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DBMS, DB 구축 절차, 빅데이터 기술 칼럼, 사례연구 및 세미나 자료를 소개합니다.

NAS벤더들의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전략

전문가칼럼
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02-11-01 00:00
조회
10423





NAS벤더들의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전략


NAS(Network Attatched Storage)는 먼길을 걸어왔다. 3년 전에는 두 종류의 NAS 제품만이 존재했다. 하이엔드급 NAS 제품을 대표하는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filers’와 로엔드급을 대표하는 퀀텀의 ‘Snap Servers’가 그것이다. 미드레인지급은 대표적인 제품이 없었다. 그러나 지난해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NAS 시장 지형은 극적으로 변했다. 스토리지 업계의 거인인 EMC와 톱5 서버 벤더들이 그랬듯 몇몇 신생 기업들은 NAS의 기술 혁신에 초점을 맞춰 왔다. BlueArc, Lefthand Networks 그리고 Zambeel 등의 NAS 기업들은 불확실한 경제환경 하에서도 제품 출시를 단행했다. 한편 소프트웨어 벤더인 MS와 베리타스도 NAS 시장을 호시탐탐 노리면서 하드웨어 OEM 벤더나 유통 채널을 위한 NAS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시장에 내놓았다.

작년 이후 NAS 벤더들은 보통의 서버나 서버에 직접 연결하는 다이렉트 연결방식의 스토리지와 비교해 NAS가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이익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 이제 사용자는 시장에서 받아들여진 NAS의 가치명제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온 NAS 제품에 대한 주목을 넘어 다양한 NAS 디바이스들을 상호 비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확장성과 가용성 그리고 각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특징에서 나오는 퍼포먼스 관점에서 하이엔드 NAS 디바이스와 로엔드 디바이스를 구별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러나 동일 세그먼트에 존재하는 NAS 벤더가 경쟁 벤더로부터 스스로를 차별화 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져 간다. 거의 모든 NAS 디바이스가 산업표준인 인텔 하드웨어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NAS 벤더들은 주로 NAS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강화를 추구하고 있다. 가트너 데이터퀘스트는 NAS 벤더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부가가치적인 소프트웨어 제품과 그 선택사양에 주목한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대체로 파일시스템(일반적으로 엔드유저에게 추가적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고 NAS 디바이스에 삽입된)이 포함된 NAS OS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만약 하나의 특정 파일시스템이 벤더를 경쟁사로부터 차별화 하는 요소가 된다면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소프트웨어가 제품차별화의 핵심

가트너 데이터퀘스트는 NAS의 각 세그먼트에서 많이 사용되는 주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했다. 즉 판매가격 5천 달러 이하의 로엔드 NAS, 5천~9만9천9백99 달러의 미드레인지 NAS, 10만 달러 이상의 하이엔드 NAS 등이 그 대상이다. 논의의 초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엔드 NAS 벤더들은 ATA 기술로부터 도출되는 가치명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HSM 기술에 기반한 NAS 서버의 집합(aggregation)과 함께 백업/아카이브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 미드레인지 NAS 벤더 중에서는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빌트인 스냅샷 기능과 뛰어난 구조의 아키텍처를 가진 파일시스템을 자랑하는)가 부가가치적인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NAS 제품들은 원격 미러링, 중앙 집중화된 관리, MS 데이터베이스 환경에 적합한 솔루션들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윈도우에 기반한 주요 NAS 벤더들은 스냅샷과 원격 카피 및 SRM(공급업체관계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강화하고 있다.

셋째, 하이엔드 NAS 시장을 보면 EMC의 하이엔드 NAS 제품인 Celerra는 데이터의 point-in-time 복사나 동기식 원격 미러링 등의 기능과 함께 하이로드 파일시스템을 선택사양으로 제공하고 있다.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경우 하이엔드 NAS 시장에서 자사의 클러스터링 페일오버(failover) 기술과 NearStore의 백업/아카이브 제품에 해당하는 SnapVault를 판매하고 있다. Procom 또한 원격 미러링과 NAS/SAN 듀얼모드 솔루션 기능을 가진 자사 제품들을 본 시장에서 강화하고 있다.

한편 로엔드 NAS 시장에서는 배타적 소유권을 가진 NAS 어플라이언스의 다수화가 진행 중이라면 미드레인지 및 하이엔드 시장에서는 배타적 소유권을 가진 NAS 제품이 이미 전체 시장 매출의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NAS 디바이스에 접속 가능한 자체 스토리지를 가진 NT 파일서버의 MS는 그냥 바라만 보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MS는 NAS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윈도2000에 기반한 NAS 디바이스를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하드웨어 OEM업체나 가치재판매업체(VARs)를 모집하고 있다.

