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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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 전화 SMS 서비스, KT

Case Study
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15-02-02 00:00
조회
2122











유선 전화 SMS 서비스, KT



KT는 알티베이스를 도입하여 기존 30대 서버를 4대로 줄이면서 실시간 유선 SMS 서비스를 제공함.



Who

KT는 4천만 이상 가입자를 보유한 국내 최대의 통신 서비스 업체로 유무선 분야에 폭넓은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으며 광섬유, 디지털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유무선 광대역 서비스 분야에 강점을 보유함.


Problem

오라클 DBMS 기반의 유선전화 SMS 서비스에서 과도한 부하 및 안정성 이슈가 대두되었으며 특히 트랜잭션 처리량의 증가로 인해 KT는 기존 시스템을 대체할 더욱 강력한 솔루션을 즉시 필요하게 됨. KT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 당면 과제를 도출함.

- 현재의 시스템 구성은 데이터 관리와 흐름의 유용성을 제한하고 있어 운영 시스템 장애 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의 지연으로 데이터 유실이 발생하게 됨.

- 기존 시스템에 대한 축척된 요구 사항과 그에 대한 해결책 시도들은 TCO (Total Cost of Ownership)를 더욱 가중시킴.

- 하드웨어는 시스템 인프라의 노후화와 시대에 뒤진 데이터 관리 및 상호 운영 프로세스로 인해 증가하는 부하량을 감당하지 못함.


Solution

KT는 2010년 유선전화 SMS 서비스에 ALTIBASE HDB를 도입하였고, 기본 탑재된 지리정보시스템 (GIS) 기능은 KT의 비즈니스 증진에 기여할 수 있게 됨. KT는 ALTIBASE HDB 도입으로 실시간 감지, 분석 및 Replication 기능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킴.


Results

- 운영 서버를 30대에서 4대로 감소할 수 있게 됨.

- 시스템 자원 사용률이 73%까지 감소하였고 시스템상 운영 필요량은 88%에서 15%로 감소함.

- 시스템의 성능과 가용성은 크게 증대된 반면, KT의 IT 지출은 현저히 감소함.

- 고객 만족도, 충성도, 매력도 및 고객 유지율 향상으로 KT의 명성은 사상 최고 수준에 달함.

- ALTIBASE HDB 도입 이전에는 초당 100 TPS(Transaction per Second)의 속도로 처리하는 수준이었으나 현재, ALTIBASE HDB는 600 TPS 이상을 처리하여 KT의 처리 속도는 600%까지 증가됨. [1]

- 운영 서버의 예상치 못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KT는 Replication Standby 서버를 통해 무정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




[1] 각각의 TPS는 DML 문과 SELECT 처리 기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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