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전사아키텍처 활용

전사아키텍처 이해
전사아키텍처 관리 및 활용
전사아키텍처 활용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2:42
조회
3080

전사아키텍처 활용 개요

기업의 신규 IT 투자는 계속되고 있고, 기존 시스템의 유지보수 비용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전사적인 아키텍처와 원칙이 없이 단위 업무 위주의 근시안적인 IT 투자가 계속될 경우 시스템은 중복개발 되고, 시스템간의 상호운용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로 인하여 재구축과 재투자가 반복되고, 비즈니스와 정보기술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사아키텍처를 구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전사아키텍처의 활용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실제 전사아키텍처 정보가 IT 관리 업무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축된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바탕으로 목표 아키텍처를 달성하기 위한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IT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과 IT 자원에 대한 관리가 수행되어야 한다.

전사아키텍처의 활용 영역은 크게 2개로 구분할 수 있다.


목표 아키텍처 이행 계획

전사아키텍처 수립 후 목표 아키텍처를 달성하기 위한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이다. 주로 새로운 시스템 추진을 목적으로 전사아키텍처를 수립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전사아키텍처 정보 상시 활용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활용하여 일상의 IT 업무를 지원하는 것이다. 전사 아키텍처 정립을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IT 관리 수준을 증대하고자 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목표 아키텍처 이행 계획

목표 아키텍처 이행 계획은 현행 아키텍처에서 목표 아키텍처로의 이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현행 아키텍처와 목표 아키텍처의 차이 분석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정의한다. 정의된 프로젝트들 간의 유사성과 상호연관성을 고려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이를 위한 이행전략과 세부 이행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변화관리 계획의 수립도 필요하다. 세부 이행 계획에는 필요 인력과 자원에 대한 리소스 계획과 추진 일정, 비용 계획 등이 포함된다.

목표 아키텍처 이행계획의 주요 활동 및 작업은 다음과 같다.


아키텍처 차이(Gap) 분석
  • 목표 및 현행 아키텍처 검토
  • 차이분석
아키텍처 차이(Gap) 분석
  • 목표 및 현행 아키텍처 검토
  • 차이분석
프로젝트 정의
  • 프로젝트 목록 정의
  • 개별 프로젝트 별 필요 리소스 정의
  • 프로젝트 우선 순위 및 연관성 분석
이행 전략 수립
  • 프로젝트 이행에 필요한 단계별 이행 전략 대안 수립
  • 이행 전략 별 타당성 분석 및 대안 확정
이행 전략 수립
  • 프로젝트 별 추진 방법 정의
  • 프로젝트 별 상세 일정계획 수립
변화관리 계획 수립
  • 변화관리 대상 및 변화 요인 식별
  • 변화관리 계획 수립
  • 변화관리 교육 계획 및 자료 작성

전사아키텍처 정보 상시 활용

전사아키텍처 정보 상시 활용은 기업이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하여 IT 업무 전반에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사아키텍처 정보의 지속적인 개선 체계와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구축된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용 영역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업무 적용을 점점 확산해 나가야 한다. 전사아키텍처 정보는 IT 관리 생명주기에 해당하는 IT 기획 관리, IT구축 관리, IT 운영 및 통제 등 활동 전반에 활용된다.

[표 1-3-1] 전사아키텍처 정보 활용 영역 예


활용 유형 내용
IT 기획 관리 - 업무 프로세스 혁신 : 비즈니스 변화와 정보기술 변화에 따르는 영향을 분석하여 대응하고, 조직 간의 업무 수행 범위 및 중복성 확인으로 업무 프로세스 개선 가능
- 정보화 계획 수립 : 정보화 전략 계획 수립 시에 활용할 수 있으며, 중복을 배제 한 효과적인 시스템 투자 계획 수립에 활용
IT 구축 관리 - 프로젝트 계획 :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젝트 계획 수립 및 제안 요청서 작성 시 활용
- 시스템 개발 : 기존 시스템 개선 및 신규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준 및 참조 정보 를 제공하며, 시스템 간 연계성 및 재사용 대상을 식별할 수 있음
IT 운영 및 통제 - 시스템 운영 : 시스템 장애 시에 전체 모습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문제점을 신속 하게 찾아 낼 수 있으며, 시스템의 변경 시에 영향도를 파악할 수 있어 위험을 최 소화할 수 있음
- IT 통제 : 도입되는 시스템이 전사 표준을 준수하는지를 통제함으로써 상호운용 성, 유지 보수 편리성 등을 확보함
IT 기획 관리