대부분의 NAS 벤더들은 소프트웨어가 제품 차별화의 주요 요인으로 부각함에 따라 더욱 막강한 소프트웨어 기능을 가진 NAS 제품을 강화하고 있다. MS의 NAS 디바이스는 자사가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주요 소프트웨어 제품에서처럼 경쟁력이 있지는 않다. 또한 MS의 OEM 벤더들은 FC SAN(Storage Area Network)상에서의 제품 개발 노력에 초점을 맞추면서 자사 스토리지 제품의 빈약한 기능을 채워 나가는데 보다 더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MS에 기반한 NAS 제품이 몰고 올 파고의 충격은 로엔드 및 미드레인지 세그먼트 내로 한정될 것이다. 반면 NAS 제품에 대한 배타적 소유권을 가진 주요 벤더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및 EMC 등의 벤더들은 지속적으로 자사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더욱 노력할 것이며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향후 몇 년 동안은 적어도 계속해서 NAS 제품의 주요 세력으로 흔들림 없는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eceo200211003_01.jpg


로엔드 NAS 소프트웨어

대부분의 로엔드 NAS 시장 벤더들은 가격이나 가용성 및 프론트 로딩 핫-스웨퍼블(hot swappable) 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은 특징적인 하드웨어 디자인을 통해 차별화를 기해 왔다. 소프트웨어 부문의 차별화는 주로 임베디드 OS의 무리 없는 적용성에 초점을 맞춰 왔다. 한편 로엔드 세그먼트의 주요 벤더들은 최근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벤더를 모집해 파일서버 기능을 넘어서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톱3에 해당하는 로엔드 벤더인 퀀텀, 맥스터 및 델컴퓨터 등의 벤더들이 2001년 로엔드 시장매출의 91%를 차지했다. 맥스터와 델은 윈도우 SAK(윈도우2000에 기반)을 이용하는 NAS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로엔드 NAS 시장은 proprietary OS(배타적 소유권을 가진 OS: Quantum이 대표적)와 윈도우로 양분되고 있다. MS의 시장 점유율이 여전히 3의 1에 미치지는 못하지만(시장 매출 기준) 매년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다. 윈도우 플랫폼은 이미 ISV(Independent Software Vender) 벤더들이 제공하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기반이 되었기 때문에 MS SAK 하드웨어 OEM업체들은 NAS 시스템에 직접 연결되거나 혹은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트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한 것처럼 파트너의 선택 측면에서도 이점을 가지고 있다. 배타적 소유권을 가진(proprietary) NAS 벤더들은 자사의 솔루션을 활용하는 수 밖에 없다. 아니면 ISV 벤더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NT/2000 서버가 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컴팩컴퓨터(현 HP)와 IBM은 최근에야 로엔드 NAS 시장에 진입했다. 컴팩은 맥스터와의 OEM 협력관계에 기반한 자사의 StorageWorks NAS S1000 시리즈를 출시했으며 IBM은 7월 초순 자사의 ATA 기술에 기반한 제품을 내놓았다. IBM은 핫-스웨이퍼블(hot swappable) 드라이브와 페일오버S 미러링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를 시도했다. 또한 윈도우 기반의 NAS 제품군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대한 지원 역시 차별화의 일환이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예로써 Columbia Data Products의 Persistent Storage Manager(snapshot 제품의 일종), 원격 복사를 위한 NSI DoubleTake, Precise WQuinn의 SRM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을 들 수 있다. 멀티 인스톨 기능을 가진 중앙집중 방식 시스템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IBM의 Director 제품도 역시 포함된다.

로엔드 NAS 벤더들이 제공하는 주요 선택적(optional)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오늘날 NAS 서버 집합(aggregation) 및 백업/아카이브 애플리케이션에 집중되어 있다. 로엔드 NAS시장에 있어서 NAS 장비들은 확장성 측면에서 제한적이기 때문에 유저들은 더욱 고립된 NAS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부가하거나 혹은 동시에 여러 개를 구매할 때 관리과정에서 고통을 겪는다. Tricord는 분산 파일시스템을 가진 자사의 NAS 클러스터 제품을 소개했다. 분산 파일시스템은 한 묶음의 접점들(nodes)을 하나의 스토리지 풀에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다. 그러한 파일시스템을 보유하지 않은 맥스터나 퀀텀은 OTG 소프트웨어(레가토에 합병된)와 파트너십을 체결함으로써 DiskXtender라 불리는 HSM 제품의 가용성 강화를 꾀했다. HSM 제품은 더욱 폭넓은 확장성 확보를 위해 NAS 디바이스들을 한 곳에 모아 구성한 것이다. 유저들은 DiskXtender를 통해서 주요 NT 스토리지를 지원하는 확장적이고 부가적인 스토리지 풀로서 제공될 한 묶음의 NAS 장비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미드레인지 NAS 소프트웨어

