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 1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데이타헤븐 Intuvision 기술자료

DBMS 1
Oracle 가이드
솔루션 백서 가이드
데이타헤븐 Intuvision 기술자료
작성자
dataonair
작성일
2021-02-17 16:40
조회
780

데이타헤븐 IntuVision 기술자료

DataHeaven IntuVision for Oracle, 기능 분석

“맞춤형 성능관리로 시스템 최적화 실행”

홍승민│데이타헤븐

대부분 데이터베이스의 성능관리를 이야기할 때면 튜닝을 먼저 떠올린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성능 관리시 필요한 인지와 분석, 문제의 발견 및 조치,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 등의 필수 요건 중 튜닝이 가장 까다롭고 전문화된 경험과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데이타헤븐의 IntuVision for Oracle은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관리를 위해 운영자가 상황에 대한 인지부터 분석, 조치 등 일련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단순한 모니터링을 넘어선 장기적인 성능 분석 및 시스템 최적화를 할 수 있는 툴이다. IntuVision의 모니터링 및 분석 방법과 차별화된 기능의 장단점을 살펴봤다.

기업의 정보 시스템은 점차 대형화되고 복잡해지고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개방형 시스템으로 구축되는 추세다. 개방형 시스템 구축에는 많은 인력과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정보를 저장하고 활용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사용 효율성을 높이는 부분이 관건이다. 또한 효율적이고 자동화된 성능관리를 위해서는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것부터, 이를 통해 이상 징후를 포착하고 원인 분석을 해 신속히 대응하는 것 그리고 기 수집된 정보를 다양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재는 개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일관적이고 표준화된 검증과 개선 관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성능관리를 위해 Tool이 왜 필요하지

따라서 시스템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자원의 정확한 변경시점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한 감시 도구와 적절한 시점에 가이드를 제시하는 분석 도구가 필요해지고 있다. 이는 하드웨어에 대한 물리적인 투자보다 더욱 효과적인 것이다.

정보시스템 운영시 관리자들의 직면하는 난제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문제/장애에 대한 신속한 인지부족
  • 체계적인 문제원인 분석 미흡
  •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의 관리
  • 최적의 운영 환경 정보 부재
  • 담당자의 경험과 기술에 의존
  • 전문화된 인력 양성이 어려움
  • 경험과 관련기술 축적 어려움
  • 다양하고 정확한 운영정보 부재
  • 성능 개선시 시스템 부하문제 대두

이런 측면에서 데이터헤븐(DataHeaven)의 IntuVision은 대형 시스템의 실시간 모니터링, 이상 여부 즉시 인지, 원인 분석, 개선 가이드라인을 제공, 시스템 운영시의 검증과 개선, 관리가 가능한 솔루션이다. 특히 단순한 단기적인 관리를 넘어서 성능 및 가용성을 최적화하고 변화 추이를 기록해 장애 이력을 관리함으로써 시스템 최적화와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 관리를 위해 추가로 전문화된 인력을 배치하거나,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IntuVision의 특장점이다.

IntuVision의 사상과 방법론

IntuVision은 시간, 사용자, 자원 3가지 요소를 핵심 축으로 구성한다. 시간적인 측면에서 자원과 사용자의 정보 변화 추이를 관측하고 자원 측면에서는 사용자와 시간대별 변화 정보를, 그리고 사용자 측면에서는 사용 자원과 시간대별 정보의 변화 등을 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즉 모든 정보의 구성은 시간대 별로, 사용자 별로, 서버에서 운영되는 솔루션이나 S/W 별로 구성, 해당 현황과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IntuVision의 성능 관리 방법론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방법론 두 가지를 모두 결합해 개발됐다.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방법론은 Ratio 중심의 방법론과 응답시간 중심의 방법론으로 크게 2가지다. Ratio 중심의 방법론은 정보시스템의 성능을 각 성능 항목의 Ratio를 중심으로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고, 응답시간 중심 방법론은 정보시스템에서 운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시간을 토대로 한 튜닝 방법론으로 문제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원인 파악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IntuVision은 이 2가지 방법론을 결합, 현재 상황에 대해선 Ratio 중심으로 모니터링 해 상황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고 발생한 정보들을 로깅(Logging)해 응답 시간 중심의 방법론으로 해당 정보들의 성능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IntuVision의 적용 방법론 < IntuVision의 적용 방법론 >

IntuVision의 구조를 살펴볼까

IntuVision의 제품 구조를 살펴보면, 모니터링 할 대상 서버 각각에 정보를 수집하는 서버 에이전트(Server Agent)가 구동되며, 클라이언트에는 IntuVision 모니터, IntuVision 로거(Logger) 그리고 IntuVision 로그 애널라이저(LogAnalyzer) 등 3개의 실행 프로그램이 탑재된다. 서버 에이전트는 모니터링 할 대상 서버의 OS 자원 정보와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항목들의 정보를 수집하고,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일을 담당한다.

