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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도 시장도 진화하는 GIS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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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02-10-01 00:00
조회
11879





기술도 시장도 진화하는 GIS산업

송주영/한국공간정보통신 마케팅과장


지금까지 GIS의 영역은 정부 공공에 국한돼 있었으나 최근 모바일, CRM 등 다른 영역과 결합하면서 시장이 다양해지고 있다. 21세기 GIS기술의 발전 방향은 GIS응용시스템 개발 및 공간정보 서비스를 위한 제반 기술로서 웹 GIS, 3차원 GIS, 모바일 GIS, LBS 등을 들 수 있다.

국토공간에 존재하는 토지, 자원, 환경, 시설물 등의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국내에 지리정보시스템(GIS)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지 7~8년이 됐다. 80년대 초 국내에 GIS가 처음 소개돼 GIS의 필요성을 논의하다 90년대 초부터 대구, 광주 등 일부 지자체에서 GIS를 근간으로 하는 도로관리체계를 시범적으로 개발했으며 한국전력, KT 등 정부투자기관에서는 GIS를 이용한 시설물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90년대 초반까지는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었으며, 9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국가지리정보체계(NGIS) 구축 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부터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정부 주도형 GIS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GIS시장의 변화

해외의 경우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국토공간 상에 있는 각종 정보들의 문제점 해결 및 이의 체계적 관리에 GIS를 이용하기 위한 노력을 이미 70년대부터 기울여 왔으며 80년대에 들어 GIS의 상업적 활용이 활성화되고 ESRI, 인터그래프 등의 GIS 전문회사들이 등장하면서 기술개발과 함께 더욱 빠르게 성장해 왔다. 미국의 분야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공공기관 48%, 연방 및 지방정부 26%, 민간부문 26%로 전체 시장규모 중 공공부문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아직 본격적인 활용 단계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95년부터 시작된 수치지형도 제작사업 및 GIS기술개발사업 등을 계기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또 98년부터 추진된 주제도 및 지하시설물도 전산화 사업 등 정보화 근로사업을 통해 IMF구제금융 기간 중에도 GIS산업은 꾸준히 성장해 왔다.

2000년 국토개발연구원에서 실시한 GIS산업 현황조사에 따르면, GIS업계는 초창기에는 수치지도 제작, GIS응용시스템 개발 등의 사업에 주력했으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수익모델 구축 및 모바일 GIS와 웹 GIS로 사업방향을 빠르게 전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GIS 분야를 선도하는 GIS 전문기업들은 최근 컴포넌트 GIS, 3차원 GIS, 웹 GIS, 모바일 GIS, 위치기반서비스(LBS), gCRM(geographic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GIS를 이용한 고객관리) 등 다양하고 새로운 개념의 GIS기술을 도입해 이제까지 GIS 분야에서 주류를 이루어왔던 단순한 수치지도 제작이나 시설물 관리분야의 단계를 벗어나 GIS관련 응용기술 개발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또 사회경제 각 분야에서 지리공간정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위치정보 제공, 위치 추적, 생활지리정보 제공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21세기 GIS기술의 발전방향은 GIS응용시스템 개발 및 공간정보 서비스를 위한 제반 기술로서 웹 GIS, 3차원 GIS, 모바일 GIS, LBS 등을 들 수 있는데, 그 활용분야 측면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웹 GIS 기술

인터넷 사용의 급격한 증가는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형태의 자료와 이를 다룰 수 있게 해주는 응용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GIS는 특정 업무의 도구뿐 아니라 다양한 수요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됐다.

웹 GIS는 인터넷을 통해 공간자료를 교환, 분석 및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그 가치 및 활용 측면에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지리정보를 활용하면서도 그것이 GIS인지 미처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웹 GIS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웹 GIS는 클라이언트/서버 개념을 GIS에 적용한 것으로 클라이언트는 데이터, 분석 툴 또는 모듈을 서버에 요청하고 서버는 작업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클라이언트에 보내게 된다. 둘째, 벡터를 따로 처리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를 개발하고 이를 웹에 내재시켜 정적인 이미지만을 제공하는 기존의 웹페이지가 아닌 진정한 대화형 시스템을 구현한다. 셋째, 이는 분산시스템으로서 데이터베이스와 응용 프로그램의 관리자가 이를 업데이트하면 새로 변경된 내용을 인터넷상의 모든 사용자가 접근 가능하게 함으로써(예를 들어 위성영상이나 교통흐름, 사고정보 등) 실시간 정보와 연결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은 웹 GIS에 비디오, 오디오, 지도, 텍스트, 방송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동일한 웹페이지로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주는데, 이로써 GIS의 내용과 프리젠테이션을 더욱 풍부하게 해줄 수 있다.

