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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글로벌 네트워크 ‘슈프라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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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02-02-01 00:00
조회
8906





미래의 글로벌 네트워크 ‘슈프라넷’


인터넷의 미래를 논할 때 향후 모바일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이 인터넷을 통해 어떻게 발전하고 또 인터넷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고찰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이제 모발일 인터넷은 ‘무선 웹’ 이상의 의미를 내포한다. 이 보고서는 모바일 서비스가 인터넷 혁명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데이터퀘스트가 왜 모바일 서비스와 인터넷을 바탕으로 한 미래 글로벌 네트워크를 ‘슈프라넷’이라고 명명했는지에 대한 설명과 향후 시장전망 등을 제시한다.

모바일 또는 무선 데이터통신의 발전은 인터넷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본래 인터넷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연계하기 위해 탄생됐으며 유선망을 기반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부에서는 ‘유선인터넷’과는 별개의 독립적인 ‘무선인터넷’을 상상하기도 한다.

데이타퀘스트는 그들의 생각은 잘못됐다고 믿는다. 데이타퀘스트는 이들과는 반대로 무선기술은 유무선 전화망을 비롯해 데이터망, 위성, 텔레비전, 라디오 등 모든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통합 네트워크 연계의 새로운 시대를 촉발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각각의 단위 네트워크 통합과 조화는 훨씬 더 크고 강한 거대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이며, 데이타퀘스트는 이를 ‘슈프라넷’이라 명명했다.

슈프라넷의 핵심은 음성과 데이터, 텔레비전, 컴퓨터 네트워크 등 지금까지 독립적으로 발전되어 왔던 다양한 통신 네트워크의 연계에 있다. 이는 단순한 네트워크 집합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슈프라넷 사용자들은 통신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단말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즉, 다 모델 다 미디어 사이의 통합을 촉진시킬 것이다. 또한 이는 사용자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공급자 측면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통신기반 구조를 탄생시킬 충분한 이유가 된다. 따라서 지금까지 컴퓨터 네트워크와의 통합이 더디게 진행돼 온 음성과 종이문서 등의 통합도 촉진시키게 될 것이다.


<인터넷의 이동- 무선화>

향후 무선 데이터통신이 가져오는 충격은 엄청날 것이다. 차세대 무선전화와 PDA는 데이터와 음성통신을 지원할 것이다. 이제 무선 데이터통신 단말기들은 향후 2003년에 이르면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 PC 숫자를 능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선 웹은 빠른 속도의 접속과 대용량 처리를 위한 단말기, 그리고 풍부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등으로 특징지어진다. 반면 무선 웹은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와 소용량 처리용 단말기, 그리고 제한된 컨텐츠 등으로 특징지어진다. 무선 웹은 오늘날 9.6Kbps 또는 14.4Kbps의 통신속도를 제공하며, 2005년에는 이보다는 훨씬 빠른 256Kbps의 통신속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아직까지 무선 웹은 유선 웹에 비해 느리고 제한된 채 남아 있다. 하지만 무선 웹의 한계는 접속의 편리성과 즉시성 등으로 인해 훨씬 더 빠르게 극복될 것이다.

무선 접속만을 이용하는데 따른 사용자들의 불만은 슈프라넷의 탄생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좀더 광범위한 상호작용 수단으로서 전화와 그 외의 무선접속 장비들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요구는 전화 기반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개발을 유도할 것이며, 그 잠재성은 대단히 크다. 예를 들어 무선접속은 여행할 때나 금융, 오락, 쇼핑 등에서 이용하게 될 것이다.

무선 상호작용에 대한 경험은 이용자뿐만 아니라 정보기술 및 서비스 공급자들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인터넷 혁명의 다음 단계의 핵심은 무선기술을 통합하는 서비스와 그것을 가능케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은 유무선 웹 트랜잭션을 통합하게 될 것이다. 웹의 이동, 즉 무선화는 웹을 정보와 통신네트워크의 기반으로 자리매김 시킬 것이다.


<무선 그 이상의 의미>

셀룰러를 비롯해 블루투스와 무선 LAN 등 무선과 스케닝 기술의 결합으로 물리적 세계와 웹의 연결이 급속히 확장되고 있다. 과거 인터넷의 영역으로 여겨지지 않았던 하위 네트워크의 연계가 활발해지고 있는 것이다. 문서나 책, 우편, 종이 메모 등 소위 ‘페이퍼넷’은 과거 몇 백년 동안 유지되어 왔다. 음성전화 네트워크는 약 1백년의 역사를 갖고 있지만 일상생활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전통적인 인터넷의 확장은 TV 셋톱 박스나 인터넷 전화, 웹 카메라 등도 인터넷의 영역으로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무선기술은 이러한 확장의 중심에서 사용자들에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이끌어가고 있다.