NAS 장비에 부가할 수 있는 다른 OTG 제품은 EmailXtender이다. 이 제품은 NAS에 E-메일 메시지나 혹은 기타 부가적 데이터를 기록한다. 로엔드 NAS 디바이스는 ATA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가바이트당 비용이 1메가에 1센트 정도로 감소되었고 비용효과가 큰 기록장비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했다. 맥스터나 퀀텀은 E-메일 매니지먼트 시장을 지향하는 선택적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서 EmailXtender를 제공한다.

미드레인지 NAS 시장(5천~9만9천9백99 달러)은 매출관점에서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제품군이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MS의 OEM 업체들이 이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으며 향후 그 추이가 주목된다. 델의 PowerVault 750/755N, 컴팩의 StorageWorks N2400, B3000, E7000(NAS 게이트웨이), IBM의 TotalStorage NAS200 및 300G(NAS 게이트웨이) 등이 그것이다. 다른 주요 제품들은 EMC CLARiiON IP4700, Procom의 NetForce 시리즈, 퀀텀의 Snap Server 12000, Guardian 1400 그리고 맥스터의 MaxAttach 6000 등 대표적으로 미드레인지 시장에 진입한 MS의 OEM 벤더들이다.

미드레인지 NAS 제품의 대부분은 ATA 기술이 시장에서 강한 영향력을 보여주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FC나 혹은 SCSI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다. ATA 기반 NAS 제품은 주로 Quantum이나 Maxtor 제품이다. 미드레인지 시장에서의 선택적 NAS 소프트웨어는 미드레인지 제품을 로엔드 제품과 분리하는 핵심 기술 및 특징에 집중된다. 스냅샷 및 복구, 원격 미러링, 그리고 SRM 등이 대표적인 핵심 기술 및 특징의 내용이다.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가 자사의 스냅샷 기술을 철저히 활용하는 일련의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면 MS는 OEM 업체들에게 번들이나 옵션으로써 제공되는 다양한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Columbia Data Product의 Persistent Storage Manager(일종의 스냅샷 제품), NSI의 복제용 NAS 소프트웨어인 DoubleTake, 그리고 Wquinn의 SRM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이 그 예다.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선택적 소프트웨어 판매를 가속화하기 시작했다. 자사의 소프트웨어 기반은 빌트인 스냅샷 기능을 가진 Data ONTAP OS 및 WAFL 파일시스템에 놓여 있다. WAFL은 내부의 블록맵(block map) 파일시스템을 이용해 다른 스냅샷에 속한 파일시스템에서의 장애를 추적한다. 데이터는 고속 퍼포먼스용 디스크 대신 filer의 배터리지원 NVRAM에 의해 쓰여진다. 그런 다음 filer는 데이터를 NVRAM로부터 읽어 매 10초 간격으로 혹은 NVRAM이 가득 찼을 때 디스크에 기록하게 된다.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스냅샷 기술은 4KB 크기의 디스크 각 구역(blocks)에 포인터(pointers)들을 배치함으로써 파일시스템의 다중 읽기전용 Point-in-time 카피 기능을 제공한다. 이로써 이용 가능한 스토리지 공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다른 NAS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많은 스냅샷 애플리케이션들은 변화가 일어난 디스크 구역(block)을 스냅 세이브 영역에 복사한 후 새 구역의 정보들을 예전 구역에 덮어쓴다. 그러나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스냅샷은 존재했던 예전 구역의 정보들을 그대로 남겨둔다. 그리고 포인터(pointers)가 변함에 따라 예전 구역이 아닌 그 밖의 다른 곳(blocks)에 새 정보를 기록한다. 퍼포먼스 측면의 이익 이외에도 이런 식의 접근이 주는 이익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스냅샷의 창조가 파일시스템의 크기와 관계없이 순식간에 일어난다는 점이다. 이러한 실행의 부작용으로는 예전 정보가 여전히 디스크에 남아있다는 점이다.