웹 GIS의 형태는 첫째로 종이지도를 이미지로 만들어 보여주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서비스인 위치만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둘째는 변화를 보여주는 경우로서 날씨처럼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지리정보를 주기적으로 갱신해 주는 서비스이며, 셋째는 사용자가 맵을 생성하는 경우로서 사용자가 다룰 수 있는 쌍방향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경우이다. 넷째는 거리, 네트워크 등의 지리적 관계를 분석하도록 사용자가 시스템에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공간분석을 수행하는 경우이며 다섯째는 지형처리를 수행하는 경우로서 지리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변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웹 GIS의 활용 사례로는 건설·주택·소방·응급의료·환경·지하매설물 등 도시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민원처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정보관리시스템, 3차원으로 시설물을 관리하고 공간 분석 등을 할 수 있는 인터넷 3차원 시설물관리시스템, 구주소 및 신주소 검색·동명·도로면으로 건물을 검색하고 약도 출력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새주소 안내시스템, 최단경로를 검색하고 주요 노선 지도서비스 및 대중교통 불편민원신고처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대중교통 이용안내시스템이 있고, 이밖에 부동산 정보제공 시스템, 관광지리정보시스템 등이 있다.


모바일 GIS기술

모바일 GIS는 언제 어디서나 지리정보에 기반한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선 인터넷, 무선 인터넷 등의 통신망과 PDA, 휴대전화, 노트북, 포켓PC 등을 통해 이동하는 차량 및 보행자 등에게 현재 위치기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된 GIS이다. 다시 말해 웹 GIS의 개념에 이동통신망 등의 무선통신망과 휴대용 단말기를 결합한 형태이다.

모바일 GIS의 활용분야로는 △생활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검색 및 상세정보 제공, 유무선 환경의 현 위치 인접시설 검색, 고객의 정보에 최적으로 부합하는 생활정보 추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생활 및 위치정보분야 △인터넷 상에서 관광 명소, 지역정보, 교통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관광 및 부동산분야 △차량 운행정보 모니터링 및 배차관리, 운행실적관리, 실시간 차량 위치추적서비스, 실시간 교통정보를 적용한 최적 운행경로정보 등을 제공하는 교통물류분야 △GIS솔루션 기반의 CRM(gCRM, Map CRM), 상권 분석 및 최적입지 분석, GIS를 이용한 통계분석 결과의 시각화 등의 마케팅 및 고객관리분야 △위치기반 서비스분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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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웹&모바일 GIS기술 활용사례 : 교통물류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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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3차원 웹 GIS기술 활용사례 : 3차원 시설물 관리시스템


3차원 GIS기술

최근 들어 GIS관련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차원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다양한 형태의 3차원 GIS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3차원 GIS기술 소프트웨어는 주로 3차원 지형처리 기능을 중심으로 입체시설물의 간단한 모델링과 분석 기능 등을 제공한다. 그러나 위성영상 등을 이용한 3차원 지리정보의 자동 획득, 대용량 3차원 공간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 및 검색, 3차원 분석 등의 보다 세부적이고 유용한 기능들에 대한 요구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몇몇 특정 사업에 3차원 GIS를 활용하여 그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넓히면서 응용 시장을 조금씩 개척해 나가고 있다. 현재까지는 도심의 지상 및 지사시설물 관리가 가장 적합한 응용분야이며 앞으로 이동통신, 물류, 경관 관리, 매설물 관리, 입지 선정, 부동산, 재난 방제 등의 다양한 형태에 적용될 수 있다.

현재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의 급속한 확산은 GIS의 대중화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 인터넷에서의 지리정보 서비스 제공은 물론 모바일 환경에서 지리정보 서비스도 다양한 모습으로 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3차원 지리정보의 경우 아직은 다양한 응용분야의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

한편 웹 GIS, 모바일 GIS, 3차원 GIS 이외에 개방형 컴포넌트 GIS기술 발전에 힘입어 LBS, gCRM 등 새로운 개념의 GIS기술 및 사업분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BS기술

최근 PDA가 범용화되고 인터넷 및 이동통신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며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LBS가 21세기 공간정보 기술 분야에서 핵심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LBS는 이동 중인 사용자에게 무선 및 유선 통신을 통하여 쉽고 빠르게 사용자의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LBS는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고나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위치를 확인 및 추적하고, 교통정보나 주변지역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거나 관광지 정보 등 레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용된다. 한발 더 나아가 지역특산품이나 기념품 쇼핑, 현장 티켓팅 등과 같은 위치기반 모바일 커머스나 물류관제(화물 및 차량 추적)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이 다양하다.