IntuVision의 구조 < IntuVision의 구조 >

클라이언트의 3개 실행 프로그램 중 IntuVision 모니터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툴로, 서버의 현재 상태를 즉시 모니터링 하고 조치한다.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는 툴은 IntuVision 로거와 IntuVision 로그 애널라이저로 구성되는데, IntuVision 로거는 서버의 성능 정보를 수집, 가공해 리파지토리(Repository)로 저장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또한 IntuVision 로그애널라이저는 IntuVision 로거가 정보를 축적한 리파지토리에 접속해 Ratio 중심의 시스템 성능 분석과 응답시간 중심의 분석을 이용해 시스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각종 보고서를 출력한다.

IntuVision의 S/W 적인 구조 < IntuVision의 S/W 적인 구조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통신은 Oracle의 SQL*NET 대신 서버 에이전트와의 직접통신을 통해서 이뤄지며, 이 인터페이스에는 플러그-인 매니지먼트(Plug-In Management)라는 별도 모듈이 있어서 신규 S/W 정보 수집이나 단위 별 S/W 정보변경에도 유연하게 대응하는 역할을 한다. 정보를 전달하는 커넥션 매니지먼트(Connection Management)도 별도로 구성된 네이밍 룰(Naming Rule)에 의해 연결되기 때문에 컬럼 명의 변화나 단위 S/W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특히 플러그-인 구조나 네이밍 인터도 하다.

서버 에이전트는 대부분의 정보를 SQL 쿼리 방식이 아닌 SGA 메모리에 직접 접속하는 방법을 통해서 수집한다. 따라서 서버에 부하를 거의 주지 않으며, DBMS가 비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상황에서도 중단 없는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성능 분석의 수문장 'Monitor'

이제 운영 중인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의 상황 정보를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분석과 판단 및 조치할 수 있도록 구성된 모니터링 기능들을 구성, 인지, 추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특징과 차별화된 기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성 측면의 모니터링

사용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단에 툴바를 구성해 기능 또는 명령을 쉽고 빠르게 선택하고 수행한다. 좌측의 워크 스페이스(Work Space) 기능을 이용해 모니터링 하고 있는 서버를 선택하고 해당 서버의 진단 및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모듈을 선택할 수 있고 마우스 포인터를 워크 스페이스에 두면 모듈 선택 화면이 나타나서 해당 내용이 보여주기 창에서 나타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워크 스페이스에서 선택한 모듈이 보여지는(Display) 영역으로 여러 개의 모듈을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보여주기 영역에서 각 모듈 창의 크기와 이미지 크기도 자동 조절할 수 있다.

인지 측면의 모니터링

운영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필요로 하는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는 무엇일까 IntuVision은 운영자들이 주요 관심 항목들을 손쉽게 인지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장애 전조, 요인을 찾고 시스템에 영향을 주고 있거나, 줄 수 있는 항목 등을 정의한다. 따라서 이러한 인지요소들의 특성과 권장사항, 운영상의 경험적인 정도를 수치화해 손쉽게 시스템의 돌발 상황에 대해 인지할 수 있다. 이는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의 특성과 축적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사전에 구성한 데이터를 근간으로 하며, 장애나 장애전조, 장애에 준하는 서비스의 영향 정도 등은 관리자가 직접 고객 의존적 환경이나 서비스 특성, 시스템 특징을 반영해 정의할 수 있다.

추적 측면의 모니터링

시스템이나 데이터베이스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의 요인이나 장애 전조의 추적은 내용이나 근거가 보다 정확해야 한다. 모니터링 시 장애를 추적함에 있어서 IntuVision은 몇 가지의 특징을 갖는다. 우선 제품 내에서 관리되는 모든 정보는 마치 포도송이처럼 연관된 정보끼리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특정 정보로부터 이상 징후가 포착되거나 분석이 필요할 경우 그 정보와 연관된 항목들을 Top Down 방식으로 추적해 분석한다.

