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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 도구 및 운영비용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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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 도구 및 운영비용 계획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5 15:22
조회
2185

분석 시스템 관리도구

개별 모니터링 수행 시 업무 시각에서의 정보 시스템 운영 상태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장애 발생 시 근본 원인 파악이 힘들고, 궁극적으로 시스템 가용성 확보에서 한계가 발생한다. 개별 모니터링 수행 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통합 운영상태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 정의와 설계가 필요하다.
장애 모니터링 기능뿐만 아니라 성능, 배치, 백업 및 복구, 스토리지와 관련된 주요 이벤트를 통합 모니터링함으로써 모니터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기업이 갖고 있는 데이터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해 보면, 첫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형 데이터, 둘째 파워포인트나 PDF에 저장된 텍스트형 비정형 데이터, 마지막으로 이미지나 음성파일과 같은 멀티미디어형 비정형 데이터일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미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인력과 관리도구를 각각 갖고 있다. 그러나 정보와 관리도구는 갖췄지만, 그 정보를 한 번에 통합적으로 분석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빅데이터 분석이 이뤄질 수 없다. 지금도 기업의 프로세스 상에서 수 많은 데이터들이 생성되고 있다. 이들 데이터를 잘 수집·관리·분석할 수 있다면 예측 가능한 분석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업 내 설비와 같은 머신 데이터를 잘 모니터링하면 설비 고장을 예측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부품의 교체 시점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웹 페이지의 고객 웹 로그를 분석해 관심 상품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도 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시스템 구축에 핵심적인 사항은 당연히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지금까지의 기업들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CM(Supply Chain Management),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생산 시스템 등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DW(Data Warehouse)로 수집해 BI(Business Intelligence) 툴로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식의 데이터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와 같은 DW 중심의 데이터 분석 방법은 정형화한(Structured)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는 효과적 이었을지 모르지만, 실제적으로 기업에서 필요한 데이터의 80%에 해당하는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는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그러므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구조화한 정형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수집과 분석이 필요하다.


  • 정보 시스템 관리 대상 서버 수량과 규모의 지속적 증가로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이 어려워진다.
  • 장애에 대한 사전 예지 기능 및 관리 프로세스 간 인터페이스 기능 미흡에 따라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
관리도구의 개념

분석 시스템의 관리도구는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DBMS 등 개별 관리 대상을 통합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위한 각종 관리 활동(모니터링, 장애관리, 변경관리, 성능·용량관리, 구성관리, 자산관리, 백업관리, 스토리지관리, 보안관리, Job 스케쥴링, 운영이관, 서비스 수준관리 등)을 지원하고, 관리활동 간 연동 및 통합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통상 완전히 새로운 운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보다는 가급적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도구들을 활용하면서 이들 간 연계를 강화하고, 전체적 관점에서 통합함으로써 관리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서버 모니터링을 통해 인프라 구성요소의 정상 동작 여부와 규정된 임계치 범위 내 동작여부를 점검할 수 있다. 인프라 구성요소의 불안정으로 인해 성능 문제를 일으켜 업무 가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결국은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이 중단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관리도구의 선정

수집된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표준 관리도구 선정이 필요하다. 관리도구에 대한 요구사항에는 일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과 운영환경·관리영역 간 정보 공유 허용, 시스템 및 업무 관점의 통합 뷰 제공, 계층적 관리 구조 지원과 같은 것이 있다.


관리도구의 효과

분석 시스템 관리도구는 관리적인 측면과 기술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검토할 수 있다.


관리 측면

분석 시스템 관리의 목적은 지속적인 시스템 구성 요소들에 대한 엔드투엔드 모니터링을 통해 이상 징후를 미리 감지해 즉각 대응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가용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서비스수준협약서(SLA)에 규정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초과하는 운영 수준을 달성하고, 궁극적으로 최적의 업무 수행 환경을 보장할 수 있게 된다.
모니터링 대상은 주로 온라인 감시 도구를 통한 정보의 수집이 가능한 시스템들로 M/F, 서버,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DBMS 및 미들웨어, 보안 등이 해당된다. 이는 분석 시스템 관리도구로 감시하게 된다.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관리 측면의 효과는 서비스 품질 관리, 시스템 가용성 향상과 안정성 확보, 운영비용의 낭비 방지를 통한 비용 최소화, 장애 사전 감지 및 조치를 통한 사용자 만족도 증대 등이다.


기술 측면

분석 시스템 관리도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술적 기대효과에는 동일한 운영 환경과 절차를 제공해 상이성을 최소화하는 것과, 시스템에 독립된 담당자의 역할과 기능에 따라 일관된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것, 자동 현황 관리, 규칙에 따른 이벤트 정의로 일관된 환경 구현, 추가 작업의 단순화(새로운 기능들의 신속한 구현)가 가능하다는 것, 규칙 적용에 의한 이력 관리의 통일성 부여, 규칙 적용과 추가 응용도구 사용의 편이성 증대, 통합 뷰를 통한 시스템 최적화 관리가 가능한 것 등이 있다.