독립적인 네트워크들의 통합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즉, 메시징과 음성 포털의 통합 등 서로 다른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미디어의 인터페이스 서비스로 나타날 것이다. 예를 들어 음성전화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요구는 팩스나 SMS, 지도 또는 음성 안내시스템 등과 인터페이스 되어 결과를 표시하게 될 것이다. 각각의 다양한 매체들은 서로 다른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혹은 음성전화가 인터넷 망과 연계되어 서비스되는 것과 같이 시리즈 형태로 상호 연계되어 사용될 것이다.

무선기술의 특별한 가치는 무엇보다도 상호작용의 연속성을 유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무선 기술은 단말기가 고정돼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선기술은 사용자가 위치한 장소 중심의 서비스를 가능케 한다. 다시 말해 상호작용을 위한 장소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슈프라넷의 개념은 상호연계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다. 광범위한 연계를 기반으로 할 때 기업들은 사용자들에 비로소 유용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웹이 데스크톱으로부터 자유롭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슈프라넷’이란>

슈프라넷은 ‘e-월드’(컴퓨터와 전화, 텔레비전, 카메라 등 전자적 단말)와 ‘p-월드’(종이, 사람, 말, 자동차 등 물리적 세계)를 연계하는 세상 어디에나 존재하는 네트워크 기반구조를 의미한다. 슈프라넷은 다음의 네 가지 핵심 현상에 의해 실현된다.

△수많은 제품의 컴퓨터 내장.

△실내외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기술.

△바코드 스캐닝이나 음성인식, 전자서명 등 ‘e-월드’와 ‘p-월드’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통신매체와 단말기의 조화에 의한 자연스런 방식으로 사용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기술.


<슈프라넷 구현과 접속>

슈프라넷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적인 디자인 요소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은 많은 다양한 요소들을 편리하게 혼합하고 조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의 플랫폼은 유선과 무선, 음성과 데이터, 종이와 전자매체 등을 혼합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또 위치인식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슈프라넷의 미래를 결정짓는 핵심요소 중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일반적인 접속 망과의 상호 연동성이 중요하며 강력히 요구된다. 이와 함께 사용자들은 사생활 보호와 정크 메일과 같은 일방적인 정보강요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게 되기를 요구한다.

슈프라넷은 사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통신 수단들을 통합하고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개념으로 정의된다. 다양한 접속 단말기는 단지 PC나 전화만이 아니며, 카메라를 비롯해 뮤직 플레이어, GPS, 자동차, 키오스크 등을 모두 포함한다.

슈프라넷에 있어서 정해진 단말기 표준은 없다. 때로는 독립적인 기술의 단말기에서부터 때로는 블루투스나 무선 랜과 같은 단거리 무선기술과 통합된 형태의 단말기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슈프라넷은 단순히 다양한 독립적인 시스템들을 하나로 일원화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슈프라넷은 다양한 독립적인 시스템들을 진정하게 연계시키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필요음성XML 등의 기술들이 이를 구현할 것이다.

한편 중요한 것은 전화망에 이동 프린터를 첨가하거나 또는 그 자체의 성능을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가까이 있는 전화망과 프린터를 사용해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지금까지는 없었던 새로운 상호연동 매커니즘이 필요하다. 슈프라넷의 초기 서비스 형태들이 이미 부가망 서비스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더 큰 도전은 다양한 형태와 다양한 채널을 통합해 구현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미 많은 초기 제품들이 무선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고 있다.


<글로벌 컴퓨팅이 요구되는 슈프라넷>

슈프라넷을 실현하는 컴퓨팅과 통신 인프라스트럭처는 글로벌 컴퓨팅 환경이 될 것이다. 글로벌 컴퓨팅 환경은 여러 독립적인 시스템들의 복합체이며, 어디에서나 쉽게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비즈니스와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가능케 한다. 인터넷의 확산은 전화 보급과정에서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유틸리티를 탄생시킬 것이며, 이는 또 다른 비즈니스를 창출하며 더욱 확산되어 나갈 것이다. 글로벌 컴퓨팅 환경은 슈프라넷 구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슈프라넷>

오늘날 인터넷이 인류사회에 가져온 사회적 충격은 그 어느 것보다 크고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인터넷은 그 접속의 한계 때문에 우리 생활의 일부에서만 이용되고 있다.

