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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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디네트웍스, 클라우드 기반의 인사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인사 평가 효율성 제고하고, 직원들의 장기적인 재능 개발과 관리를 위한 비전 확립

Case Study
DBMS별 분류
Oracle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15-07-01 00:00
조회
1838











씨디네트웍스, 클라우드 기반의 인사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인사 평가 효율성 제고하고, 직원들의 장기적인 재능 개발과 관리를 위한 비전 확립



씨디네트웍스는 오라클 탈레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국내 및 해외 법인을 아우르는 단일화된 인사 평가 및 성과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성장하 고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씨디네트웍스는 새로운 인사 관리 시스템을 통해 평가를 위한 평가가 아니라, 직원들의 지속적인 성과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인사시스템을 구축했다. 단순한 인사 평가를 넘어서 직원들의 장기적인 재능 개발과 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툴로 활용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발전을 위한 HR 인프라로 개발시켜 나갈 계획이다.



도입제품

Oracle Taleo Performance
Management Cloud Service
Oracle Taleo Goal
Management Cloud Service
Oracle Consulting Service



도전과제

- 씨디네트웍스는 글로벌 인사조직컨설팅그룹 머서(Mercer)로부터 받은 컨설팅을 참고해 국 내외 법인을 아우르는 통합 HR 시스템을 구축 하고자 했다.

- 다국어 지원이 가능하고, 사용이 용이하며, 비 용 효율적인 단일화된 HR 플랫폼이 요구됐다.

- 기존에는 직원들의 성과 데이터가 엑셀로 관리 돼 데이터의 서식이 깨지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고, 수동 관리로 인한 데이터의 중 복과 누락이 있었다. 따라서 성과 데이터를 표 준화하고,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의 체계를 수 립하고자 했다.

- 직원 평가를 위해 개별적인 엑셀 파일을 모두 열어 성과 데이터를 확인해야 했기 때문에 HR 부서의 업무 효율성이 떨어져, 하나의 화면에서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 축하고자 했다.

- 정확한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속한 직원 평 가를 수행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 향후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및 채용, 배치 등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사 용자 증가에 따르는 확장성을 제공하는 시스템 이 필요했다.

- 구축 시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유지보수 및 업그 레이드로 인한 내부 인력 투입이 없도록 클라우 드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했다.



도입효과

- 씨디네트웍스는 다국어 지원이 가능한 오라클 탈레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국내 및 해 외 법인을 아우르는 전사적으로 일원화된 통합 HR 시스템을 구축했다.

- 기존에는 엑셀로 관리되던 직원들의 성과 데이터를 오라클 탈레오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클 라우드 서비스(Oracle Taleo Performance Management Cloud Service) 내에서 중앙 집중 화 해서 관리함으로써 데이터의 누락이나 중복 없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 각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일원화된 지표를 생성했다. 이를 통해 각 직원의 담당 업무, 개인 역량 및 리더십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조직 내 기여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가시성을 확보했으며, 보다 전략적인 인적 자원 활용이 가능해졌다.

- 반기별로 직원들의 평가를 진행하는 HR 부서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보장하는 오 라클 탈레오 서비스를 활용해 평가 데이터 추출 소요 시간 및 불필요한 리소스들을 대폭 줄 였다. 이에 따라 HR 부서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고, 신속한 평가 확인이 가능해져 직원들 의 만족도가 향상됐다.

- 오라클 탈레오 서비스에 기본적으로 디자인되어 있는 평가 시스템 및 기준을 참고해 글로벌 대표 기업들의 평가 포맷을 경험하고, 자사의 평가 프로세스를 한 단계 선진화할 수 있었다.

- 각 직원의 개인 역량 및 환경 변화를 고려해 유연하게 목표를 재설정 할 수 있게 해, 목표 관 리 시스템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개인의 지속적인 발전 및 기업 성장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 전사적 HR 시스템을 유연하고, 비용 효과적이며, 확장성 높은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 도입해 초기 개발 및 유지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했다. 향후 북미권 및 유럽 지역으로 의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씨디네트웍스는 한국 최초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기 업으로 2000년 설립된 이래, 글로벌 CDN 서 비스 전문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 고 있다.

고객의 빠른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국내 유일 의 원스톱 CD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씨디 네트웍스는 네트워크 인프라와 탁월한 기술 력을 바탕으로 웹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가 속, 미디어 스트리밍, 대용량 파일 전송 서비스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세계 44개국 99개 도시의 주요 지역에 설치된 글로벌 2위 규모의 CDN 전용 인프라 를 기반으로 아시아 No.1및 글로벌 No.3의 CDN 전문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씨디네트웍 스는 사용자의 온라인 경험을 향상시키는 리 딩 기업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현재 주력 서비스인 CDN과 통합된 클라우드, 보안, 모바 일 상품군을 보다 고도화하기 위해 기술 및 운 영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오라클 선택 이유

씨디네트웍스는 국내외 법인에 걸쳐 통합 HR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종 합적으로 검토했다. 국내외 법인에 걸쳐 일원 화된 인사업무 관리가 가능한 글로벌 솔루션 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 그 중에서도 단순하 면서도 인적 자원에 대한 통합적인 뷰를 제공 하는 동시에 개별 직원들의 목표 및 성과를 관 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 에게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오라 클 탈레오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했다. 클라 우드 기반 솔루션으로서 유연성과 확장성이 높으며 비용효율적이라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다양한 글로벌 레퍼런스를 통해 안 정성이 검증된 HR 솔루션이라는 점도 선택에 주요한 요인이었다.



구축 과정

씨디네트웍스는 2014년 7월부터 9월까지 오 라클 탈레오 솔루션의 도입을 위한 검토 작업 에 착수하고,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및 인사 관 리 용어 통일화 및 시스템 맵핑 작업을 실시했 다. 2014년 9월 말부터 11월까지 시스템의 테 스트 기간을 거쳐 2014년 12월 통합 HR 시스 템을 오픈하고 현재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다.



파트너 성과

오라클의 OCS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HR시스 템에 대한 탁월한 이해를 기반으로 씨디네트 웍스의 통합 HR 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 끌어주었다. 높은 책임감으로 통합 HR시스템 구축 완료 및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기까지 적극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