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DBMS, DB 구축 절차, 빅데이터 기술 칼럼, 사례연구 및 세미나 자료를 소개합니다.

경동하우징,‘ 비즈메카’그룹웨어 도입으로 업무 효율성 제고

Case Study
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16-08-03 00:00
조회
4119




경동하우징,‘ 비즈메카’그룹웨어 도입으로 업무 효율성 제고

직원 간 빠른 업무 공유 및 자료 축적 효과 뛰어나

경동하우징은 건축 및 리모델링, 인테리어 등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1982년 창립 이후 34년이라는 오랜 시간동안 국내 건 축업계에서 활동해왔다. 최근 건축 시장에서 주 사업 분야인 보수(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내실 있는 성장을 거듭하 고 있는 경동하우징은 원활한 업무 공유 등을 위해 보다 안정적인 그룹웨어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이에 경동하우징은 지난 2013년 가온아이를 통해 클라우드형 비즈메카 그룹웨어를 도입했다. 비즈메카 그룹웨어는 경동하우징이 기존에 사용하던 무료 그룹웨어 솔루션 대비 서버 안정성이 뛰어났으며, 데이터 관리 및 업데이트도 용이했다. 또한, 장애 발생 시 상담 및 지원 등도 적극적이어서 도입 이후 높은 만족도를 체감하고 있다. 경동하우징이 비즈메카 그룹웨어 솔루션을 도입하 고 활용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본다. 윤현기 기자 hkyoon@itdaily.kr

경동하우징은 건축 및 리모델링, 인테리어, 건축기계 설비 등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회사명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경 동하우징은 경동보일러 판매 대리점으로 출발했지만, 1989년 부터 현재 사명인 경동하우징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리모델링, 건축 설비, 소방 설비, 시설물 유지 등의 사업을 영위해오고 있 다. 1982년 창립 이래 34년 동안 안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계속 해오고 있으며, 이에 지난 2014년에는 고용노동부가 지정하는 강소기업으로 선정되기까지 했다. 지난해 매출은 약 200억 원 을 달성했으며(계약내용 기준), 현재 본사에는 30여명의 직원 이 근무하고 있다. 최근 저성장시대를 맞아 오래된 건물들을 신 축하기보다는 리모델링을 하는 방향으로 국내 건축시장이 변 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리모델링 전문 기업인 경동하우징에 호 재로 작용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시장과 회사 경영 상태에 맞춰 과하지 않게 성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안정적인 그룹웨어 솔루션

경동하우징은 지난 2013년 가온아이를 통해 비즈메카 그룹 웨어를 도입했다. 이전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그룹웨어 솔루션을 이용해왔다. 그러나 회사가 점차 성장하고, 그에 맞춰 인원도 보강되면서 한층 안정적인 그룹웨어 솔루션을 필요로 하게 됐다.

당시 비즈메카 그룹웨어 도입을 주도했던 경동하우징 경리 관리부 최정아 부장은“인원이 적을 때는 무료 그룹웨어를 이 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었지만, 인원이 늘어나면서 서버 안정성 및 유지보수에 대한 고려를 해야 했다”고 회고했다.

이에 경동하우징이 선택한 그룹웨어는 비즈메카였다. 최정 아 부장은“상용 그룹웨어들이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거의 차이 가 없었기 때문에, 서버 안정성과 장애 발생 시 상담 및 지원여 부를 중점으로 비교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존에 사용하던 무료 그룹웨어 솔루션 대비 더 많은 선택 메뉴가 있었기에 이용 자들이 적응하기 쉽지 않았지만, 구축업체인 가온아이와 서비 스 제공자인 KT에서 원활한 그룹웨어 이용을 위한 교육 지원 까지 해줬기에 새로운 솔루션 도입에 따른 부담감을 덜 수 있었 다는 설명이다.

기본기에 충실, 입맛에 맞게끔 수정까지

경동하우징은 비즈메카 그룹웨어를 도입한 이후 직원들 간 업무 공유가 한층 빨라졌으며, 사내 자료를 그룹웨어에 축적하 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이를 통해 회사 상태를 정 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경영진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최정아 부장은“비즈메카의 가장 큰 장점은 그룹웨어의 기본 기에 충실하다는 점이다”라고 밝혔다. 직원들이 매일 써야 하 는 업무 일지 기능을 비롯해 게시판 기능, 전자결재 기능 등이 잘 지원되고 있으며, 외근이 잦은 업종 특성상 스마트폰으로 이 용하는데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룹웨어 기능을 회사별 또는 업무별로 커스터마이징 이 가능하다. 경동하우징은 영업부서, 관리부서, 설계부서, 공 사부서 등으로 업무조직이 나눠져 있으며, 각 부서별로 다른 전 자결재 양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에 비즈메카가 기본 제공하는 전자결재 양식을 각 부서별로 맞게끔 수정해 활용하고 있다.

비즈메카 그룹웨어 이용자 화면

키워드 검색기능 등 편의기능 부족은 아쉬워

최정아 부장은 비즈메카 그룹웨어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 감을 표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편의기능적인 부분에서 아쉬 움이 있다고 밝혔다. 최 부장에 따르면 과거 공지를 보기 위해 서는 페이지를 일일이 넘겨가며 찾아야 한다. 사용자별 검색은 가능하지만, 키워드 검색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이 미지를 첨부할 때도 캡처한 사진을 바로 업로드할 수 없고 변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힘든 일은 아니지만, 별도의 과정과 시간 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충분히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최정아 부장은“이 같은 편의적인 기능이 좀 더 보강된다면 비즈메카 그룹웨어의 활용성이 좀 더 좋아질 것 이라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