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

전사아키텍처 이해
전사아키텍처 관리 및 활용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2:42
조회
3131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 개요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은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하여 관리하고 활용하는 모든 전사아키텍 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효율성 제고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이다.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 은 모델링 도구를 포함하는 정보 정의 도구 영역과 전사아키텍처 리포지터리(Repository)와 전사아 키텍처 포털로 구성된 정보 관리 영역, 전사아키텍처 정보 활용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사아키텍처 모델링 도구는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도식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모델링 도구를 말한 다. 아키텍처별로 개별 모델링 도구일 수도 있고 통합된 모델링 도구가 될 수도 있다. 전사아키텍처 리포지터리는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와 전사아키텍처 정보 데이터 관리 를 포함한다. 전사아키텍처 포털은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다양한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 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하 는 도구가 포함된다.

[그림 1-3-6]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 구성도 예


전사아키텍처 정보 정의 도구

전사아키텍처 모델링 도구는 업무,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기술아키텍처 정보를 도식화하여 표현 할 수 있는 모델링 도구를 말한다. 전용 전사아키텍처 모델링 도구일 수도 있고, 범용 데이터 모델링 도구나 애플리케이션 모델링 도구일 수도 있다.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모델링 도구로 사용하여 등록 하는 이유는 전사아키텍처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것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 문서화 도구 를 사용할 수도 있다. 전사아키텍처 정보가 각 관점과 뷰 간에 관계 정보까지 관리되어 상호운용성과 통합성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사아키텍처 모델링 도구가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모델링 도구는 각종 다이어그램의 표현은 물론 프레임워크의 생성과 각 개체 간의 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모델링 정보에 대한 질의와 보고서 생성 기능, 전사아키텍처 포털로 정보를 인터페이스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야 한다.


전사아키텍처 정보 관리 시스템

전사아키텍처 정보 관리 시스템은 아키텍처 정보를 저장하는 리포지터리와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사용자에게 배포하는 포털, 전사아키텍처 정보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추가적인 도구로 구성 된다.

[그림 1-3-7] 전사아키텍처 정보 관리 시스템 예

전사아키텍처 정보 관리 시스템은 전사아키텍처 정보에 대한 버전 관리, 전사아키텍처 정보의 현 행과 목표의 비교, 아키텍처 매트릭스나 참조 모델과의 연계, 전사아키텍처 사용자의 권한 관리, 전 사아키텍처 정보에 대한 활용 통계, 분석 및 의사결정 지원 기능 등을 포함한다. 전사아키텍처 정보 관리 시스템은 패키지 형태로 도입하여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방법과 자체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이 있다. 장단점은 일반적인 패키지 도입과 자체 개발의 차이 관점에서 보면 된다.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은 유지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정보의 공유와 변경 관리를 수행하는 데 있어 편리한 정보 접근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 활용을 통하여 각 업무를 수행하는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업무와 IT의 연관 관계 분석 및 차이 분석을 쉽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아키텍처 매트릭스 기반의 정보 제공으로 IT 담당자 간의 일관되고 일원화된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결국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은 전사아키텍처 구축의 목적인 IT 투자의 중 복성 제거 및 IT 자원의 재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한다.

전사아키텍처 정보 관리 시스템의 도입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아키텍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해당 조직의 각 아키텍처 요소에 대해 이해 관계자들이 정 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아키텍처별 최신 정보를 아키텍처 담당자의 관점에 맞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다수의 사용자에게 동일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의 다양한 조회 기능을 통해 좀 더 빠르게 아키텍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 둘째, 의사소통 도구로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현업과 IT가 공유할 수 있는 모델을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현업과의 의사소통 시 오류를 줄일 수 있 다. 또한 아키텍처별 요소 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하여 관련 업무 조직과 사전에 협의하여 문제를 사전에 인식함으로써 현업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 셋째,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을 의사결정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업무와 IT 서비스 간의 차이 분석을 전사아키텍처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할 수 있고, 현행 아키텍처와 목표 아키텍처 간의 차 이 분석을 손쉽게 할 수 있어, 시스템 개선과 관련해 좀 더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