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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클의 HCM 솔루션, 인재 채용 클라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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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MS별 분류
Oracle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16-05-03 00:00
조회
4141



Talent Acquisition Cloud

오라클의 HCM 솔루션, 인재 채용 클라우드



최근 HR IT솔루션의 발달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HR의 전문성과 효율성 확보가 요구됨에 따라 이를 위한 스마트한 기술 활용이 부각되 고 있다. 특히 인재 채용에 있어서는 더욱 적극적이다. 이제 기업 인사담당자는 IT솔루션을 통해 보다 넓은 인력풀에서 실력 있는 후보자를 발 견하여 자사에 안착시킬 수 있게 됐다. 이번호에서는 이를 돕는 대표적인 IT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수 인재를 채용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인력을 육성시키는 것은 인사관리의 핵심가치다. 최근에는 능력 있는 인재를 등용하고, 최적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모던 HCM이 새로운 트렌 드로 자리 잡고 있다. 모던 HCM이란 SMAC(소셜·모바일·분석·클라우드)를 활용한 HR 전략이다.

소셜네트워크 및 선진화된 IT기술을 통해 구직자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더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입력하고, 기업은 HR의 가치를 최대화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이다.



소셜 채용의 갈증, 전문 채용 솔루션으로 풀다

오늘날 구직자들은 양질의 일자리를 찾기 위해 링크드인,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 채널을 이용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링크드인(LinkedIn)은 다양한 업계의 기업 임원 및 전문가 프로파일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프로필을 공개하고 인맥을 형성하는 데 링크드인을 활용하고, 링크드인은 높은 고용 관심을 보이는 사용자들을 지속적으 로 관리하여 채용으로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더 넓은 인력 풀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 차원에서도 이러한 소셜 트렌드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더욱이 소셜 네트워크 활용 시, 각 후보자에 대한 채용 가능성을 예측 할 수 있는 랭킹 툴(Predictive ranking tool)까지 활용해 채용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HR부서의 업무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즉, 스마트한 IT기술 활용으로 보다 넓은 인력 풀에서 실력 있는 후보자를 채용하고, 구직자와 더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며, 인재 발굴에 있어 어떠한 투자보다도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아직 많은 기업이 소셜 채널을 활용한 채용 및 성공적인 인사관리를 실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4년에 실시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구직자들의 75%가 소셜 채널을 사용하고, 83%가 모바일 을 통해 접속하지만 92%가 직접적인 채용까지 이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즉, 전문적인 채용 솔루션 을 통해 더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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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 채용 클라우드, 최적의 인재를 찾다

오라클은 기업들이 직무에 적합한 탤런트를 갖춘 인재를 기용할 수 있도록 대량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 석하여, 전체 채용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하나의 완전한 채용 솔루션인 오라클 인재 채용 클라우드(Talent Acquisition Cloud)는 기업이 최적의 인재를 찾아내고 채용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지 원한다. 오라클 솔루션은 채용 후보자를 고객으로 생각하고 채용 과정을 영업과 마케팅 차원으로 생각 하여, 기업이 민첩하고 쉽게 최적의 인재 채용을 가능하게 한다.

인재 채용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첫째, 소셜을 통한 채용, 추천제도 등의 혁신적인 인재 소싱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최적의 후보자를 찾고 채용으로 연결한다. 둘째, 우수한 인력이 확 보되면, 신속하고 효율적인 채용 절차를 통해 민첩하게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셋째, 이러한 채용 시스템을 통해 인재를 채용하면 채용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게 되고, 이는 교육비용 및 채용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처럼 기업들은 진보적인 채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모던 HCM을 실현함으로써, 웹사이트와 모바일을 통해 인재를 유인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엄청난 빅데이터 분석 능력을 통해 각 구직자에게 맞 춤형 정보를 제공하며, 소싱 및 채용까지 모든 채용 절차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다.

오늘날 인재 시장은 구직자 중심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은 특정 업무를 실질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이른바 ‘인재전쟁’을 선포했다. 이제는 채용을 상품, 채용자를 물건을 구매하 는 소비자라고 생각하고 실력 있는 인재를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