용 Data Server Driver가 .NET 지원을 제공하지 않으며 설치 이미지가 아닌 tar 파일로만 사용할 수 있다.

IBM Data Server Driver for JDBC, SQLJ

JDBC, SQLJ용 IBM Data Server Driver는 JDBC를 사용하여 Java로 작성된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릿, 그리고 Java용 임베디드 SQL(SQLJ)에 대한 드라이버를 지원한다. 이 드라이버는 JDBC 유형 2와 JDBC 유형 4 동작(behavior)을 모두 포함한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이 드라이버를 로드할 때 단일 드라이버 인스턴스가 로드되어 유형 2와 유형 4를 구현한다.다음 두 버전의 드라이버가 사용 가능하다.- JDBC와 SQLJ 버전 3.5용 IBM Data Server Driver(JDBC 3.0 규격)- JDBC와 SQLJ 버전 4.0용 IBM Data Server Driver(JDBC 3.0 규격 및 일부 JDBC 4.0 기능 지원)이 드라이버는 다음 JDBC와 SQLJ 기능을 지원한다.- JDBC 3.0 사양에 기술된 모든 메서드- JDBC와 SQJL 버전 4.0용 IBM Data Server Driver를 설치한 경우 JDBC 4.0 사양에 기술된 일부 메서드- SQLJ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연결 풀링에 사용할 수 있는 연결.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또는 다른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연결 풀링 수행- Java 사용자 정의 함수와 저장 프로시저 내의 데이터베이스에 연결(JDBC와 SQLJ용 IBM Data Server Driver 유형 2 연결 전용. 호출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유형 2 연결 또는 유형 4 연결을 사용할 수 있음). JDBC와 SQLJ용 IBM Data Server Driver는 Java 루틴에 대한 기본 드라이버- 분산 트랜잭션 관리. 이 지원은 분산 트랜잭션을 위한 X/Open 표준을 따르는 Java 2 Platform, Enterprise Edition(J2EE), JTS(Java Transaction Service), JTA(Java Transaction API) 사양 구현클라이언트와 드라이버의 재배포IBM Data Server Client를 제외하면 모든 클라이게 다시 배포할 수 있다. 이러한 파일들은 DB2 Application Development 웹사이트(www.ibm.com/software/data/db2/ad)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 또는 재배포를 위한 약관을 이해하려면 라이센스 파일을 읽어야 한다.출처 : KDUG (http://www.kdug.kr/)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