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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stralian Finance Group] 혁신 역량 2배, 60만 건의 수수료 결제로 5배 빠른 처리 및 시스템 관리 비용 29% 절감

Case Study
DBMS별 분류
Oracle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16-07-20 00:00
조회
1600











Australian Finance Group

혁신 역량 2배, 60만 건의 수수료 결제로 5배 빠른 처리 및 시스템 관리 비용 29% 절감



Orac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여 비즈니스 플랫폼과 기술 플랫폼을 전환함으로써 혁신 역량을 배가시킬 수 있었다. 60만 건 의 월단위 수수료 결제를 5배 빠른 속도로 처리하게 되었고, 시스템 관리 비용이 29% 절감되었으며 경쟁력도 강화되었다.



도입 제품

- Oracle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Cloud
- Oracle Fusion Financials Cloud Service
- Oracle Sales Cloud
- Oracle Fusion Incentive Compensation Cloud Service
- Oracle Planning and Budgeting Cloud Service
- Oracle Documents Cloud Service



도전과제

- 클라우드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함으로써 재 무 및 인센티브 보상 등과 같은 업무에 중요한 시스템을 위한 고성능과 가용성을 보장하고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브로커의 마케팅 프로그램 등 혁신적인 서비 스를 추진하여 금융 서비스 업계에서 AFG가 경쟁 우위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브로커 보수 및 월 단위 수수료 계산 등 재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신속한 브로커 결제로 널리 알려진 회사의 평판을 유지하고 재무부서 담당자가 운영 업무가 아니라 비즈 니스 개선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FO와 고위 관리자에게 주택 담보 대출 수익 마진과 같은 영업 실적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 공하고 전략적 계획 수립을 지원해야 한다.

-IT 인력들이 시스템 관리에서 탈피하여 보다 부가가치 높은 프로젝트에 주력하고 비용을 절감하도록 해야 한다.



도입효과

- 여러 온 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들을 Orac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인력들을 재배치하 여 일상 운영 업무가 아니라 새로운 전략적 프로젝트에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혁신 역량이 2배가(24%에서 48%로 증가)되었으며 브로커에게 신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Oracle ERP Cloud 및 Oracle Sales Cloud를 오라클의 Siebel CRM 시스템과 통합하여 60만 건의 월 단위 수수료를 5배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정해진 일정에 맞춰 브로커 결 제가 수행되도록 보장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

- Oracle Financials Cloud Service의 여러 재무 업무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스프레드시트 통 합 기능을 통해 브로커 보수-송장을 6배 빠른 속도로 작성하고 월말 결산 작업을 보다 신 속하게 실행하고 있다.

- Oracle Cloud로 전환함으로써 시스템 관리 비용을 29% 줄이고 하드웨어 및 재해 복구 비용 을 19% 절감했으며 하드웨어 및 인력 추가 요구를 최소화했다.

- Oracle ERP Cloud를 이용해 재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데이터 입력 및 검증 등과 같이 많 은 인력을 투입해야 하는 작업들을 없애 비즈니스 개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재무 담당자들의 생산성과 만족도를 높였다.

-실시간 임원용 대시보드를 통해 모기지 판매 수익성 등과 같은 영업 실적에 대한 즉각적인 통찰력을 확보하고 있다.

-Oracle Planning and Budgeting Cloud Service의 시나리오 모델링 기능을 이용하여 신규 서 비스가 영업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보다 신속한 의사 결정을 뒷받 침한다.

-Oracle Financials Cloud Service와 Oracle Planning and Budgeting Cloud Service를 통합하 여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략적 계획 수립의 효 율성을 높였다.

-Oracle Documents Cloud Service를 이용해 브로커 결제 및 보수를 포함한 1만 5천 건의 월 간 송장과 매월 최대 300건의 계약서를 저장함으로써 문서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했다.

-보수 청구 등과 같은 업무 내용을 외부 브로커들과 신속하게 공유함으로써 협업을 강화 했다.



AFG
1994년 설립된 Australian Finance Group Ltd.
(AFG)은 호주 최대 모기지 브로커 서비스 사업자로서 전국 40 여개 주요 금융 기관과 2천
400여 명의 브로커들을 연결하고 있다. AFG는 주택 담보 대출 상품 이외에도 기업금융,
AFG 브랜드의 증권화된 상품 및 보험 상품 등을 제공한다.
AFG는 Financials, Incentive Compensation,Planning, Business Intelligence, Document
Management, Siebel CRM(CustomerRelationship Management) 등 여러 온 프레미
스 Oracle Application들을 이용해 왔다.

