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DBMS, DB 구축 절차, 빅데이터 기술 칼럼, 사례연구 및 세미나 자료를 소개합니다.

2002년 네트워크 시장 관전 포인트

전문가칼럼
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02-03-01 00:00
조회
9379





2002년 네트워크 시장 관전 포인트


2001년 네트워크 시장은 한마디로 암흑기였다. 올해도 네트워크 시장은 이러한 침체로부터 쉽게 회복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대부분 기업들은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기보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하는데 보낼 것이다. 하지만 가트너는 2002년 세계 네트워크 시장은 몇 가지 주목할만한 변화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2002년 네트워크 분야의 화두와 시장의 변수를 짚어본다.

■ 2002 네트워크 시장 관전 포인트

2002년 네트워크 시장은 다음 몇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기술적 측면과 경제적 조건을 고려할 때 올해 기업 네트워크 투자는 유지보수와 계획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네트워크 투자는 확실한 비즈니스 요구와 필요성이 입증되고 투자에 대한 18개월 이내의 ROI가 보장되지 않으면 어려울 것이다. 즉 새로운 네트워크 통합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선뜻 투자로 이어지지는 못할 것이란 예측이다.

둘째, 웹 서비스 도구와 기술의 발전에 의해 기업의 기존 인프라와 시스템의 약점이 크게 노출될 것이다. 웹서비스의 괄목할만한 발전은 다양한 테크놀러지의 축적된 경험을 필요로 한다. 때문에 기존 전산시스템 환경으로 웹서비스를 추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노출될 것이고, 이에 따른 기존 시스템의 문제들이 다양하게 불거져 나올 것이란 전망이다.

셋째, 올해 적어도 6개의 관리보안서비스(Managed security service provider)업체가 시장을 떠날 것이다.

넷째, 미국에서 2003년까지 e-비즈니스가 요구하는 모든 종류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서비스업체는 없을 것이다. 여기에는 몇가지 벤더들의 문제에 기인한다. 토털 솔루션을 갖춘 벤더는 드물지만 그들은 고객에게 모든 것을 다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고객들은 단일 벤더에게 네트워크 구축에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해결책을 원하지만 실제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벤더는 극히 드물다. 이같은 추세는 2003년까지 이어질 것이란 게 데이터퀘스트의 전망이다.


네트워크 시장의 화두 ‘보안’

하지만 2002년 네트워크 시장 전망에서 주목해야할 몇가지 이슈가 있다.

첫째는 ‘보안’이다. 모든 형태의 보안이 IT업계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보안은 과거 기업의 관심을 끄는 핵심분야가 아니었다. 일부 특정 보안 이슈에 대해서는 정책이 수립되어 있었지만 보안에 대한 포괄적인 전략이나 정책수립을 갖춘 기업은 거의 없었다.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많은 기업들이 단일 장애물과 같은 간단한 검사를 통해 네트워크 인프라의 보안 상태를 체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단편적인 보안관리로는 새로운 e-비즈니스 환경의 보안 요구사항을 제대로 충족시킬 수 없다.

두번째 이슈는 ‘현상 유지’다. 기업 네트워크 시스템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경기침체로 인해 대부분 기업들이 예산을 축소하거나 작년과 동일한 수준에서 묶어두고 있는 한편 인원을 감축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비용절감에 나서고 있다.

△하나의 IT벤더 또는 서비스업체와 계약하여 가격 협상력을 제고하고 할인율을 높인다. 이것은 지극히 당연한 논리이다. 시장이 침체기에 빠져들면서 파워는 고객에게 있다. 고객은 더 높은 서비스 레벨을 요구하며, 더 많은 할인율을 요구한다. 벤더들은 고객의 요구에 적잖은 고민을 동반한 ‘동의’를 표시해야 한다. 그만큼 시장의 찬바람이 거세다는 증거다.

△기존 업체와의 재계약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새로운 벤더를 찾는 것은 상당히 위험스런 요소가 잠복한다. 시스템의 새로운 요구사항, 특히 한층 진보된 기술적인 요구가 필요없는 이상 기존업체와의 재계약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질 것이다.

△일부 장비에 대해서 유지보수를 포기한다는 것이다. 기업들은 IT투자에 대해 비용압박을 받고 있다. 현상유지에 급급한 기업입장에선 기존 장비에 대한 일부 과도한 비용이 소요되는 유료의 유지보수 계약을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 기업의 미션 크리티컬한 장비가 아닌 이상 모두 포기의 ‘고려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eceo200203002_03.gif

<그림1>세계 네트워크 장비 시장 전망

eceo200203002_02.gif

<그림2>세계 랜스위치 시장 전망

eceo200203002_04.gif

<그림3>세계 라우터 시장 전망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