또한 철저히 액티브(Active)한 트랜잭션 위주로 트랜잭션의 소멸까지 남은 잔여시간(Remain Time)을 오라클 8i 버전부터 서비스한다. 액티브 SQL 위주의 정보를 기준으로 이미 DB 내에 잔존하는 In-Active 세션과 구분해 실시간 감시 대상을 그룹핑 하며 서비스 시간의 임계치를 설정하고 임계치를 넘는 SQL만을 따로 관리, 추적할 수 있도록 기능이 구성되어 있으며, SQL의 튜닝이 용이하도록 Bad SQL의 선정 옵션을 다양화했다. OS와 오라클 서버 내의 세션이나 해당 오브젝트 및 액티브 SQL 계획 정보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OS 리소스 추이를 통한 단위 SQL의 영향 분석까지 연계 감시가 가능하다.

모니터링 기능의 특징 및 차별 요소

IntuVision for Oracle의 모니터 기능은 다음과 같은 차별화된 특성을 제공한다.

우선, 최소한의 시스템 자원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모니터 정보를 메모리 내의 SGA에서 가져오고,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는 필요한 부분만 가져오되 그 자료 역시 클라이언트에 캐싱하기 때문에 트랜잭션 부하가 최소한으로 이뤄진다. 주어진 기능 외에 고객의 특성상 별도로 관리가 필요한 항목들을 지원하는 마이모니터(MyMonitor) 모듈을 통해 사용자가 정의한 모니터링의 객체(SQL Query)나, 데이터베이스 내의 스키마 정보 등을 가져오는 SQL 쿼리는 사용자가 따로 지정한 임계점(예를 들어 cpu idle이 20% 이하)에 따라 서버의 가용 여부를 판단한다. 이 임계점에 도달하면 자동적으로 SQL을 이용한 자료 수집은 차단하고, 메모리 직접 접속으로만 데이터를 수집하는 SQL 자동차단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또 클라이언트에 캐시된 스키마 정보는 SQL이 차단된 상황에서도 기존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해 시스템 활용도가 높은 상황에서도 모니터링이 원활히 진행된다.

SQL 자동차단을 위한 기능 화면 < SQL 자동차단을 위한 기능 화면 >

두 번째 차별점은 사용자가 모니터를 통해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오라클 경고 로그(Oracle Alert Log)의 최신 정보를 팝업 형태로 보여주며, 링크를 클릭해 시간 순으로 그룹핑 된 형태로 보거나 검색해 볼 수 있어 문제 파악을 용이한 편이다. 이 뿐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하는 각종 파라미터 파일(init.ora, tnsname.ora)도 화면 내에서 관리할 수 있다.

Alert Log Viewer로 Log를 관리하는 화면 < Alert Log Viewer로 Log를 관리하는 화면 >

세 번째는 메뉴 및 화면, 기능 등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존의 제품들은 주어진 화면과 기능만을 이용할 수 있지만, IntuVision은 사용자가 직접 본인이 원하는 형태로 UI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니터링 화면도 여러 개의 제공된 스킨(Skin) 중 사용자가 취향에 맞춰 원하는 스킨으로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제품 내에 포함된 50여 가지의 구축(built-in) 항목과 함께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SQL 쿼리를 기반으로 차트나 그리드(Grid)에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다.

Monitor의 환경지정을 위한 Preference 화면 < Monitor의 환경지정을 위한 Preference 화면 >

네 번째론 사용자가 연관된 정보를 추적,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프로세스 조회 화면이 유닉스의 top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시스템 자원의 전반적 사용도와 특정 프로세스 추적이 가능하다. 또한 프로세스 조회 화면에서 오라클의 SID와 서버 프로세스를 연동해 오라클 서버 프로세스의 경우 연관된 세션 정보를 알 수가 있으며 해당 프로세스에서 곧바로 오라클 세션 정보로 이동할 수도 있다.

세밀하게 세션을 추적하여 가는 예제 < 세밀하게 세션을 추적하여 가는 예제 >

다섯 번째 차별점은 오라클 DBMS의 새로운 기능인 트랜잭션 롤백(Transaction rollback)의 잔여 시간 표시 기능을 낮은 버전의 오라클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트랜잭션 모듈에서 롤백중인 트랜잭션에 대한 남은 시간을 어떤 오라클 버전에서도 볼 수 있다.

