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DBMS, DB 구축 절차, 빅데이터 기술 칼럼, 사례연구 및 세미나 자료를 소개합니다.

cahoot - IBM e비즈니스 온 디맨드

Case Study
DBMS별 분류
Etc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08-10-28 00:00
조회
3642













고 객 명 : cahoot


c.gifcahoot
온라인 은행인 cahoot 사(社)는 영국의 대형 금융기관인 Abbey National Group의 계열사입니다. Cahoot는 2000년 창립 후 1년 만에 16만명이 넘는 고객을 유치한 바 있습니다. 은행 고객들은 ATM 기계나 전화, 웹으로 계좌에 접속합니다. 또 전자 우편과 전화 문자 메시지를 통해 개개인에 맞춘 계좌 경보를 받아보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목표

cahoot 사(社)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신규 온라인 은행을 신속하게 출범 시키고자 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개인 금융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습니다. 이 목표에 비추어 보건대 고도로 분화된 IT 인프라가 필수였습니다. 아울러 이 인프라에서는 신뢰성과 확장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최고의 보안 수준이 요구되었습니다. 그러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은행은 인프라 구축 비용을 최저로 잡아야 했습니다.


중요 난제

cahoot사(社)는 자사 브랜드 구축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잠재적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서 초기 수용자들을 확보해야 했습니다. 이 전략의 핵심은 우수한 고객 중심 모델을 개발하여, 계좌 보유자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간편하게 은행과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나누게 하는 데에 있었습니다. 비용 절감폭이 클수록 cahoot가 고객에게 돌려줄 혜택은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 보았습니다. 또 cahoot는 미래의 기술과 각종 서비스(휴대전화를 이용한 이동식 금융거래 등)에 맞는 기반을 탄탄하게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온라인 은행은 신뢰성과 보안에서 최고의 목표를 추구했던 것입니다.


해결책: IBM e비즈니스 온 디맨드™

출발부터 cahoot사(社)의 설계자들은 낡은 사업 방식이 대화식 금융이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힘을 쓰지 못할 것이라는 점에서 의견 일치를 보았습니다. 자체적으로 정적인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신, cahoot는 IBM과 IBM의 협력업체인 Fiserv가 제공하는 저비용 기술 모델을 택했습니다.

비즈니스 개발 및 마케팅 이사인 Tim Sawyer씨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cahoot는 저비용 사업 구조라서 임직원을 전부 합해 봐야 간신히 100명이 넘습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필요할 때에만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업무의 핵심 부분도 아웃소싱으로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가격을 정확하게 책정한 서비스와 상당한 금리를 제공할 길을 얻게되는 것입니다."

신규 사업을 조속하게 출범하기 위해 IBM은 컨설팅과 응용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 관리, 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모두 IBM e비즈니스 온 디맨드 모델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이로써 기업들은 필요할 때에만 컴퓨팅 기능에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마치 전기나 수도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cahoot에 따르면, IBM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IBM 서비스 가운데 유연성과 사용자 정의 기능뿐만 아니라, 촉박한 납기도 무난히 수용하는 능력을 높게 샀다고 합니다.

또한 IBM은 서비스 확대 기능도 제공합니다. 일례로 cahoot는 휴대전화는 물론, 대화식 디지털 TV를 활용하는 새로운 고객 접점 채널을 개발 중입니다. 이와 관련해Sawyer 이사는 다음과 같은 기대를 표현합니다. "우리는 이 기능을 통해 자동화 기술을 편리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기업은 기업대로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봅니다."


결과

cahoot사(社)는 1년도 채 못 되어 단지 이론적인 개념에서 활발한 사업체로 실현되었습니다. IBM e비즈니스 호스팅 서비스 덕분에 cahoot의 웹 사이트는 99.6%가 넘는 가용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 128비트 암호화에 기반을 둔 보안 기능과 탄탄한 방화벽으로 cahoot의 고객들은 보기 드물 정도로 안전하게 웹을 이용합니다. 이 사이트는 또한 대단히 튼튼하여 매주 수십만 건의 거래와 수백만 건의 조회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고정비용 절감에 관해서는 IBM의 통합 기술과 각종 기술을 통한 직접 처리(STP)를 활용합니다. 이에 관해Sawyer 이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고객이 웹을 통해 대금을 납부할 때는 모두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수십 명의 창구 직원들이 컴퓨터 앞에 앉아서 주요 금융 엔진에 데이터를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습니다."

끊임없이 신규 서비스 도입에 골몰하는 cahoot는 IBM과 손 잡고, WAP 기술을 사용하여 휴대전화로 계좌에 접속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또 IBM e비즈니스 혁신 센터와 공동으로 새로운 대화식 디지털 TV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Sawyer 이사는 이야기를 다음과 같이 끝맺었습니다. "cahoot에서는 고객이 주도권을 쥐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IBM 덕분에 우리도 나름의 주도권을 쥐게 되었습니다. IBM은 우리가 수평적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역량을 꾸준히 확보하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