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요구 사항 관리

데이터 품질관리 이해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이해
요구 사항 관리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6:45
조회
4447

정의 및 관리 목적

요구 사항 관리란 데이터를 비롯하여 관련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전반에 걸친 사용자의 요구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반영하는 작업을 말한다. 사용자의 정보 요구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 확인하여 요건에 적합하도록 시스템을 개선, 반영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사용자의 요구 사항 관리는 데이터와 관련된 요구 사항만을 따로 정의하는 것보다는 애플리케이션 과 관련된 요구 사항과 비즈니스에 대한 요구 사항 등을 통합하고 함께 정의하여 관리해야 한다. 이번 절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요구 사항 관리 프로세스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 사항만을 관리함으로써 데이터에 대한 요구 사항이 원활하게 유지, 관리되지 못하는 점을 고려하여 데이터와 관련된 요구 사항에 대한 관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각 기관에서 수행 중인 요구 사항 프로세스에 데이터 요구 사항 관리를 포함시킬 수 있는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세부 관리 대상

외부 인터페이스 요건

외부 인터페이스 요건이란 외부 기관이나 외부 시스템과의 사이에서 발생되는 모든 입/출력에 대 한 요건으로 외부 기관이 추가 변경되거나 제도 및 기준 등이 변화하여 인터페이스 형식이 바뀌었을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외부 인터페이스 요건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중복성

동일한 형태의 인터페이스가 중복되어 정의되지 않도록 정의한다.


표준 준수도

관련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국제 표준 및 국가 표준이 존재할 경우 그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외부 인터페이스 요건에는 항목 이름, 목적 설명, 입력의 원천 및 출력의 방향, 유효 범위, 시간, 다른 입/출력과의 관계, 데이터 포맷, 최종 메시지 등이 포함되어 관리되어야 한다.


기능 개선 요건

기능 개선 요건이란 애플리케이션에서 입력 발생되는 출력에 대한 요건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불가변성

기능 개선 요건이 향후에 재변경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요청해야 한다.


범용성

많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요건을 우선적으로 요청해야 한다.

또한 기능 개선 요건에는 입력에 대한 유효 체크, 정확한 처리 순서, 비정상 상태에 대한 반응(오버플로우, 통신 장비, 에러 처리), 매개변수의 기능, 입출력 관계, 입출력 순서,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공식 등이 포함되어 관리되어야 한다.


성능 개선 요건

성능 개선 요건이란 해당 기관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성능 개선 사항으로 정적인 수치 요구 사항 은 지원하는 터미널 수, 지원하는 동시 사용자 수, 처리하는 정보의 양과 종류 등이 있으며 동적인 수치 요구 사항은 일정한 기간 내에 처리하는 트랜잭션이나 작업의 수 등이 있다. 성능 개선 요건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실현 가능성

해당 성능 개선 요구 사항이 현행 기술 수준과 서비스 특성을 고려할 때 구현 가능한 요건인지를 확인한 후 제시해야 한다.


측정 가능성

측정이 불가능한 모호한 형태로 요건이 제시되면 안된다. 예를 들어 ‘좀 더 빠르게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는 표현보다는 ‘현재 15초 정도 소요되는 것을 5초 이내로 개선했으면 좋겠다’와 같이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또한, 성능 개선 요건은 각 기관의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정적, 동적 기준을 마련하고 해당 기준 에 맞게 서비스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작업을 통해 항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보안 개선 요건

보안 개선 요건이란 중요 데이터에 대한 훼손, 변조, 도난, 유출에 대한 물리적 접근 통제(제한 구 역, 동제 구역 등) 및 사용 통제(인증, 암호화, 방화벽 등)에 대한 요건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불가변성

보안 개선 요건이 향후에 재변경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요청해야 한다.


실현 가능성

해당 보안 개선 요구 사항이 현행 기술 수준과 서비스 특성을 고려할 때 구현 가능한 요건인지를 확인한 후 제시해야 한다.

보안 개선 요건에 대한 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보안 관리가 필요한 정보에 대한 등급을 설정하고, 해당 등급별로 접근 가능한 이용자의 등급을 관리해야 한다. 또한 접근 방식에 있어서의 접근 통제 기준 및 사용 통제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해당 기준에 따라 모니터 작업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가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요구 사항 관리 프로세스

여기서 말하는 요구 사항 관리 프로세스는 ‘데이터 요건 분석’과목에서 다루는 내용과는 차이가 있다. ‘데이터 요건 분석’과목에서의 요건 분석은 사전 요구 사항 분석을 의미하며, 여기서는 사후 요구 사항 변경 관리를 의미하므로 그 차이점에 대해서 참고하기 바란다.

[그림 6-3-7] 요구 사항 관리 프로세스


DQ1.1.1 변경 요청

[그림 6-3-7]의 DQ1.1.1 변경 요청은 사용자가 해당 기관의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발생하는 외부 인터페이스 및 기능, 성능, 보안 등의 요건을 요구 사항 변경 신청서를 통해 변경 요청한다. 요구사항 변경 신청서는 [그림 6-3-8]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될 수 있다.

[그림 6-3-8] 요구 사항 변경 신청서 예


DQ1.1.2 요구 사항 수렴

[그림 6-3-7]의 DQ1.1.2 요구 사항 수렴은 사용자로부터 요청된 변경 요청서를 수집하여 변경 신 청서 작성 규칙에 맞게 정확하게 정의했는지를 확인하고 해당 요건을 검토할 처리담당자 (Modeler)를 지정한다.


DQ1.1.3 요구 사항 검토

[그림 6-3-7]의 DQ1.1.3 요구 사항 검토는 요청된 요구 사항과 관련된 자료 및 기준, 시스템 등을 확인하여 처리 가능 여부를 판단하고 처리 가능한 경우에 데이터 관리자를 통해 공식화를 요청 한다.


DQ1.2.1 변경 영향도 분석

[그림 6-3-7]의 DQ1.2.1 변경 영향도 분석은 변경 요청된 내역을 토대로 변경에 따른 영향이 미 치는 설계서 및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등을 도출하고, 그 결과로 변경 영향도 분석서를 작성 한다.


DQ1.2.2 공식화

[그림 6-3-7]의 DQ1.2.2 공식화는 영향도 분석을 통해 변경 처리가 요구되는 관련 담당자를 소 집하여 공식화를 하고 해당 담당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승리 방식은 규모 및 기간, 시급성에 따라 결정되며, 처리 방법은 신규 시스템 개발 방식과 기 존 시스템 변경 방식이 있다. 공식화 단계는 요구 사항 승인서를 통해 진행된다.


DQ1.2.3 변경 작업 계획 수립

[그림 6-3-7]의 DQ1.2.3 변경 작업 계획 수립은 영향도 평가서를 통해 관련된 업무 영역 및 관련 시스템 내역을 토대로 작업 일정 계획을 수립한다. 작업 일정 계획에는 표준과 설계서 변경, 데이 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수정, 테스트, 이관 등의 작업이 명시되어야 하며, 작업별로 작업 담당 자 및 일정이 정의된 변경 작업 계획서를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