IT 기획 관리 활용은 중장기 정보화 계획, 단기 정보화 계획 수립 시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업무와 전략적 방향에 맞는 목표 시스템을 정의하고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이러한 추진 계획들은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기준으로 타당성이 검증되어야 하고 승인되어야 한다. 기업의 IT 추진방향에 맞는 IT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전사의 업무와 IT 아키텍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전사아키텍처 정보는 이러한 정보 요구에 활용할 수 있다.

전사아키텍처 정보는 IT 투자에 대한 포트폴리오 관리에도 활용될 수 있다. IT 포트폴리오 관리란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정보기술의 변화, IT 투자 여력 등을 고려하여 기업의 사업 영역, 정보시스템 영역, 정보시스템 생명주기별로 적정한 투자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IT 투자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또한 전사아키텍처의 정보가 필요한 영역이다. 업종의 통합, 대형화, 세계화가 계속 진전되고 전사의 형태 있어 IT 투자도 변화에 대비하면서 적정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최근에 기업의 정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IT 포트폴리오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IT 구축 관리

IT 구축 관리 활용은 시스템 분석, 설계, 구축, 이행 등의 모든 시스템 구축 생명주기 동안에 전사 아키텍처 정보를 바탕으로 범위를 정의하고,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설계하며, 데이터아키텍처를 정 의하고, 기술 체계를 선정하는 것을 말한다.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전사아키텍처 정보로 관리되고 있 는 원칙이나 표준, 아키텍처, 참조 모델 등이 참조되어 시스템의 중복을 배제하고 재사용성을 높이며 시스템의 통합성을 제고하고 IT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기업 내 여러 개의 프로젝트가 항상 진행 중이므로 프로젝트 관리 능력이 중요하게 되었다. 정보시스템의 통합성이 중요하게 되었고 다양한 선진 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의 난이도 가 높아졌다. 따라서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프로젝트 관리 기능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먼저 관리의 기준이 정의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준이 바로 전사아키텍처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전사아키텍처 정보 대부분은 직접적으로 이러한 프로젝트 관리의 기준이 되며, 프로젝트의 변 화 관리 측면에서도 큰 활용성을 제공할 것이다.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변경 사항을 전사아키텍처 정보에 반영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IT 운영 및 통제

IT 운영 및 통제 활용은 전사아키텍처의 현행 아키텍처 정보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고, 사용 자의 개선 또는 추가 요구 발생 시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바탕으로 수용 또는 적용 방안을 결정하여 시스템 변경에 반영하는 것이다. 시스템 운영 시 성능 문제나 장애 발생 시 신속한 파악과 해결에 전 사아키텍처 정보는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사아키텍처 정보는 시스템의 도입 및 폐기의 근거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운영상에 발생하는 이슈 의 경중을 가릴 수 있는 정보로도 활용할 수 있다. IT 서비스의 품질 지표가 아키텍처 프로세스와 연 관되어 IT 업무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와 보완이 이루어지고, 피드백이나 실행을 통해 도출된 보완 내용이 정보 전략이나 예산 프로세스에 제공될 수 있다.


전사아키텍처 효과적 활용 방안

전사아키텍처 도입 초기에는 일반적인 기대 효과를 중심으로 활용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양한 요구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경우에 따라서는 프레임워크나 아키텍처 매트릭스의 변경이 발생할 수 있다. 전사아키텍처 구축 후 활용이 지속되고 기업의 전사아키텍처 성숙도가 높아지면, 요구 수준도 높아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전사아키텍처 정보가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 전사아키텍처 정보 자체의 품질이 보장되어야 한다. 현행 및 목표 시스템의 상황이 아키텍처 정보 에 항상 최신의 상태로 정확히 반영되어야 한다.
  •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관리하고 적용을 통제할 수 있는 전담 조직이 구성·운영되어야 한다. 이 조 직은 전사아키텍처 정보에 품질과 활용도 제고를 책임지며, 필요시 전사아키텍처 정보의 근거 자료 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절차와 시스템이 필요하다.

