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데이터 참조 모델

데이터 품질관리 이해
데이터 구조 이해
데이터 참조 모델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6:37
조회
4682

정의 및 관리 목적

데이터 참조 모델(DRM, Data Reference Madel)이란 업무 영역별, 주제 영역별 표준 데이터 집합, 관리 항목들이 표기되어 재사용이 가능한 데이터 모델을 말한다. 전사적 업무 혹은 범용적 데이터 모델 정의시 기존에 검증된 데이터 모델을 참조함으로써 데이터 모델의 정확성과 재사용성을 높이고 새로운 데이터 모델 정의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데이터 모델링시 참조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정보의 누락을 예방할 수 있으며, 기존에 검증된 데이터 참조 모델을 이용하여 자사 데이터 모델의 오류를 확인하거나 보완할 수 있다.

중앙 기관이나 부서에서 양질의 데이터 참조 모델을 채택, 활용함으로써 단기간에 하부 기관이나 부서 데이터 모델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참조 모델과 공공 기 관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참조 모델은 관리 및 활용 측면에서 서로 상이할 수 있다. 예컨대 기업 데이 터 참조 모델은 개별 기업의 정보 유출 및 보안 문제로 활성화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공공 기관 의 경우 상위 기관이 하위 기관에게 데이터 참조 모델의 사용을 제도화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데이 터 참조 모델을 활용한 공공 기관 데이터 모델의 품질 표준화 및 데이터 품질 개선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다. 데이터 참조 모델에 대한 예로 [그림 6-2-4]를 들 수 있다. [그림 6-2-5]는 [그림 6-2-4] 의 데이터 참조 모델을 IE표기법을 기준으로 작성한 예이다.

[그림 6-2-4] 데이터 참조 모델 예

[그림 6-2-5] IE표기법을 기준으로 작성한 데이터 참조모델 예


세부 관리 대상

데이터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은 재사용이 가능한 형태의 데이터 모델로 속성 단위, 엔터티, 개체-관계 다이어 그램, 전체 업무 영역 단위 등도 데이터 참조 모델이 될 수 있다. 또한 개념 데이터 모델, 논리 데이 터 모델, 물리 데이터 모델도 데이터 참조 모델의 범위가 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관리 되어야 한다.


범용성

데이터 참조 모델은 특정 업무의 특정 데이터에 대한 정보로 범용적으로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참 조할 수 있을 만한 것을 정의하여 관리한다.


단순성

비즈니스의 복잡성을 나타낸 데이터 모델은 특정 업무에 국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데이터 참조 모델로의 효용은 떨어진다.


표준성

데이터 참조 모델에서 표현되는 데이터 용어는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수준에서 이해될 수 있는 용 어를 사용하여 데이터 모델의 참조 활용성을 높이도록 한다.


정확성

참조의 성격을 가지므로 무엇보다 관리되는 정보가 정확해야 한다.


정보 이용성

데이터 참조 모델은 단순히 엔터티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엔터티와 엔터티 간의 정의, 엔터티의 데 이터 관리 규칙, 속성 정의도 함께 저장하여 참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분류성

데이터 참조 모델은 업무 영역과 업종은 물론 데이터 구조 각 단계와 데이터 참조 모델의 범위 내 에서도 분류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참조 모델은 중앙 기관이나 상부 조직에서 정의하고 하부 기관이나 조직에서 공유, 활용 가 능하도록 관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