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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애드서버 (1) - 애드서버 역할과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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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02-01-01 00:00
조회
86364





애드서버 역할과 필요성

황순영/더블클릭텍솔루션코리아 영업부장

마케팅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애드서버의 역할과 필요성을 알아보고, 실제 구축사례를 통해 효과를 분석,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쌍방향 통합매체의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고객과 접촉할 기회가 마련될 뿐만 아니라 실시간에 의한 즉각적인 반응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터넷의 쌍방향성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광고는 소비자 취향 분석에 바탕을 둔 차별적인 타겟광고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기업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 오프라인 미디어 광고에 비해 높은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반증하듯 인터넷 광고시장의 규모는 2000년 아·태지역에서만 6천억원대를 형성했으며, 2004년까지 5조원대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는 세계시장의 12% 규모로 2004년 전세계 시장 규모는 약 42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온라인 광고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은 원하는 특정 메시지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단말기를 통해, 원하는 특정 대상에게 노출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과학적이고 산술적인 방식의 메시지 전달 및 분석을 위해 이에 걸맞는 솔루션, 즉 애드서버(AdServer)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하며, 애드서버는 온라인 광고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사용목적에 따른 애드서버 선택

성공적인 1대1 마케팅 및 광고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위한 광고 솔루션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예컨데 추석 귀향 차편을 구할때 기차, 버스, 택시, 승용차 혹은 비행기 등의 선택에 있어 편리성, 정확성, 비용, 시간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교통편의 편리함이나 운행시간의 정확성, 원하는 장소까지의 거리 및 비용 등에 따라 가장 적절한 수단을 택하게 되는 것이다. 애드서버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특히 기업 마케팅 극대화를 위해서는 사용목적에 따른 애드서버의 선택이 중요하다.

이와 같이 온라인 마케터, 광고주 및 매체를 위한 마케팅, 광고 및 프로모션 솔루션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시스템의 안정성과 확장성 등의 성능, 타겟팅 및 리포팅 측면의 기능성(Feature), CRM이나 별도 빌링/PO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같은 외부 시스템과 혹은 타 솔루션과의 연동성(Integration), 모바일이나 PDA와 같은 다양한 통신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호환성, 그리고 ROI 및 기타 부가적 측면에 있어서 다각도의 분석 및 검증을 통해 솔루션을 고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온라인 마케터나 프로모션 혹은 광고주들은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인터넷을 활용해 사용자들에게 접근한다.

예컨데 온라인 마케터들은 자사 브랜드 파워의 증진 및 신제품이나 기술에 대한 매출증대와 이에 따른 수익성 증대, 그리고 소비자와 보다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미디어랩(Media Representation)을 사용하거나 독립적인 마케팅/프로모션 솔루션을 구축할 수도 있으며 직접 마케팅(Direct Marketing), 전자우편 마케팅(E-mail Marketing), 혹은 온라인 시장에 대한 특정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 방법에 관한 점이다. 온라인 미디어랩이란 특정 솔루션을 근간으로 해 영업 및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형태다. 따라서 기업내에 별도 광고관련 영업 및 운영부서를 가지고 있지 않는 중소규모 업체나 전문적인 외부 영업력을 바탕으로 하는 대기업은 미디어랩을 통한 서비스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자체 솔루션 보유로 인한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생각하는 기업은 당연히 최적의 솔루션을 구매해 운영하는 것이 비용면에서나 효과면에서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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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온라인 광고 시장현황

성능 및 기능에 따른 선택

애드서버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애드서버의 성능 및 기능이다. 애드서버 자체의 성능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꼽는다면 △시스템의 안정성과 확장성 등의 성능적인 측면(Performance) △특정 메시지와 대상 타게팅 지원 및 실시간 분석보고 지원 등의 기능적 측면(Feature) △데이터베이스 같은 외부 시스템 및 타 솔루션과의 연동적인 측면(Integration) △모바일이나 PDA와 같은 다양한 통신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호환성 측면이 있다.

