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DBMS, DB 구축 절차, 빅데이터 기술 칼럼, 사례연구 및 세미나 자료를 소개합니다.

교통정보시스템

리포트
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03-01-01 00:00
조회
4925
pdf.gif8-32.pdf











1. 교통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개요
가. 교통데이터베이스의 정의
일반적으로 크게 교통정보는 동적정보와 정적정보로 나눌 수 있다, 동적정보는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나 방송매체 등에서 제공되는 교통정보로써 원활한 교통소통을 목적으로 운전자에게 실시간 제공되는 정보를 말하며, 정적교통정보는 교통정책 및 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교통분야별 기초자료 및 통계 등의 자료를 1~5년 주기로 정기적으로 조사하여 분석결과를 제공하는 교통정보 또는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한다. 건설교통부가 주관하고 교통개발연구원이 시
3_8_21_140.gif
행하는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는 현재까지 정적교통정보를 중심으로 하여 조사
구축된 상태로 본 장에서는 주로 정적교통정보인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 소개하겠다.
나. 교통데이터베이스의 종류
위에서 언급한 교통데이터베이스의 정의를 기반으로 교통정보는 그 특성에 따라 [표 3-8-21]과 같이 동적교통정보와 정적교통정보로 분류될 수 있다.

2.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사업의 개요
가.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은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물류 등 교통관련시설 및 수단의 운영실태, 교통량, 교통네트워크 등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여 교통정책 및 계획수립 등에 활용하기 위한 교통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나. 법적근거
(1) 교통체계효율화법 제9조 ("01.1.29 개정)
  • 141_1.gif
(2) 교통체계효율화법 제9조의 4 ("01.1.29 개정)
  • 141_2 .gif
(3) 제3차 정보화촉진기본계획(2002~2006, 정보통신부)
  • 141_3.gif
다. 추진경위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는 1998년에 처음 시작되었는데 이때는 공공근로사업으로 추진되어 전국지역간 교통량조사 사업을 수행하였다. 이후 1999년 2월에는 교통체계효율화법·시행령을 제정하여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구축사업 근거를 마련하였고, 1999년에 본격적으로 1차년도 전국교통 데이터베이스구축(정보화근로사업)을 추진하여 5개 광역시의 도시 내 육상교통조사와 전국 교통시설물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2000년에는 2차년도 전국교통 데이터베이스구축(정보화근로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여기에는 수도권의 도시내 육상교통조사와 전국 신규도로에 대한 교통시설물조사를 수행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를 인터넷으로 공개하였다. 2001년에는 5개 광역권의 육상·해상·물류조사를 정보화근로사업으로 전국교통 데이터베이스구축사업을 수행하여 보다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2002년에는 공공근로사업에서 정보화사업으로 전환되면서 명칭도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구축사업으로 변경하여 6대 광역권의 교통시설물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라. 추진목표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는 교통정책 및 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 및 통계를 종합적·표준적으로 조사·분석 및 관리하는 데이터베이
스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교통체계효율화법에 의거하여 국가교통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효율적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동 활용함으로써 각종 교통시설투자사업 평가의 신뢰성 확보와 동시에, 각종 자료의 체계적 조사·분석·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특히, GIS에 기반한 체계적인 교통계획수립 및 투자평가체계를 확립함에 그 추진목표를 두고 있다.제
3.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구축
가. 구축방향
교통정책 및 계획수립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교통부문의 종합정보화 실천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신뢰성있는 정기적인 교통조사를 실시한다. 종합정보의 제공 및 활용성 높은 데이터베이스와 정책결정 및 계획수립 지원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교통계획 및 정책 지원시스템을 개발한다. 또한 고속 정보통신 등 21세기 교통분야 신기술과 접목된 선진형 교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ITS, GIS-T 등을 구축하고 선진 교통기술정보를 수집·분석 및 보급하며, 이에 대한 교통 데이터베이스의 유지·보수를 실시한다. 지식정보사회에 부합되는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교통정책과 계획의 정보제공 체계를 확립하고 인터넷/인트라넷 기반 하에 이용자에게 신속한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나. 구축분야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분야는 [그림 3-8-26]과 같이 교통조사분석, 문헌통계, 교통주제도 및 H/W, S/W로 구성될 수 있다.
(1) 교통조사·분석 자료 구축분야
5년 단위의 국가교통조사분야에는 육상/해상/항공/물류분야 교통센서스를 추진, 관리하고 교통주제도 제작을 위한 교통시설물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사회경제지표, 도로, 철도, 항공, 해상, 물류 등 기초통계자료와 선진외국 조사사례, 법, 계획 등 교통정책자료수집과 정책, 계획수립 지원용 각종문헌자료 등 교통통계 및 문헌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 중에 있다.
  • 3_8_26.gif
[그림 3-8-26]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분야
(2) 교통주제도 구축분야
전국차원의 교통주제도를 구축하여 이를 주기적으로 갱신하고, 이에 기반한 교통분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ITS용 통합수치지도의 구축을 지원하는 등 다른 수치지도와의 자료공유를 모색하고 있다.