첫번째 한계는 시간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대부분의 많은 시간을 PC 앞에서 혹은 인터넷 카페에서 보낼 수 없는 상황이다. 두번째는 중력(무게)이다. 대부분의 인터넷 접속 단말기는 이동이 불가능하다.

세번째는 장소에 관한 것이다. 대부분의 인터넷 접속 단말기는 전원 또는 네트워크 접속을 위해 케이블과 연결될 수 있는 장소에 제한된다.

네번째는 경제성과 소유에 관한 것이다. 아직 대부분의 인터넷 접속은 가정 혹은 사무실 등 개인적인 소유라기보다는 집단적인 성격이 강하다.

이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속이 가능한 슈프라넷 시대가 열리고 있다. 그 동안 지적돼 온 인터넷의 한계는 향후 약 10년 동안 빠르게 극복되고, 인류사회와 컴퓨팅의 통합은 가속화될 것이다. IT 단말기들과 서비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한 도구라기보다는 인간의 기본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장식하기 위한 액세서리로 자리잡을 것이다.

지금까지 설명한 슈프라넷에 관한 것들은 상당 부분 정제된 것들이며, 이를 통해 벤더들은 매우 큰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것이다.

또한 모두 슈프라넷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들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슈프라넷은 이용자들에게 실현 가능하고 유용하며,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슈프라넷을 구현하기 위한 인터넷 혁명의 초기 단계는 기술 벤더들이 아닌 일반 기업들이 될 것이다. 그들은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추구하면서 슈프라넷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리드하게 될 것이다. 이제 인터넷 기반의 e-커머스는 슈프라넷이라는 새로운 환경으로 전환돼야 하는 시기를 맞고 있다.


<슈프라넷 서비스 모델>

슈프라넷은 어느날 갑자기 나타나는 인위적인 시스템은 아니다. 어떤 애플리케이션들은 이미 서비스되고 있다. 예를 들어 PC에서 전화로의 음성 전화 서비스나 이메일로 보내진 메시지가 우편을 통해 전달되고 전화로 요청한 정보가 팩스로 출력되는 등의 서비스들이 그것이다. 하지만 향후 슈프라넷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보다 더 진화된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첫째, 한 소년이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그의 할머니에게 이동전화를 걸어 사진을 볼 수 있도록 텔레비전을 켜게 한다. 그리고 나서 할머니는 사진관으로 가서 그녀의 이동전화를 사진출력기계에 연결하여 사진을 뽑는다. 요금은 그녀의 손자에게 부과되었다.

둘째, 한 소녀가 외국에서 돈이 떨어져 그녀의 부모님에게 전화를 한다. 그녀는 현금자동지급기(ATM) 앞으로 가서 부모님께 이동전화를 한다. 부모님은 현금인출을 승인하고, ATM기는 딸에게 현금을 지불한다.

셋째, 한 남자가 길을 찾고 있다. 그의 차안에서 이동전화를 걸어 길을 찾는 메뉴를 선택한다. 그러면 예상 도착시간 등을 계산하여 응답한다. 만약 운전자가 길이 정체되어 다른 길을 찾는다면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그의 위치를 확인토록 한다. 그리고 나서 그에게 새로운 길을 찾아 알려주는데, 이 때는 그가 듣고 있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잠시 차단하고 동일한 주파수를 이용해 운전자에게 필요한 사항 등을 알려준다.


<슈프라넷 구현을 위한 기술적 이슈>

△무선 네트워킹: 무선 네트워킹 기술은 어떠한 단말기로도 개인 혹은 글로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위치 인식: 단말기의 위치를 아는 것은 좀더 복합적이고 민감한 개인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이다. 위치 인식기술은 보다 높은 정확도를 요구하는 기술이다. △입출력: 컴퓨팅이 우리 생활에 더욱 가깝게 통합될수록 우리는 컴퓨팅 단말기와 좀더 밀접하고 광범위하며 유연한 상호작용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입출력 기술을 통해 현재의 개인 단말기의 편의성과 휴대성의 한계는 극복될 것이다.

△컴퓨팅 단말기: 개인 단말기들은 모양이나 기능, 배터리 수명, 유행 등 다양한 요구를 반영해 다양화되고 늘어날 것이다. 어떤 것들은 PDA나 전화기처럼 전통적인 기능에 기반해 출시될 것이며, 또 어떤 것들은 옷 속에 내장되어 입는 컴퓨터라는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 새로운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수요기반 가격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상호작용 모델과 역동적인 커뮤니티서비스 등을 실현하기 위한 위치정보와 개인 단말기 등의 개발을 촉진시킬 것이다.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