전사아키텍처의 도입은 정보화에 대한 일시적이고 단편적인 개선이 아니라 좀 더 정확한 정보를 바 탕으로 통합되고 일관성 있게 정보화를 계획, 실행, 검증 및 평가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그림 1-3-8] 전사아키텍처 활용 유형

전사아키텍처 구축은 일정 기간의 프로젝트를 통해 수행되지만 중요한 것은 전사아키텍처 정보가 활용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기업의 모든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투자에 대한 적절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사아키텍처가 정확한 기준 정보로서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활용 목 적에 따라 정확하게 각 아키텍처 도메인을 정의해야 하고, 정의된 전사아키텍처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전사아키텍처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평가 활동을 통해 기업들은 궁극적인 IT 혁신을 달성할 수 있다.


전사아키텍처와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 영역

전사아키텍처와 데이터아키텍처 프레임워크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의 영역은 데이터아키텍처 전반에 관한 것으로, 광의의 데이터아키텍처 영역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광의의 데이터아키텍처 영역은 데이터아키텍처 원칙, 데이터아키텍처정보, 데이터아키텍처관리 등을 포함한다. [그림 1-3-7]는 전사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참조한 광의의 데이터아키텍처 프레임워크의 예이다.

[그림 1-3-9] 전사아키텍처 활용체계 수립 절차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DAP, Data Architecture Professional)는 데이터아키텍처를 정의하는데 있어 기업에서 정의한 전사아키텍처 정보와 항상 연계하여 생각해야 한다. 전사아키텍처에서 정의된 원칙과 정보, 관리 체계를 준수해야 하며 데이터아키텍처 분야에서 더욱 구체화하고 그것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데이터 부문에서 발생하는 변경사항이 전사아키텍처 정보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데이터아키텍처 담당자는 전사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데이터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상세화하고 구체화할 임무를 가지고 있다. 데이터아키텍처 정책의 데이터아키텍처 매트릭스, 데이터아키텍처 비전, 데이터아키텍처 원칙 및 표준을 더욱 구체화하고 그 내용을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아키텍처 정보의 데이터 구조, 데이터 흐름, 데이터 활용, DB 관리, 데이터 품질 등도 데이터 관리자의 업무 프로세스와 연계하여 구체화하고 그 내용을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아키텍처 관리의 관리 체계, 메타 데이터 관리 시스템, 평가 부문도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와 효과적 활용을 위해서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 영역이다.

[그림 1-3-10] 광의의 데이터아키텍처 프레임워크 예


전사아키텍처와 데이터아키텍처

기업의 데이터아키텍처가 진정 의미 있기 위해서는 전사 아키텍처와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통합의 유형에는 3가지가 있다. 전사아키텍처 전체와 범위가 일치되어야 하고, 타 아키텍처 영역와 연계가 잘 되어야 하고, 상위 아키텍처와 하위 아키텍처가 잘 연계되어야 한다.

[표 1-3-2] 전사아키텍처와 데이터아키텍처의 통합성 예

전사아키텍처 관련 데이터아키텍처가 이루어야 할 3가지의 통합성은 다음과 같다.


범위 통합

전사아키텍처 범위 전체에 대한 각 모델 내의 불일치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중복개발의 반대 개념이며, IT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원천이 된다.


수평 통합

관련된 타 영역과의 불일치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운영의 조화와 관련되어 있고 IT 투자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원천이 된다.


수직 통합

계획자, 책임자, 설계자, 개발자간의 불일치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요구 사항에 대한 일치, 정렬(Alignment) 개념과 관련되어 있고 IT 투자의 품질 을 제고하는 원천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