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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cle SCM Cloud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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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MS별 분류
Oracle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16-03-30 00:00
조회
4324



Oracle SCM Cloud의 발전

오라클은 복잡한 기존 SCM(Supply Chain Management) 프로세스를 크게 ‘Ideation to Commercialization’, ‘Source to Settle’, ‘Order to Cash’, ‘Plan to Produce’로 통합 및 재정립하였으며, 최신 기술 트랜드인 Cloud를 기반으로 이를 구현하고 협업 강화를 위해 자체 SNS(Social Network Service) 기능을 탑재하였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체인 관리)의 태동은 1920년 미국의 자동차 회사인 포드사 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포드사는 광산(원자재) ⇒ 공장(조립) ⇒ 배송/판매 전반에 걸친 공급망을 보유 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효율성 제고에 노력을 기울였다.

그 후 1960년대 중반까지 SCM은 구매 효율성 향상 관점에서 발전하였으며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부 터 기업들은 물류(Logistics)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기업들은 물류비용 최소화를 위한 실 질적인 관리 활동을 전개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SCM은 기업이 속한 전체의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성 추구 및 최적화라는 형태로 확대, 발전되었다. 당시 업계에서는 공급 체인에 속한 각 주체간의 정 보 불균형으로 인해 각 단계를 거치면서 과잉 재고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는 이른바 채찍 현상 (Bullwhip effect)이 만연하고 있었다.

예컨대 유통업체에서 주문하게 되면 물류업체, 제조업체, 원재료 공급업체 단계별로 각각의 안전재고를 확보함으로써 과도한 재고를 보유하게 될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불필요한 시설투자, 인력 고용 등 심각 한 자원 낭비가 초래되었다. 이런 업계의 구조적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는 제조업체, 원재료 공급업체, 유 통업체, 물류업체 등 공급망 체인에 속한 모든 구성원에게 정확한 정보의 적기 제공을 통한 업체간의 유 기적 결합을 지원하는 표준화된 프로세스의 정립 및 이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의 지원이 절실한 상 황이었다.

오라클과 같은 솔루션 공급사들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ERP·MRP 기반으로 SCM 제품을 출시하였 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생산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생산 계획에 초점을 둔 제품으로 발전하였으며 2008년 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공급자 중심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에서 점차 수요자 중심으로 옮겨 가게 되면서 기업들은 자신의 고객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빠르게 파악하여 이에 대응해야 할 필요 성이 증대되면서 솔루션 또한 이러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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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SCM 솔루션들의 기능이 확대되면서 부분적인 효율은 증대되었지만 그 복잡성으로 인해 상호 연계가 쉽지 않아 프로세스 간 정보 단절이라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오라클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복잡한 기존 SCM 프로세스를 크게 ‘Ideation to Commercialization’, ‘Source to Settle’, ‘Order to Cash’, ‘Plan to Produce’로 통합 및 재정립하였으며 최신 기술 트랜드인 Cloud를 기반으로 이를 구현하였으며 협업 강화를 위해 자체 SNS(Social Network Service) 기능을 탑 재하였다.

오라클 SCM Cloud Service의 주요 변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Ideation to Commercialization: 아이디어 수집부터 제품 양산까지 효율적인 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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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PLM 솔루션 벤더들이 PDM 중심으로 기능중심의 솔루션 제공하고 있는 데 반하여, 오 라클은 제품 니즈에서 제품의 폐기까지의 제품 전체 라이프사이클 단계에서 제품정보, 프로세스 및 Intelligence가 통합 관리되는 진정한 PLM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및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제품 개발 니즈에 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SNS를 통해 협업하여 제품 개발 아이디어를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 Source to Settle: 분석 및 협업 중심의 통합 대시보드를 통한 통합 구매 프로세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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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공급망 체인 관리의 최대 취약점인 구매 협업 공간 구성을 위해 Social Network 제공을 통해 구매 담당자와 협력 업체 간의 효율적인 협업 및 스마트 워크 환경을 구축하여 업무 히스토리 관리 및 예외 사 항에 대한 공동 대처가 가능케 되어 업무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유형의 성과 대시보드 기본 제공 및 견적에서 발주, 지불에 이르기까지 전체 구매 프로 세스에 대한 Complete View를 제공하여 구매 정보의 가시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3. Order to Cash: 다양 한 채널의 글로벌 주문에 대한 가시성 확보 및 최적의 주문이행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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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mmerce(전자 상거래) 보편화로 인한 영업 주문 채널의 다양화 및 글로벌화로 기존 체계로는 이 를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없게 되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소스로부터의 Order Capture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Single Order Hub』 개념을 도입하여 글로벌 주문에 대한 가시성 확보 및 최적의 주문 이행을 보장하게 되었다.

Single Order Hub는 주문 관리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강력한 모니터링과 예외 관리 기능으로 진행 주문 에 대한 처리 및 계획에 없는 주문 이슈에 대한 처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 은 영업, 제조, 출하, 재무 관리 프로세스가 완벽하게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납기 가시 성 확보를 위해 GOP(Global Order Promising)를 통해 Warehouse, 협력업체, 다양한 연관 시스템의 공급 가시성을 제공하여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각 주문에 대한 고객 서비스 수준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4. Plan to Produce: 통합 수요ㆍ공급계획 관리 및 효율적인 Manufacturing Operations 프로세스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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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유통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제조기업들은 고객의 접점에서 수요에 대해 인식하기를 원한다. 고객은 다양한 유통경로에서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이는 SNS, 광고, 유행, 블로그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런 구매 행위들은 유통 경로의 판매 정보 분석을 통해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이러한 수요 정보를 하나의 저장소에 통합 보관해 시장 수요의 변화를 인식하고 유통 경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 상황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수요 관리 측면의 변화 요구와 함께 지진, 기상 이변, 테러와 같은 기업 외부에서 발생하는 변동성으로 인해 공급 계획에 차질이 발생하는 일이 빈번하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요 와 공급에 대한 변동성을 빠르게 고려하여 시뮬레이션해보면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여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었다.

오라클 SCM Cloud Service는 계획 및 생산 계획 수립의 중압 집중화,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툴 및 상세 원인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여 통합 수요·공급 계획 관리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렇게 수립된 계획의 효율적 실행을 위해 생산 관리자와 현장 간의 효율적 협업 환경 제공 및 User Experience 기반의 생산공정 관리, 현장작업 지시 및 모니터링, 제조원가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5. 오라클 SCM Cloud Service의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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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SCM 솔루션과 오라클 SCM Cloud Service의 차이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첫 번째로 해당 업무 진 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시스템 접속 후 직관적이고 가시성 있는 대시보드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제공 하여 의사 결정의 효율성을 높였으며,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지원하여 시간·공간적 제약성 을 극복할 수 있게 하였다.

두 번째로 최신 기술 및 기능의 지속적 업데이트를 통한 업무 혁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오라클은 연 2회 이상 대규모의 무상 업데이트 및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IT 인프 라 노후화 및 보안 사고로 인한 업무 효율성 저하를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Oracle SCM Cloud Servic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loud.oracle.com/scm-cloud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