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정보 요구 사항 관리

데이터 요건 분석
정보 요구 사항 개요
정보 요구 사항 관리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3:02
조회
3605

정의 및 관리 목적

정보 요구 사항을 비롯하여 관련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전반에 걸친 사용자의 요구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반영하는 작업 절차를 말한다. 정보 요구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 확인함으로써 요건에 맞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인다.

정보 요구 사항 관리는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등의 요구 사항을 전부 포함하는 통합 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해야 한다.


정보 요구 사항 관리 프로세스

업무흐름 프로세스

사용자로부터 정보 요구 사항을 접수하고, 반영 여부를 결정하여 통보하고, 최종적으로 시스템 개 발로 완료되는 전체적인 업무 흐름 프로세스는 [그림 2-1-4]와 같다.

[그림 2-1-4] 정보 요구 사항 업무 흐름 프로세스


요구 사항 발송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 사항이나 신규 개발 사항 등의 요건을 정보 요 구 사항 정의서 양식에 기록하여 정보시스템 담당자에게 발송한다. 정보 요구 사항 정의서는 [그림 2-1-5]와 같이 구성할 수 있다.


요구 사항 수렴

사용자로부터 접수한 정보 요구 사항 정의서를 수집하여 규칙에 맞게 정확하게 정의했는지 확인하 고, 해당 요건을 검토할 처리 담당자를 지정하여 이송한다.


요구 사항 검토

요청된 정보 요구 사항과 관련된 자료 및 작성 기준, 구성요소, 원칙 등을 확인해서 반영 여부를 판단한다. 반영이 가능한 경우는 개발 물량, 협조 담당자, 관련자 등의 영향도 분석을 한다. 반영이 불가능한 경우는 미반영 사유와 함께 요건을 발송한 담당자에게 재전달하여 결과를 알 수 있게 한다.


영향도 분석

요청된 내역을 토대로 신규 개발 및 변경에 따른 영향이 얼마나 되며, 이로 인해 영향을 받는 설계서, 기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등을 파악해서 영향도 분석을 마무리한다.


공식화

영향도 분석 후 관련되는 담당자를 소집하여 의견을 공유하고, 담당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반영 유형을 결정한다. 반영 유형은 규모 및 기간, 시급성에 따라 결정되며 처리 방법은 신규 시스템 개발 또는 기존 시스템 변경에 의해 발생한다.


반영 작업 계획 수립

영향 분석 결과를 근거로 업무 영역 및 관련 담당자들과의 미팅 후 반영 계획을 수립한다. 작업 일정 계획에는 표준과 설계서 변경, 데이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 수정, 테스트, 이관 등의 작업이 명시되어야 한다.

[그림 2-1-5] 정보 요구 사항 정의서 예


수행 조직 및 수행 업무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필요한 역할별 담당 업무는 [표 3-1-2]과 같다.

[표 2-1-2] 역할별 담당 업무


역할 담당업무
사용자 - 정보 요구 사항 정의 및 상세화
- 정보 요구 사항 변경 요청
- 정보 요구 사항 반영을 위한 미팅
- 정보 요구 사항 반영 여부 확인
- 미결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 실시
담당자 -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 접수
- 사용자 정보 요구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검토
- 반영 여부 결정을 위한 사용자와 1차 미팅
- 접수 요건에 대한 처리 방식 및 처리 기한 결정
- 관련 부서별 담당자 수집 및 요건 협의 주도
-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 반영
- 테스트 및 검증
- 사용자 반영 결과 통보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한 표준/데이터베이스/애플리케이션 차원에 대한 영향도 분석 및 보고
- 접수된 요구 사항에 대한 표준 준수 여부 체크
- 영향도 분석을 통한 수정 및 변경 계획 수립
- 표준 제시 및 준수 여부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