운영비용 계획

운영비용 계획에서는 분석 시스템 운영에 실제 소요되는 비용 등을 계산해 예산을 수립하며 월별, 조직별로 세분화해 검토하고 계획과 실적이 항목별로 비교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산정된 예산을 기반으로, 장기적으로 시스템 운영관리를 위해 필요한 예산 투자 계획도 함께 수립할 수 있다. 투입 인력에 대해서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기간 내 소요 예측되는 운영자들의 기술 수준·직급·담당 분야별로 산정해 제시해야 하는데, 이때에 고려되는 장비·설비 등의 자원 할당 계획도 포함돼야 한다.


  • 분석 시스템 운영비용을 측정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는 것에는 비용을 측정하는 항목과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 운영비용 산출 기준에 대해 알아본다.

운영비용 계획은 시스템 서비스 요소 및 수준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사업 비용 및 대가와 연결시키는 데에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 요소로는 시스템 가용성(Availability), 납기(Turnaround or Delivery times), 목표 달성도, 응답 속도, 보안 등이 있다. 이 요소들을 업종별, 고객별로 별도로 정의해 사용한다. SLA(Service Level Agreements)에 포함할 수 있는 요소로 미션 설명, 업무목표, 공동계획, 업무분석, 시스템 명세서, 서비스 수준 명세서, 서비스 포트폴리오(Portfolio), 용량계획 (Capacity Plan), 서비스수준협약, 인사정책 등이 있다. SLA 이행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는 서비스 목표 대비 수준의 모니터링, 서비스 검토 회의, 고객과의 검토 회의, 공급사에서 제시한 업무에 대한 책임, 공급사의 요원(staff) 평가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SLA에 의한 방식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그 주요 원인으로는 업무에 기반을 두지 않고 SLA를 정의하거나, SLA가 너무 세부적이거나 너무 빈약하기 때문이다. 다음 표는 운영비용 계획을 산정하는 데 있어서 일반적으로 필요한 기초자료다.

[표 V-2-7] 운용 비용 계획 기초 조사자료


항목 설명 비고
시스템 구축형태
  • 단독 시스템(Single System)
  • 고가용성 시스템(HA System)
  • 병렬구성
사용자 수
  • 전체 사용자 수
  • 동시 사용자의 비율
  • 동시 사용자당 평균 질의 수(1일)
  • 가동시간 중 피크타임 시간
  • 연간 사용자 증가율
트랜잭션 수
  • 연간 트랜잭션 양
  • 1일 평균 트랜잭션 양
  • 피크타임 트랜잭션 양
  • 예상 연간 트랜잭션 증가율
온라인 업무량
  • 검색, 갱신, 삽입, 삭제별 레코드 크기와 전체 건수, 인덱스 합계 건수 등
배치 업무량
  • 온라인 업무에 대한 배치업무 비중
  • 배치업무 구분
  • 대량 배치기준으로 데이터 건수와 길이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 크기(초기, 1년차, 2년차, 3년차, 3년차 이후 데이터 증가율)
  • 데이터 중 이미지, 사운드, 텍스트 파일의 비율
  • 인덱스 테이블의 초기 크기 및 3년 내 크기
  • 가장 큰 테이블의 레코드 건수
  • 데이터베이스 크기
데이터 백업
  • 데이터 백업
  • 데이터 백업서버의 운영여부
  • 백업장치의 접속 패턴
  • 백업 데이터량
운영시간
  • 운영시간(7x24)
서비스 수준 측정 항목

운영비용 계획을 측정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은 비용을 측정하는 항목과 성과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구분된다.


비용 측정 항목

비용 측정 항목으로는 시스템 운영(CPU 시간, 디스크 소요량, 프린트된 라인 수, 시간당 총 운영비용, 고정비, 변동비 등), 통신부문(사용시간, 통신거리, 통신경로, 회선 수, 스위치 수 등),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개발비용, 유지보수비용, 인원수, IS 부서원의 근무시간, 개발 및 유지보수를 위해 사용된 컴퓨터 자원 등) 등이 있다.


성과 측정 항목

성과 측정 항목으로는 응답시간(평균, 최대 허용치), 가동시간, 고장시간, 장애시의 평균 고장시간, 재가동(rerun) 횟수, 통신망의 품질(Circuit Quality), 재전송율, 일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개인별 응용업무(Application) 담당비율, 개발기간, 일정 준수 정도 등이 있다.