여섯 번째는 다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모든 병렬 운영(Parallel Operation) 관련 정보를 트리(Tree) 구조로 구성해 병렬 쿼리의 경우 쿼리 코디네이터(Query Coordinator) 프로세스와 슬레이브(Slave)를 트리 형태로 보여준다는 점이다.

OPS /RAC 전용 화면 < OPS /RAC 전용 화면 >

마지막으로 일곱 번째 차별화 기능은 오라클의 가용성 향상을 위한 기능인 OPS/RAC 모니터링이다. 타 모니터링 툴과 달리 OPS/RAC에 대한 별도의 모니터링 모듈을 제공해 OPS/RAC를 구성하는 모든 노드의 정보를 한 화면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성능관리 툴의 핵심 ‘Logging 및 LogAnalyzer'

지금까지 IntuVision for Oracle의 Monitoring 기능을 살펴봤고, 이렇게 모니터링한 다량의 정보를 축적해 유형 및 성능을 분석하는 기능을 소개한다. 성능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로깅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집중적으로 분석해, 성능의 추이나 현상에 대한 전조를 감지하고 개선 항목을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IntuVision의 분석 기능인 로그 애널라이저는 ▲성능변화의 추이에 대한 분석 ▲위험요소의 제거와 개선 항목의 선정 ▲관련 요소의 속성이 반영된 일관성 있는 산출물 ▲장기 추이분석을 통한 리소스 산정계획 및 성능장애 사전 제어 ▲안정된 시스템 관리와 예측 가능한 자원의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로그애널라이저는 로거와 로그애널라이저로 구성되어 있으며, IntuVision 로거는 데이터 로깅을 위한 독립적인 프로세스로 된 데이터 로깅 툴이고, IntuVision 로그애널라이저는 추출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고 자원 이력정보와 변화 내용을 서비스하는 툴로 응답시간 분석 기능과 시스템 성능분석 및 보고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LogAnalyzer의 특징>

  • Method-R에 기반한 응답시간 분석 기법을 이용해 8개 차원(프로그램, 모듈, 액션, 클라이언트 머신, OS 사용자, DB 사용자, SQL 문, 시간)의 드릴 다운(Drill Down) 분석
  • 차원에 대한 시간별 분석 가능
  • 전체 응답시간의 합이 DBMS 트레이스(Trace) 정보와 동일하도록 해 누락 데이터 최소화
  • 병렬 쿼리 운영시 사용자 선택에 따라 병렬 쿼리 슬레이브들의 응답시간 별로 병렬 쿼리 코디네이터에 합산해 표시
  • 왼쪽 차원 트리/오른쪽 분석 뷰의 콤보 박스(Combo Box)나 그리드(Grid), 차트 등에서 드릴 다운, 롤 업(Roll up), 드릴 액세스(Drill Across) 등 다양한 분석경로 제공
  • DBMS 통계 정보와 응답시간 정보의 연계 분석 가능
  • 응답시간 분석시 SQL 상세 정보(Execution Plan, Objects, Full text)
  • 인터넷 익스플로러 형태의 히스토리(History) 네비게이션 제공. 한번 본 분석화면(뷰)을 히스토리로 관리해 빠른 화면 전환이 가능
  • 각 통계 항목에 대한 적정 값, 설명, 조치 사항 등의 지식 기반 정보 제공
  • 리포트 출력 마법사를 이용해 응답시간 분석, 시스템 성능 분석 리포트를 현재 화면 또는 전체 요약 정보 형태로 출력
응답시간 분석에 관한 기능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성능지표의 흐름을 감시하고 개선하는 노력은 DB 관리자의 고민이다. 감시 기능과 더불어 축적된 성능변화의 추이 분석과 위험요소, 튜닝항목의 선정 노력은 많은 실무 경험과 감시대상 시스템의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시스템 분석기법이나 표현방법은 간단하면서도 관련 요소 속성이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며 산출물은 향후 개선노력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근거로, 시스템의 최적화 기준 자료로 쓰일 수 있어야 한다.

응답시간 분석화면 예 < 응답시간 분석화면 예 >

로그애널라이저의 응답시간 분석 기능은 장기 추이분석을 통한 리소스 산정계획 및 성능장애를 사전에 제어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응답시간이란 사용자가 서비스를 요청하고 받을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하며, 지연된 응답시간에 대해서 각종 항목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정확한 병목지점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로그애널라이저에서는 응답시간을 8가지 차원으로 구분해 정보를 수집하고, 각 차원 간의 비교분석을 통해 시간별 성능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단위 SQL의 자원 사용량 등 해당 차원의 요소에 대한 자원 활용도를 분석함으로써, 장애요인이나 성능저하 현상의 주원인, 자원의 누수 및 각 시간대별 배분을 볼 수 있다.

