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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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홈쇼핑, 데이터처리 속도 3배 이상 향상하고 현업 만족도, 생산성 및 의사결정 지원

Case Study
DBMS별 분류
Oracle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15-06-19 00:00
조회
2616











현대홈쇼핑, 데이터처리 속도 3배 이상 향상하고 현업 만족도, 생산성 및 의사결정 지원



“오라클 엑사데이타와 오라클 골든게이트를 도입해 운영계 및 데이터웨어하우스 인력의 업무 효율이 증대했다. 엑사데이타 사용으로 기존 이기종간 데이터처리 시 발생됐던 업무지연, 수작업, 및 오류발생 문제가 줄고, 데이터처리 속도가 3배 이상 증가돼 직원들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됐다. 또한 엑사데이타 상에서 90%이상의 기업 데이터 집계를 진행하면서 광범위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이를 통해 보고서, 직원평가, 마케팅 등 다양한 분석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오규모, 정보사업부장,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은 국내 홈쇼핑 중 고객의 가장 높은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를 가진 온라인 유통전문회사로, 현대백화점그룹의 고품격 브랜드 가치와 신뢰성을 온라인으로 실현하고 있는 기업이다. 2010년부터 올해까지 5년 연속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한 홈쇼핑 브랜드가치 1위를 차지했다. 현대백화점그룹만이 가능한 고급스럽고 엄선된 상품을 집에서 가장 손쉽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역량을 기울여왔고, 24시간 언제든지 쇼핑이 가능하도록 TV는 물론, 인터넷, 카탈로그, 모바일 등 다양한 구매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운영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면서 데이터웨어하우스(DW)는 이기종인 테라데이타의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컨버전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운영계 인력이 테라데이타에 익숙하지 않아 DW 인력에 업무가 과도하게 집중되는 현상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됐다.

또한 현대홈쇼핑은 2001년 홈쇼핑을 오픈 한 이래 10년이상 시스템을 추가 증설하면서, 데이터베이스의 복잡성이 증가했다. 이에 시스템 인프라의 전체적인 개선이 요구돼 ‘신정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

신정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엑사데이타를 도입, DW단의 데이터 마트를 새롭게 정비하고, 분산되어있던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해 현업들의 업무 편리성이 향상됐다.



데이터 컨버전 프로세스 간소화 하고, 제품 구성으로 업무 지연문제 해결하고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및 생산성 향상

기존 테라데이타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이기종간 파일의 포맷이 달라 컨버전 작업 시 수작업을 통해 데이터를 수정해야 하는 등 효율적이지 못한 프로세스가 지속됐다. 또한 운영계의 인력은 테라데이타에 대한 부족한 이해로, 데이터를 의뢰할 시 테라데이타를 다룰 줄 아는 직원에게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DW단의 업무가 증가했으며, 상대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속성에 익숙하지 않은 테라데이타의 인력의 원활한 지원이 불가능해 업무 비효율을 초래했다.

DW를 오라클 엑사데이타로 교체하면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의 컨버전 작업이 쉬워졌으며, 오류도 줄어들어 추가적인 작업이 감소했다. 또한 운영계의 요청 감소로 운영계와 DW간의 업무가 균형 있게 조절되어 업무 효율성이 증가하는데 도움이 됐다.

기존 운영계에서는 DW의 속도 지연문제로 인해 수기로 작업했던 업무가 많아 전반적으로 업무 효율성이 낮았다. 엑사데이타 도입 후 데이터의 장표화가 가능해 시간이 소요되는 수작업은 감소하고 업무효율성은 증가했다.

또한 현대홈쇼핑은 하루 평균 4회에서 5회의 금융데이터 추출 작업이 요구되나 기존 DW 작업의 속도 지연으로 야간까지 업무가 지속되는 일이 빈번했다. 엑사데이타를 통해 정해진 시간 내에 추출업무를 마칠 수 있게 됐으며, 하루 4-5회 진행되던 아웃바운드고객 추출이 6-7회까지 증가되어 상담원들에게 더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더욱 신속한 데일리 리포트 생성 및 마케팅 프로그램 향상 데이터 적재 속도 3배 이상 단축하고 업무 만족도 향상

Challenges


○ 기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테라데이타 DW를 사용해 이기종간 컨버전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운영계 인력이 테라데이타에 익숙하지 않아 테라데이타의 인력에 업무가 과도하게 집중되는 현상이 있었다.
○ 기존 DW의 속도 지연 문제로, 운영계의 업무 일부가 수기로 작성되는 등 업무의 효율성이 낮았으며, 데이터 추출 작업이 야간까지 지연되는 현장이 지속돼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낮았다.



Solutions


○ 엑사데이타는 강화된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운영계에서 데이터를 적재 하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 DW 대비 3배이상 단축됐다.

○ 엑사데이타의 스마트 플래시 캐시 기능 및 오라클 골든게이트의 적극 활용을 통해 직원들의 리포트 및 업무 시간이 대폭 단축되었다.

○ DW를 테라데이타에서 오라클 엑사데이타로 교체하면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의 컨버전 작업이 쉽고 빨라졌으며, 기존의 잦은 오류가 대폭 절감돼 추가적인 작업이 감소했다. 이에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향상됐다.

○ 엑사데이타의 도입으로 운영계와 DW간의 업무가 균형 있게 조절됐으며, 시간이 소요되는 수작업이 감소돼 업무효율성이 증가했다.

○엑사데이타를 EDW와 유사하게 운영하면서, 자사의 데이터 90% 이상을 축적함으로써 분석업무에 필요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 엑사데이타를 사용하면서 정해진 시간 내에 추출업무를 마칠 수 있게 됐으며, DW작업으로 지연되던 기존의 분석업무의 시간도 단축됐다.
○ 오라클 골든게이트를 통해 오라클 엑사데이타와 테라데이터 데이터 웨어하우스간 변경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캡쳐할 수 있어 실시간 데이터 복제 및 제로 다운타임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했다.



Why Oracle


현대홈쇼핑은 DW제품인 테라데이타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기종간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오라클 엑사데이타를 도입하게 됐다. 또한 엑사데이타와 현대홈쇼핑의 OLAP 툴과의 호환에 문제가 없었으며, 엑사데이타의 세 가지 성능; 인피니밴드, 인메모리, 스마트스캔이 더욱 신속한 데이터처리 속도를 보장해줄 것으로 기대했다. 오라클 엑사데이타의 기존 레퍼런스도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를 확인해주었다.



Implementation Process


현대홈쇼핑은 씨엔텍시스템즈와 함께 2013년 5월 오라클 엑사데이타 및 오라클 골든게이트를 도입했다. 기존 DW 제품이었던 테라데이타에서 엑사데이타로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했으며 현재 문제 없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파트너 대형 업체의 데이터웨어하우스 및 OLAP, ETL, Data Cleansing구축 컨설팅 경험을 갖춘 씨앤텍시스템즈는 우수한 컨설팅인력을 양성함과 동시에 최고수준의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TL및 OLAP을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주력으로 하며, 고객 및 기업의 환경에 최적으로 DW/CRM 등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관련 기술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Partner


“현대홈쇼핑의 신정보 프로젝트과정에서 테라데이타에서 엑사데이타로의 마이그레이션이 가장 주요한 이슈 중 하나였다. 이 두 종의 제품을 잘 이해하고 있는 씨엔텍시스템즈가 경험을 바탕으로 충분한 인력을 배치하고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방법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성료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비용적인 부분도 절감할 수 있게 도와줬다.” 오규모, 정보사업부장, 현대홈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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