운영비용 계획 기준

분석 시스템 운영에서 비용 계획은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일반적으로 비용산정 방식은 투입비용을 중심으로 산정하는 방식과 산출물을 중심으로 산정하는 방식, 위험과 보상중심으로 하는 방식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방법들을 순서대로 소개한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든, 그 결과인 비용산정 계산 방식은 관리와 사용 자원의 통제가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서비스의 유연성을 제공하고, 가격을 그에 연동해 책정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


투입중심 비용계획

서비스의 유연성을 보장하는 비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기본적 요구사항, 다루는 표준 요소, 보편적인 요구사항이다. 하지만 그 빈도수와 양이 표준 유형에는 부합하지 않는 변동 요소,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과 서비스 제공범위 내에서 예상하지 못하였거나 잘 알 수 없는 서비스 요구사항을 위해 제공되는 부가 서비스 요소, 자산의 양도와 직원 고용 승계 또는 퇴직수당 의무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 개시와 관련된 비용 이전 요소와 같은 비용과 관련된 요소를 가질 필요가 있다.
표준 요소의 주요 구성 요소에는 장비 리스, 임대, 할부 및 상환, 보편적이고 일상적이며 계량화 가능한 것, 설비 및 시설(임대, 회의비용, 유지보수, 기본시설 등), 환경(공기 정화시설, 전기 등), 고용 승계된 직원, 수주자의 관리팀과 직원, 수주자가 제공하는 장비, 수주자의 이윤 등과 같은 항목이 포함된다. 여기서 수주자는 내부성과 개선 프로그램의 예상 견적을 참조해 표준 요소를 제시한다. 변동 요소는 소모품 비용, 시간외 수당 등을 포함해 쉽게 예상될 수 있는 변동성 비용을 의미한다. 부가서비스 요소는 요구사항에 따라 변화되는 비용으로서 표준 요소에 대한 인상분 또는 중장기적인 증가분으로 계산된다.
적절한 부가서비스 요율은 수주자와 발주자가 합의해 결정한다. 인력과 관련된 경우 장기간의 표준 요소보다 높은 비용이 일반적이다. 이전 요소는 기존 자산의 구매, 이전 관리와 오버헤드 비용, 퇴직수당 등으로서 한 번에 지불돼 처리되거나, 표준요금의 요소별로 구분돼 삽입될 수 있다. 투입 중심의 계산 방식은 투입의 단위량에 적용하게 되므로, 협상의 초점은 수주자의 오버헤드와 이익 기여도에 맞춰진다.


산출 중심 비용 계획

산출중심 비용 계획 방법은 산출 결과를 단위별로 확인해 합의한 비용을 기준으로 비용을 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① 비용 계획 단위를 확인할 수 있나?

분석 시스템 운영에서 비용을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서비스 수준과 연계된 비용 계획 확인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② 비용 계획 단위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나?

비용을 계산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용자의 ‘서비스 요청 건수’를 비용 계획의 기준으로 채택했다고 가정하면, 서비스 요청의 규모와 내용 등을 감안해 건수를 측정 가능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③ 비용 계획 단위당 비용의 합리성을 시험할 수 있나?

비용 계획에서 단위 비용이 결정되면 최소량과 최대량을 포함한 산출량의 범위에 대한 가격 범위 민감도 분석이 수행돼야 한다. 민감도 분석이 수행된 후에 실질적인 단위가격이 합의된다.


위험과 보상 중심의 비용 계획

이 방법은 성과중심 비용 계획 방식이다. 공급업체(수주자)의 서비스 비용은 고객(발주자)의 실제적인 총매출이나 총수익과 연계돼 결정된다. 다음과 같은 요소를 활용해 비용을 산정한다.


  1. ① 이 방식의 계약은 수주자에게 아웃소싱 서비스 업체 비용의 절감, 고객의 사업비용 절감, 고객의 총매출 증대, 고객 마진 증가, 잘못된 투자 결정에 대한 저지, 투자사업 개발에 높은 열정과 같은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② 이 방식은 사업이익이 조작되는 비합리적인 기회를 없애기 위해 장부공개 등이 필요하다.
  3. ③ 비용 베이스라인과 요금 상한 계수: 고객의 연 총수익에 곱해질 수 있는 조정계수가 필요하며, 이 값이 최대 허용 요금을 결정하게 된다.
운영비용 계획

분석 시스템 운영비용 계획의 기본 요소로는 서버 대수, 관리 대상 운영체제 유형 수, 관리대상 DBMS 유형 수와 같은 항목이 있다. 난이도 측면에서 검토하면, 운영요원 수작업 필요 작업 수, 백업 횟수, 허용가능 최대 장애시간, 상주 필요인력, 고객요구 평균응답속도, 보안 요구수준, 운영 자동화 수준, 지침 문서화 수준 등을 검토해 A, B, C 3등급으로 난이도 수준을 구분해 운영비용 계획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