문제와 현상에 대한 표현은 DB 개발 프로시저나 최종 사용자의 서비스 유형 분석을 통한 결과물로 나타나며 프로그램, 모듈, 액션, DB 사용자, OS 사용자, 클라이언트, SQL 상태, 시간 등 8개 차원에 대한 운영, 프로세스 웨이트, 네트워크, 세그먼트, 인터널 웨이트, I/O, CPU 사용 추이, 기타 등 응답 시간 분석 항목들의 응답시간 합계를 비교 해 각 차원 별로 문제의 소지가 있는 항목과 원인을 분석한다.

데이터베이스 성능 분석의 기능

오라클 서버 성능 분석 방법은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중심이 아닌 Oracle 서버 내의 데이터 변경과 I/O 기능의 최적화 여부에 대한 분석 기법이다. 오라클 서버는 I/O 경로 관련 이벤트를 고유한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이러한 전달 체계는 상위버전으로 갈수록 보다 다양하고 강력해지고 있다. IntuVision은 오라클 버전별 특성을 반영해 통계정보인 Ratio와 오라클 이벤트를 중심으로 성능의 개선안과 주요관리 요소를 분석한다.

IntuVision의 Event와 Ratio Definition 화면 < IntuVision의 Event와 Ratio Definition 화면 >

성능분석 화면의 예에서 보듯이 IntiVision의 로그애널라이저에서 제공하는 성능 분석 기능은 다양한 시스템 성능 분석 항목과, 계층적으로 그룹핑 된 시스템 성능 분석 항목을 함께 제공한다. 또한 성능을 대표하는 각 통계(Statistics) 항목에 대한 적정 값, 설명, 조치 사항 등의 지식 기반 정보를 함께 볼 수 있고, 응답시간 정보와 DBMS 통계 정보를 연계해 분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오라클 DBMS 버전에 따른 주요 관리 항목과 관련 지식을 온라인으로 서비스함으로써 각 버전별 서버 성능 분석을 보다 객관적이면서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IntuVision LogAnalyzer의 성능 분석 화면 예 < IntuVision LogAnalyzer의 성능 분석 화면 예 >

Logger를 이용한 자료 수집

자료를 수집하는 IntuVision 로거는 사후 분석을 위한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로깅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툴들과 달리 IntuVision은 모니터 기능과 로거가 분리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실시간 모니터링 대신 사후 분석만이 필요한 좀더 사용이 용이하고 또한 클라이언트도 로깅 클라이언트와 모니터링 클라이언트로 분리가 가능하다.

특히 로깅 기능의 경우 샘플링(Sampling), 가공, 서머리(Summary) 등 복잡한 로직이기 때문에 서버 부하가 많은 프로세스지만, IntuVision의 경우 이를 대부분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도록 해 운영시스템 서버의 부하를 최소화한다. 이와 함께 플랫폼에 따라 최대 초당 1000번의 샘플링이 가능해 누락되는 데이터가 매우 적은 편이며 로거 콘솔에서 샘플링 레이트(Sampling Rate)와 샘플링 프로세스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어 관리가 용이하다.

IntuVision의 사용자 편의 기능

지금까지 IntuVision의 대표 기능인 모니터와 분석 기능을 살펴봤다. 그러나 아무리 기능이 좋더라도 그 기능의 활용이 어렵다면 무용지물이다. IntuVision에는 기존 툴에 비해 사용자 편의 기능이 많이 보강되어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알람

IntuVision은 모니터링 및 관리해야 할 각종 성능 정보와 현황, 지표를 설정해 데이터베이스에서 발생하는 각종 장애 및 성능저하 여부를 감시하고 문제 발생시에 알람을 울려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도록 해준다.

내 맘대로 모니터링 하는 ‘MyMonitor’

IntuVision의 MyMonitor 모듈은 수십여 개의 내장된 모니터링 요소와 함께 사용자가 SQL 명령을 사용해 관리하고자 하는 내용을 직접 생성, 원하는 형태의 모니터링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또 MyMonitor 기능을 이용해 한 화면에서 동시에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기 때문에 화면 구성과 감시 항목을 변경함으로써 사용자의 업무 능률을 높일 수 있다.