LBS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이미 국가적으로 LBS 시장이 활성화돼 위치정보와 관련된 시스템 구축 및 LBS관련 업체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IT업계도 이러한 LBS 시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LBS 기술은 위치추적기술, 위치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로 구성되는데 이는 LBS 플랫폼을 통하여 제공되는 위치정보와 서버를 활용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LBS는 매우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위치기반정보 서비스로서 지도, 전화번호, 교통정보, 여행 가이드 등의 서비스 △위치추적 서비스로서 GPS 위성을 이용한 위치추적, 차량 위치추적, 최적경로 계산 △위치기반 상거래로서 위치기반 마케팅 및 CRM, M-Commerce(모바일 Commerce) 등의 서비스가 있다. 이밖에 범죄발생, 교통사고 등의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제공되는 서비스도 있다.


GPS기술

위치항법장치(GPS)는 미 국방성이 개발한 위성을 이용하여 위치, 속도 및 시간측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3차원 위치, 고도 및 시간의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고 24시간 연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기상조건, 전파의 간석 및 방해에 강하고 범세계적인 공통 좌표계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GPS는 지구 주위를 선회하는 24개의 인공위성과 5개소의 감시국, 제어국으로 구성된다. 사용자는 종래의 전파항법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전용 수신기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된다. 원래 군사 목적으로 개발된 GPS 위성 신호는 선박뿐 아니라 항공기,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같이 자동차에도 탑재됨으로써 지금까지 실현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응용의 길을 터놓았다.

GPS는 측지 측량, 항법 및 교통, GIS 매핑, 기상 및 해양, 재난, 레저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측지측량: 정밀 3차원 측지망 구성, 기준점 측량, 중력 측량, 위성영상 획득, 각종 공사 측량.

△항법 및 교통: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지능형교통시스템), CNS(Car Navigation System: 차량항법시스템), 선박 및 항공기 항법시스템, 고속철도, AVLS(Automatic Vehicle Location System: 차량위치추적시스템) 등.

△GIS 매핑: 지도 제작, 주제도 제작, 수자원 및 삼림 관리.

△기상 및 해양: GPS기상학, 해상 탐색 및 구조, 해저지도 작성, 해양자원 탐사 등.

△재난 및 레저: 119, 소방, 미아 찾기, 등산, 여행, 골프, 스키 등.

△지구물리학: 지각변동 관측, 지질구조 해석, 항공지구물리 등.

△우주(인공위성): 궤도 결정(실시간 및 후처리), 자세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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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LBS 활용사례 : GPS를 이용한 위치추적시스템


gCRM기술

최근 많은 기업들이 고객의 정보와 특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고객 관리 및 잠재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CRM을 도입하고 있다. 그리고 GIS의 마케팅적 활용가치에 대한 인식에 제고되면서 gCRM은 21세기 마케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gCRM은 GIS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정보를 관리하는 보다 확장된 새로운 고객관리 기법으로 도로 형태나 건물 배치, 유동인구, 이동경로 등 기업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지리적 요소를 고객관리에 적용한 것이다. gCRM은 텍스트로 분석결과를 보여주던 기존의 CRM과는 달리 지리정보를 적용하여 상권 및 최적입지, 판매실적 및 고객분포 등의 분석결과를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CRM 도입효과를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다.

기업은 gCRM을 도입함으로써 기존 고객을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에 따른 잠재고객 발굴, 실적 관리, 마케팅 전략 및 계획 수립, 상권 분석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돼 기업의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현재 보험회사, 제약회사, 은행, 정유업체, 홈쇼핑 등 지리적 요건이 마케팅과 판매 활동의 핵심인 업체들을 중심으로 gCRM의 도입을 신중히 고려하고 있다. 현재 국내 GIS 전문기업들의 활발한 솔루션 개발뿐 아니라 국내 CRM업체들도 gCRM 분야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사업모델 개발과 시장 참여를 서두르고 있다.

GIS시장은 아직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으나,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GIS관련 기술 및 솔루션 개발과 함께 인터넷·이동통신기기의 보편화로 인해 물류, 유통,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GIS에 대한 기대와 민간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한정된 공공부문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