eceo200211003_02.jpg


하이엔드 NAS 소프트웨어

EMC와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는 2001년 시장점유율 기준으로 하이엔드 NAS 시장의 96%를 차지하고 있다. Procom과 IBM은 아직 경쟁상대가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EMC의 하이엔드 NAS 제품명은 ‘Celerra’이다. Celerra은 자사의 배타적인 DART OS와 UxFS 파일시스템상에서 돌아간다. Celerra는 Data Movers라는 개인파일서버 14대까지 지원한다. 하나 혹은 그 이상의 Data Movers는 primary Data Mover가 동작하지 않을 경우 비상 대기용으로 지정될 수 있다. 이러한 n+1 클러스터 설정은 1+1(액티브:액티브) 혹은 2-노드 클러스터보다 더욱 폭넓은 확장성을 부여한다.

새 버전의 Celerra Data Movers는 NAS 게이트웨이에서 지정된 값에 의해 SAN 스위치를 경유하여 Symmetrix에 연결되는 방식으로 형성된다. Symmetrix는 스토리지 컴포넌트의 일종이다. 고객들은 SCSI 방식의 직접 연결된 Symmetrix를 요구할 수도 있다. Symmetrix는 일종의 ICDA이다. Symmetrix 캐시가 데이터를 수령했다는 사실을 인지할 때 채널 디렉터는 SCSI 명령을 보낸다. 그런 다음 Data Mover는 네트워크를 인지해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과정을 거친 후 데이터는 최적화된 I/O를 이용해 디스크 디렉터에 의해 디스크에 기록된다. Data Mover와 ICDA 사이의 접속이 직접적이지 않기 때문에 그 접속시간은 NVRAM 방식보다 다소 긴 편이다. 이를 보완하고자 Symmetrix는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 대용량 캐시를 사용한다. Celerra의 DART OS는 읽기전용인 Point-in-time 카피 제품인 SnapSure을 포함한다. 이 제품은 자사의 스탠더드 OS 중 하나다. 지난 7월 초 EMC는 또한 자사의 파일시스템의 완결성을 회복할 수 있는 일시회복기능을 자사 OS의 일부로써 이용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반면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거의 모든 클러스터 filer(F810c 제외)는 대략 10만 달러 선에서 공급되고 있으며 따라서 하이엔드 NAS 세그먼트로 분류된다. 이는 가트너 테이터퀘스트가 설정한 가격 기준의 시장분류에 따른 것이다.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의 NearStore R100 계열 스토리지 제품(ATA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또한 이 범주에 포함된다.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는 자사의 Filer 800 시리즈에 대한 클러스터드 설정을 통해 고가용성 시스템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는 자사의 클러스터드 페일오버(failover) 기능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률이 99.995% 이상이라고 주장한다. Active/active 모드에서 동일한 두 filer는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두 개의 NVRAM 사이에 여분의 인터커넥션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FC 디스크는 독립적인 FC 인터커넥션을 통해 두 filer에 연결된다. 각 filer는 총 디스크 스토리지의 일부분에 대해 일차적인 책임을 가지고 자신의 독립성을 유지한다. 한 filer의 NVRAM이 어떤 애플리케이션 서버로부터 응답요청을 받을 때 그 NVRAM는 파트너의 NVRAM(각 NVRAM는 파트너를 위해 특정 영역을 준비한다)에 대한 응답요청을 즉시 기록하기 위해 통일되지 않은 메모리 액세스 기능을 사용한다. 시스템 오류 발생 시 다른 filer는 오류가 발생한 filer에 속한 디스크를 넘겨받은 후 테이터의 통합을 보장하기 위한 NVRAM 로그 목록을 다시 재생할 것이다.

Failover 운영은 NFS 트랜젝션에서 분명하게 나타나며 유저들은 Failover가 진행되는 동안 느린 반응속도를 경험할 수도 있다. 그러나 CIFS 트랜젝션은 CIFS 프로토콜의 속성 때문에 중단될 것이며 사용자는 페일오버(failover) 후 네트워크 커넥션을 새로이 형성해야 할 것이다.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는 고객들이 파트너인 filer에 대해 충분한 리소스를 준비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그래서 페일오버(failover) 모드에서의 증가된 테이터의 부하를 적절히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Procom의 NetFORCE 3000 시리즈는 하이엔드 NAS 시스템이다. NetFORCE의 배타적 OS는 체크포인트 기술(스냅샷의 또다른 용어)을 채용해 파일시스템의 point-in-time 및 읽기전용 풀카피 기능을 제공한다.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