(3)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구축 및 센터 유지관리 분야
교통조사결과에 대한 현황 및 전망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활용분석을 위한 연구개발을 병행 실시하였으며, 향후 교통종합정보망 구축을 통해 종합분석체계를 확립하여 종합교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구축된 교통 데이터베이스센터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운영지침, 조사지침 제정 등 사업의 표준화에 기초하여 선진국의 교통 데이터베이스관리 및 운영 등 구축방향과 흐름을 파악하여 연차별 추진전략 수립 및 홍보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구축된 교통주제도 및 교통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및 유통에 관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개별교통조사 협의·관리하며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5년 단위 국가교통조사서를 발간한다. 요구분석 및 감리를 통한 주기적인 점검 및 평가를 추진하고,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및 운용 S/W, H/W 등의 보완을 추진하고 있다.
다. 구축내용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구축사업에서 구축된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는 연도별, 분야별로 구분하여 보면 아래 [표 3-8-22]와 같다.
3_8_22_143(1).gif
3_8_22_143(2).gif
4.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활용
가. 활용범위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구축사업에서 구축된 자료는 [표 3-8-23]과 같이 교통계획/정책수립 및 교통운영관리, 교통시설물유지관리 등에 적용될 수 있다.
나. On-Line 서비스
인터넷을 이용하여 www.ktdb.go.kr에 접속, 회원등록한 다음에는 자유로이 자료를 이용 및 검색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자료는 교통통계 데이터베이스로 도로, 철도, 항공, 해상, 물류통계, 교통경제지표, 도시성장지표 등의 자료가 있고, 교통조사분석 데이터베이스로 여객/화물OD(전국, 광역시), 대중교통OD, 유발원단위 등의 자료가 있으며, 수치지도 데이터베이스로전국도로, 철도, 교통 시설물 등의 공간자료가 있고 문헌 및 법률 데이터베이스로는 건설교통관련 주요연구논문 및 법률 데이터베이스 등의 자료가 있어 인터넷에서 검색 및 활용이 가능하다. 제공되는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 인터넷서비스의 기능으로는 아래의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교통 데이터베이스검색기능, Web-GIS검색기능, Web-GIS연계 표출기능, 다운로드기능 등이 제공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는 2002. 10. 2까지 2,919명이 회원으로 이미 가입하여 활용 중에 있으며,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서비스의 메뉴별 접속비율은 [표 3-8-24]에 나타난 것처럼, 교통통계분야가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교통조사분석자료는 일부 정책수립 및 연구원 등 전문성을 요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활용성이 다소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3_8_23_144.gif
  • 3_8_27.gif
[그림 3-8-27] 교통DB검색 기능
  • 3_8_28.gif
[그림 3-8-28] Web-GIS검색기능
  • 3_8_29.gif
[그림 3-8-29] Web-GIS연계 표출기능
  • 3_8_30.gif
[그림 3-8-30] 다운로드기능
  • 3_8_24_145.gif
다. Off-Line 서비스
Off-Line 서비스에 대한 활용방법으로, 건설교통부에 자료요청공문을 발송하여 건설교통부의 승인 후,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를 파일로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인터넷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자료 외에 추가하여 상세 데이터베이스 및 원시자료를 추가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배포실적은 현재까지 총 71건으로 [표 3-8-25]에서도 볼 수 있듯이,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를 제공받은 기관은 중앙행정기관을 비롯하여 지자체, 공공기관, 연구기관 및 학계에
3_8_25_146.gif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이는 많은 기관에서 다양한 사업에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등 활용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5. 국가교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가. 기대효과
유사·중복조사의 방지로 연간 약 300억 원의 조사비용 절감이 예상되며 교통관련자료의 One- Stop Service로 인력 및 시간 절감이 가능하다. 타당성조사시 자료수집 분석기간 단축이 예상될 뿐만 아니라, 투자재원의 배분, 투자우선순위의 합리적인 조정, 사후평가가 가능하여, 사업평가의 신뢰성확보가 가능해진다. 또한 GIS 기반 교통정보의 구축으로 지식정보화시대의 다양한 교통정보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정책수립으로 교통물류비용의 대폭적인 절감을 가져올 수 있는 기반 조성이 가능해진다.
나. 향후계획
유관기관간 교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연계 구축 및 확장과 광범위한 조사자료의 온라인 수집 및 실시간 조사집계 체계의 확대 구축을 통하여 교통 데이터베이스 자료수집 및 집계체계를 개선할 예정이다. 정기적인 이용자 요구분석의 실시와 이의 반영을 통하여 이용자 중심의 인터넷 서비스를 설계·구축할 예정이다. 교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 확장하기 위하여 중앙부처, 지자체, 연구소 등 다방면의 의사결정 등에 필요한 정보들로 구성된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현하고, 이에 기초한 검색 및 분석기능을 강화하여 데이터관리 및 유통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비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교통 데이터베이스 활용분석 강화차원에서, NGIS기반 교통계획 목적의 교통분석 네트워크를 확장 구축하고 단순한 자료의 구축만이 아닌 장래 교통수요예측 모형개발 및 자료구축, 국내외 교통선진외국의 교통관련법규, 교통정책자료에 대한 국내교통현황과 비교 및 시사점을 제시하여 교통과 관련된 대규모 국책사업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