급속한 성장과 금융 서비스 업계의 새로운 법률 제정 등 변화하는 경영 환경으로 인해 레거
시 인프라는 AFG가 혁신을 추구하고 브로커에게 신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등 업무상
의 요구를 이행하는 데 있어 비효율적인 데다 막대한 비용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었
다. 매우 중요한 브로커 수수료 결제 및 보수처리 작업 역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회
사 평판을 떨어뜨릴 수 있는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AFG는 IT 인력들이 시스템
관리가 아니라 새로운 전략적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비즈니스 통찰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영진의 의사 결정을 뒷받침할 수 있기를 원했다.

AFG는 온 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들을 Oracle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Cloud,
Oracle Sales Cloud, Oracle Planning and Budgeting Cloud Service, Oracle Documents
Cloud Service 등으로 마이그레이션함으로써 혁신 역량이 배가되고 브로커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재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AFG는
60만 건의 월 단위 수수료 결제 작업을 5배 더빠르게 처리하고 브로커 보수를 6배 더 빠르
게 산출할 수 있다. 또한, 고위 경영진들은 영업 실적 관련 정보에 보다 빨리 접근할 수 있으
며 보다 신속한 의사 결정을 뒷받침한다. 브로커 및 금융기관들과의 신속한 정보 공유를 통
해 협업도 강화했다.




60만 건의 월 단위 수수료 결제를 5배 더 빠르게 처리하고 경쟁 우위 강화

지난 10년 간 AFG는 온 프레미스 Oracle Application들을 이용하여 브로커 수수료 결
제, 현금 관리, 조정 및 월 단위 회계 결산 등 중요한 재무 프로세스를 지원해 왔다. 제한적인
백 오피스 자동화로 인해 재무 담당자들이 재무 보고서를 작성하고 브로커 결제 및 보수를
처리하는 데 많은 불편이 따랐다. 지난 10년동안 기업이 5배로 성장하고 규제 요건이 강
화됨에 따라 AFG가 시장 주도적인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 플랫
폼을 전환해야 했다.
AFG는 Oracle Financials Cloud Service 및 Oracle Fusion Incentive Compensation Cloud
Service을 오라클의 온 프레미스 Siebel CRM과 통합함으로써 금융 기관으로부터 자동으
로 일간 모기지-판매 트랜잭션과 수수료 데이터를 수집하고 필수 브로커 결제 금액을 계산
했다. 그 결과, 60만 건의 단 2시간으로
단축) 처리하고 정해진 일정에 맞춰 브로커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브
로커들은 CRM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수수료결제 현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 역
시 높아졌다.
Australian Finance Group Ltd.의 IT 매니저인 Andrew McGee는 “회사의 평판은 즉각적
인 결제 여부에 달려 있으며 이는 업계에서 주요 경쟁 차별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Oracle
ERP Cloud와 Oracle Sales Cloud를 통해 대량의 복잡한 브로커-인센티브 계획을 신속하게
계산하고 결제 마감 시한을 준수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자동화를 통해 AFG는 수수료 결제 및 보수 처리 업무에 단 한 명의 직원만을 배정할 수
있었다. 자동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이들 업무를 각각 관리하는 2명의 직원을 배치해야
했을 것이다 McGee는 “Oracle Cloud를 통해 분산되고 중복된 책임들을 중앙 집중식 직무
로 일원화함으로써 인력 자원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
다.”라고 설명했다


재무 프로세스 자동화 및 혁신 역량 배가

Oracle ERP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전까지, AFG의 재무 담당자들은 재무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원장 입력 데이터와 같은 정보를 수작업으로 스프레드시트에 연결한
다음, 다시 시스템에 업로드했다.
이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였으며 경영진의 특별 요청에 응대하는 것을 매우 어
렵게 만들었다.
AFG는 또한 비영업 부서 인력, 특히 고위 관리자들의 역량을 높여 일상적인 업무 운영보다
는 새로운 전략적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기를 원했다.

Oracle Financials Cloud Service는 원장, 지불계정, 수취 계정, 자산 및 지출 관리 등을 비롯
한 여러 재무 업무 전반에서 방대한 스프레드시트 통합 작업을 지원함으로써 재무 부서 담
당자들이 대량의 데이터 입력 작업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했다. Oracle Financials Cloud
Service는 또한 보조부원장 마감 상태에 대한 완벽한 가시성과 중앙 집중식 제어 기능을 제
공함으로써 AFG가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월말 마감 작업을 보다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일치되지 않는 판매 트랜잭션 및 입력을 식별하는 방식으로 많
은 인력을 투입해야 하는 조정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이와 같이 AFG는 브로커 보수 송장
을 6배(3일이 아니라 한나절 내) 더 빠르게 작성하고 있다. 또한, 재무 부서 직원들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기업 내부 및 세금 신고서를작성함으로써 법률로 규정된 요건들을 준수
할 수 있다.


