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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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증권거래소 ‘지식경영지원시스템’

Case Study
DBMS별 분류
DB일반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02-02-02 00:00
조회
6549











한국증권거래소는 지난해 11월 시작한 지식경영지원을 위한 지식포털시스템 구축을 최근 완료했다. 이 시스템은 TG인포넷이 자사의 지식포털 전문솔루션인 ‘K-Tower EKP 패키지’ 등을 사용,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기업에서 직원이 퇴사를 하게 되면 조직의 지식이 이탈되거나 공백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적 지식을 조직의 지식으로 흡수해 지적자산으로 관리함으로써 이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정보공유에 대한 기술적 토대는 마련되었으나 정보 과다로 인해 가치평가나 유용한 업무지식의 탐색에는 오히려 어려움이 있어왔다. 이에 따라 정보를 걸러주고 개인화 및 분류화 등을 통해 조직에 꼭 필요한 업무지식의 활용을 용이하게 해줄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또 다양한 정보의 분석 및 전문성이 요구되는데 현장경험이나 사례연구 등의 지식 공유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조직 내 다양한 지식 공유 및 교류를 통한 조직학습이 이루어져 궁극적으로 기업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 가능
증권거래소는 각종 금융상품 거래를 도입하고 관리하는 조직인 점을 감안할 때 어느 조직보다도 자원으로서의 지식이 많이 창출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적자산을 체계적으로 발굴해 공유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 조직 전체의 경쟁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었다.
증권거래소는 지식을 정보시스템 활동의 핵심요소로 파악하고 그 가치를 발굴하여 기업경쟁력의 원천으로 활용해야 신경영 체제에서 생존할 수 있고 나아가 앞서가는 거래소로서의 위치를 확립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일찍 지식경영을 시작하였다.
지식경영을 하고자 하면 크게 3가지가 필요한데 △기업문화와 리더십을 포함한 조직원 △프로세스 △IT인프라가 그것이다. 따라서 임직원의 마인드 변화 및 이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식관리시스템 ‘K-together’를 개발, 가동함으로써 본격적인 지식경영 기반을 구축했다.
한국증권거래소의 지식경영지원시스템 K-together는 새롭게 구축된 그룹웨어, 문서관리, 경영정보(경영지원, 해외정보, 법규관리, 개인정보), 도서관리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시장정보, 전자사보) 등을 통합·연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구축된 전사적 지식포털시스템이다.
증권거래소의 전 사원은 이 포털시스템을 통해 웹 브라우저만으로 모든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지식, 도서, 문서 등 각종 지식정보의 본문이나 첨부 내용까지도 통합검색이 가능하게 됐다. 또 기안문서, 스캔문서, 도서정보, 경영정보 등이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모든 업무활동의 결과가 지식으로 축적 관리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 직원의 지식근로자화, 전 인프라의 지식시스템화, 전 업무의 지식기반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장기적으로 증권거래소 내의 다양한 지식 공유 및 교류를 통한 조직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초 경쟁적인 기업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 구축된 시스템은 지난해 4월부터 11월까지 총 7개월에 걸쳐 TG인포넷에 발주하여 지식포털시스템(KMS+EIP), 그룹웨어시스템, 문서관리시스템(EDMS), 경영정보시스템(MIS), 도서관리시스템(LAS)을 대상으로 구축되었는데 TG인포넷의 지식포털 솔루션인 ‘K-TOWER EKP’와 XML기반의 ‘TG-XMLAS’ 외에 문서관리, 그룹웨어 전문업체의 패키지 솔루션으로 구축했다.
지식경영지원시스템 K-Together의 근간이 되는 K-Tower EKP는 업무나 시스템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시스템이 추가로 확장되거나 이전될 때도 간단한 설정만으로 구성이 되기 때문에 업무의 연속성을 보장한다. 또 워크플로우, COP, 메일, 메신저, EDM, 협업도구 등이 지식프로세스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업무 생산성 향상에 도움되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KM, EDMS, 그룹웨어 등의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원문에 대해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또 한편으로는 사용자가 원하면 완벽한 보안 솔루션도 추가 장착할 수 있다.