고객 임의의 관리 항목 구성 < 고객 임의의 관리 항목 구성 >

유연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IntuVision에는 룩&필 커스터마이제이션(Look & Feel Customization)의 기능이 있어서 라벨, 차트, 리스트, 버튼 등 UI 오브젝트의 폰트, 색상 속성을 변경할 수가 있고 스킨 교체로 화면 전체의 느낌도 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레이아웃&어트리뷰트 커스터마이제이션(Layout & Attributes Customization) 기능을 활용해 화면상에 존재하는 UI 오브젝트들을 화면에서 제거하거나, 위치를 변경하거나 특정 차트의 그래프를 지우거나 혹은 특정 칼럼의 표시 단위를 바꾸는 등의 작업을 할 수가 있다.

다중 플랫폼 & 다중 인스턴스 지원

IntuVision의 서버 에이전트는 IBM AIX, 썬 솔라리스, HP HP-UX, 리눅스 등에서 동작하며 오라클 DBMS는 8.1.6 이상의 버전에서부터 최신 10g까지 지원한다. 또한 단일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 내에서 동시에 여러 개의 서버에 있는 여러 에이전트나 단일 서버 내의 여러 에이전트에도 접속해 모니터링할 수 있다.

문제성 SQL문장 추적

IntuVision의 SQL 모듈에 있는 ActiveSQL은 현재 수행중인 Active SQL문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사용자가 선택한 조건에 해당하는 문제성 SQL 문장을 추적해 추출해준다. 또한 추출된 SQL문장을 수행하고 있는 세션을 찾아서 세션 모듈과 연동해 세션의 수행상태를 바로 분석할 수 있고 해당 세션이 비정상 상태라고 판단될 경우 트레이스(Trace)를 하거나 킬(Kill)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SQL문장에 대해서는 PlanSQL 모듈과 연동되어 있어서 PlanSQL 모듈에서 실행 계획(Execution Plan) 및 오브젝트 통계 정보 등의 SQL 관련 성능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문제성 SQL 추적 흐름 < 문제성 SQL 추적 흐름 >

OPS와 RAC 지원

IntuVision은 오라클의 OPSOracle Parallel Server)와 RAC(Real Application Cluster)에 대한 전용 화면을 제공한다. 하나의 모니터링 화면에서 클러스터 각 노드의 활동을 감시할 수 있다. 감시 대상은 글로벌 캐시, 라이브러리/딕셔너리 캐시, 글로벌 엔큐(Enqueue), DLM(Distributed Lock Manager), 데이터베이스 파일별 핑(Ping) 현황, 캐시 퓨전별 핑 현황 등이다.

OPS / RAC 별도 제공 < OPS / RAC 별도 제공 >

DBA와 개발자 대상 지식 정보 내장

IntuVision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제품인 만큼 외산 제품에 비해 직접적인 기술 지원 및 정보 전달이 용이하다는 특성이 있다. 자체 컨설턴트들이 경험을 기반으로 한 각종 팁과 조치사항을 기술, 이를 Help라는 기능에 통합했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를 참조해 성능관리 툴 활용도를 높이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전문 컨설턴트들의 즉각적인 기술 지원과 교육 지원이 진행된다는 점도 이점이다.

사용자를 위한 Help 제공 화면 < 사용자를 위한 Help 제공 화면 >

IntuVision의 발전 방향

최근 성능관리 및 분석 툴의 추세가 사용 형태와 사용자에 따라 기능을 다양하게 분류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제품별로 부분 부분의 기능들을 조합해 통합된 형태로 개발되기도 하고 혹은 보다 세밀하게 기능을 분류해 각각을 모듈화 하는 제품들도 있다.

Intuvision 제품군은 시장에서 요구되는 기능 중 성능 관리(Performance Diagnostic)와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웨어하우징(Warehousing) 부분을 현재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밖에 집중적으로 시스템과 SQL을 튜닝하는 기능과 전문적인 개발자 도구로서 각종 시뮬레이션(Simulation) 기능까지 포함하는 개발 툴(Development Tool) 부분의 시장 요구 수용이 필요하다.

현재 개발자들을 위한 도구인 각종 시뮬레이션 기능을 포함한 프로그램 개발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부분은 제품화가 진행중이며, 2006년 상반기 중엔 이 시뮬레이션 기능을 기반으로 고객 상황에 맞게 튜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시스템 튜닝 기능을 보강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