McGee는 “Oracle Cloud 를 도입함으로써 혁신 역량이 2배가(24%에서 48%로 증가)되고
직원들이 운영 업무에서 탈피하여 브로커를 위한 스마트 마케팅 캠페인 등 디지털 모바일
및 데이터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게 됐으며 직원 만족도와 몰입도가 높아졌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2015년에 AFG는 영업 개발과 고객유지를 위한 효과적인 기술 활용을 높이 평가
받아 Australian Broking Award에서 올해의 기술 플랫폼과 올해의 브로커 마케팅 플랫폼으
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마지막으로 Oracle Financials Cloud Service는 직관적인 셀프 서비스 리포팅 기능을 제
공함으로써 경영진들이 대시보드를 통해 손익계산서를 손쉽게 확인하고 단 한 번의 클
릭으로 해당 보고서를 Microsoft Excel이나 PowerPoint로 내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제, 영업 실적에 대한 즉각적인 통찰력을 바탕으로 CFO와 고위 관리자들은 주택 담보 대출
상품 마진 수정 등 보다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내리고 있다.



시스템 관리 비용 29% 감소, 영업 기회 증가

Oracle Cloud로의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AFG의 사업 성장을 뒷받침하는 확장성이 뛰어난
통합 IT 인프라가 탄생했다. 패치 및 업그레이드 설치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시스템 관리
작업이 감소하면서 IT 인력 생산성이 높아졌다. 그 결과, AFG는 이제 더 이상 계약직 데이
터베이스 관리자를 고용할 필요가 없으며 IT-인프라 팀에 있던 3명의 인력을 보다 부가가
치 높은 업무 부문에 재배치할 수 있다.McGee는 “Oracle Cloud를 활용함으로써 매
3~4년 마다 서버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운영중단을 야기하는 시스템 업그레이드 프로젝
트를 피하고 시스템 관리 비용을 29% 줄이고 하드웨어 및 재해 복구 비용을 19%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혁신과 브랜드 강화를 통해 기업을 차별화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함으로써 더
많은 브로커를 유치하고 있으며 영업 기회도늘어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전략적 계획 수립 지원, 브로커 네트워크 전반의 협업 활성화

AFG는 Oracle Financials Cloud Service와 Oracle Planning and Budgeting Cloud Service
를 통합했으며 전략적 계획 수립과 연간 예산예측을 지원함으로써 주택 담보 대출 이자율
조정 등 금융 서비스 업계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가정(What-If)
분석을 이용하여 신규 브로커에 대한 보수 할인을 위한 마진 계산 등 신규 서비스가 영업 실
적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있다.
AFG는 또한 2,400명의 브로커 멤버들과 정기적으로 송장 및 영수증을 공유해야 했다.
Oracle Documents Cloud Service를 도입함으로써 중앙 집중식 문서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
고 Oracle Financials Cloud Service에서 작성된 브로커 결제 및 보수를 비롯한 1만 5천 건
의 월간 송장과 매월 최대 300건의 브로커 계약서를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환경을
통해 AFG는 전국의 브로커 네트워크 전반에서 업무에 중요한 내용을 신속하게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다




오라클 선택 이유

“여타 그 어떤 벤더도 필적할 수 없는 수준으로 모든 부서 업무 및 업계 전반에 걸쳐 포괄
적인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했기 때문에 오라클을 선택했으며 그 어떤 커스터마이즈 작
업도 수행하지 않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 Oracle Application에 익숙했기 때문에
Oracle Cloud로의 마이그레이션은 쉽게 진행됐으며 변경 관리가 거의 필요 없었습니다.”
? Andrew McGee, Australian Finance GroupLtd.의 IT 매니저





구축 과정
AFG는 오라클의 지원을 받아 Financials,Incentive Compensation, Planning, Document
Management 등을 비롯한 자사의 많은 온프레미스 애플리케이션들을 Oracle Cloud 플랫
폼으로 원활하게 마이그레이션했다.AFG는 또한 오라클이 제공한 패치를 이용해
테스트를 했다. 전체 프로젝트는 18개월 내에,예산 한도 내에서 완료되었다. AFG는 2015년
말까지 자체 BI(Business Intelligence) 시스템을 Orac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한다는 계획
이다.




파트너
UFusion Pty Ltd.
AFG는 여타 비즈니스 솔루션을 위해 오라클파트너인 Ufusion Pty Ltd.와 협력했으며 시스
템 설정 및 Oracle Cloud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제공했다. Ufusion
은 Oracle Cloud 솔루션에 대한 지식과 직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AFG의 IT 팀에 대한 교육
도 담당했다.
McGee는 “Ufusion은 Oracle Cloud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우리의 비즈니
스 요구 사항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플랫폼으로 원활하게 마이그레
이션하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습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