▲시스템 성능 측면

시스템의 성능적인 측면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안정성(Stability)이다. 예를 들어 평균적으로 사용자들의 트래픽이 몰리는 오후12∼2시 및 4∼5시부터 7∼8시까지의 피크타임(Peak-time)동안 쌓이는 로그에 대한 ‘실시간 처리능력’이나, 많은 타겟팅을 필요로 하는 특수한 복합미디어 이미지(Rich Media) 전송 등에 있어서의 ‘전송능력’ 등은 비단 광대역(Band-width)만의 문제는 아니며 전반적으로 시스템의 백엔드(Backend) 처리능력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

특히 로그처리 프로세스가 손상되었을 경우의 오차처리능력(Error Tolerance) 및 로그데이터의 처리주기와 방식 등도 중요한 시스템 성능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 또한 최근 급발전하는 CPU 및 메모리 리소스 등 하드웨어적인 시스템 자원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 능력, 예컨데 멀티스레딩(Muti-threading) 및 멀티태스킹(Multi-tasking), 탈라리안 스마트 소켓(Talarian Smart Socket)과 같은 안정적인 데이터버스를 통한 병렬 로그처리(Parallel Log Processing) 및 실시간 자동 처리 (Log Rotation) 등은 전반적으로 시스템의 안정성을 형성하는데 근간이 되는 사항들이다.

이 외에도 하드웨어 플랫폼간의 연동성 측면에서도 ‘어떠한 OS기반의 어떤 사양의 하드웨어에서 시스템이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는지’에 대한 점검도 빠뜨려서는 안될 중요한 사항이다. 특히 가능한 운영자(Administrator)의 손길을 덜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고르기 위한 항목별 벤치마킹을 사전에 실시해 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기능적 측면

기능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크게 애드마스터(Admaster)의 편의성을 위한 UI 및 다양한 광고기법과 타겟팅(Targeting)·리포팅(Repor-ting)·광고 인벤터리를 조회할 수 있는 포케스팅(Inventory Forcasting) 기능 등을 들 수 있다.

이중 타겟팅 기능은 다시 크게 회원정보(User Profile) 및 시스템(하드웨어별, OS 및 브라우저별, 시간대별, 지역별등)정보에 기초해 어떤 메시지를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메시지 타겟팅’과 더불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어떤 장소에 메시지를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게재위치(Site) 타게팅’으로 나뉜다.

예컨데 인터넷이라는 특성을 십분 활용해 ‘뉴욕, 서울 및 동경에 사는 20대 여자 대학생들에게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유명디자이너의 프로모션을 보여준다’는 식의 정교한 타게팅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보다 적은 비용으로 더욱 효과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또 얼마나 정확하게 이러한 타겟팅을 처리할 수 있는가와 더불어 현재 붐을 이루고 있는 스카이스크래퍼(Sky-scraper)나 인터스티셜(Interstitial)형식의 이미지에서 스트리밍(Streaming)방식의 이미지 지원 현황 등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이미 PC에서 TV광고를 시청하는 것은 그다지 새로운 일이 아니며, 이들 광고 사이에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는 광고를 제공한다거나, 이를 다시금 iTV나 Mobile환경에서 구현한다는 점에서 모든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실시간 리포팅에 있어서의 지원여부 및 제공 가능한 데이터, 그리고 많게는 수백만개에 이르는 방대한 광고 메시지 물량(Inventory)을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는 물량관리(Inventory Management)기능 역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능적 사항이다.

▲연동성과 확장성

또한 시스템 연동성 및 호환성, 그리고 업그레이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이중에서도 기존 타 시스템과 연동(Integration)이나 확장(Scalability)을 필요로 하는 경우 이의 지원여부가 비용이나 시간적인 측면과 더불어 원하는 상품을 얼마나 빨리 상품화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이는 곧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열쇠가 된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건 ASP건간에 지원 가능한 API세트 및 지원 가능한 플랫폼, 그리고 연동에 있어서의 기술지원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이는 사실상 한 업체가 웹 저작도구부터 빌링(Billing)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시스템을 만들 수 없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특수화된 솔루션끼리의 연동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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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애드서버 활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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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애드서버 필요성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