구축 포인트
▲시스템 통합
체계적으로 정보를 축적해 한번의 로그인 과정만 거치게 되면 통합검색 기능을 이용, 어디에 무슨 자료가 있는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종합정보관리 기능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나 문서를 통합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지식관리, 그룹웨어, 문서관리, 경영정보, 도서관리, 시장정보 등의 시스템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접속하며 지식포털로 일원화하여 다양한 시스템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다. 지식, 문서, 도서, 각종 서비스 컨텐츠의 본문 내용까지 통합 검색을 할 수 있다.

▲UI(User Interface) 개선
기존 방식(C/S)에서 벗어나 직원들에게 친숙한 웹브라우저를 통해 업무를 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전문검색과 다양한 조건으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해 사용자는 아래아 한글, Tiff, MS-Office, PDF, html 등 다양한 포맷의 문서를 편리하게 볼 수 있다. 또 다양한 지식이나 정보를 주제별로 분류한 지식지도를 통해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지식을 찾을 수 있다. 업무처리와 지식프로세스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업무상 필요한 지식의 공유나 업무 중 생성되는 지식의 축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기존 시스템의 연동
그동안 갖춰온 거래소의 전산역량에 걸맞는 방대한 양의 과거자료(전자결재 완결문서, 문서관리시스템, 법규관리시스템, 해외정보시스템, 등록문서 등)들을 소장하고 있는 바 과거의 자료변환작업을 하여 신규시스템에 접목했다.

▲업무의 확장성 고려
거래소 업무들이 개발될 당시의 업무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항상 변화를 거듭할 것임을 염두해 향후 개발될 시스템들로의 확장은 물론 과거 시스템들과의 연동을 고려하였다. 기업포털을 이용하여 향후 구축 시스템들의 장·탈착이 자유롭게 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개인화(Personalization)
주제별 또는 업무별로 관심이나 취향에 맞게 시스템을 설정하는 개인화(Personalization)특성으로 업무 능률 향상에 도움을 준다. 타 시스템에 존재하는 컨텐츠를 서비스 컴포넌트로 등록하여 사용하거나 개인지식지도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표준화
웹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기술에 대한 표준을 채택하여 상호 연동성을 보장한다. 데이터 전송시 상호 연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를 이용했으며, 시스템 분석 및 설계시 ISO 표준 모델링 언어인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사용했다.
메타데이터를 표현하는데 있어 W3C표준으로 제안된 DC(Dublin Core), 컴포넌트 소프트웨어 개발의 업계 표준인 마이크로소프트 COM(Component Object Model)기술을 사용하였다.

▲유지보수성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컴포넌트 단위로 블록화하고 증권거래소 표준 케이스 툴인 ‘AllinOne’을 활용하였다. 대부분의 시스템이 컴포넌트 블록을 조립하도록 설계되어 기능별로 선택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며, 컴포넌트 단위로 유지보수 되므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또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증권거래소 표준 케이스 툴인 AllinOne을 활용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산출물을 관리하도록 하였다.
K-together는 거래소 내에서 생성되는 모든 문서들의 검색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전문검색엔진(K2 Search Engine by Verity)을 도입하였다.
이는 원문저장소 내에 어느 문서에 어떤 문구가 있는지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K-together 내에 생성된 모든 범위의 문서에 해당하며, 특히 전자결재문서 또한 원문저장소에 이관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때로는 KMS내의 지식으로 이용될 수 있다.
도서관리시스템 역시 사용자 편의위주로 디자인된 TG인포넷의 TG-XMLAS를 채택하여 관리측면을 한층 강화시켰다. 경영지원시스템은 법규관리시스템, 개인정보시스템, 해외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자체 운영중인 C/S프로그램을 웹으로 전환하여 동일한 UI하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업무 기능과 각종 조회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컨텐츠들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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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증권거래소 지식포털시스템 구성도

sol200202001_02.gif<그림3>TG-인포넷 K-TOWER ERP 솔루션의 기능구성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