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모델 데이터

데이터 품질관리 이해
데이터 이해
모델 데이터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6:33
조회
1991

정의 및 관리 목적

모델 데이터는 데이터 모델을 운용 관리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데이터 참조 모델, 개념 데이터 모델, 논리 데이터 모델, 물리 데이터 모델에 대한 메타 데이터 및 DBMS 객체 정보가 포함된다. 데이터 모델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관리함으로써 데이터 구조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고 전사 차원에서 데이터 모델의 공유와 재사용성을 극대화하고 체계적인 데이터 모델의 변경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세부 관리 대상

모델 데이터에서 다루는 세부 관리 대상은 데이터 참조 모델, 개념 데이터 모델, 논리 데이터 모델, 물리 데이터 모델에 대한 메타 데이터 및 DBMS 객체 정보 등이 있다. 이러한 모델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완전성

모델 데이터는 개념 데이터 모델, 논리 데이터 모델, 물리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데이터 구조의 각 단계별 데이터 모델에 대한 모든 메타 데이터를 포함해야 한다.


일관성

모델 데이터는 단어, 용어, 도메인 및 데이터 관련 요소 표준을 준수해 정의해야 한다.


추적성

모델 데이터는 데이터 모델의 변경 이력에 대한 추적이 용이하고 과거 데이터 모델에 대한 활용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상호 연계성

모델 데이터는 데이터 구조를 입체적,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 모델간의 상호 연관 관계를 표현해야 한다.


최신성

모델 데이터는 데이터 구조의 각 단계별 데이터 모델과 업무 규칙은 물론, 실제 시스템에 구현된 물리 데이터와도 논리적으로 일치해야 한다.


호환성

모델 데이터는 다른 종류의 관리 데이터와도 상호 호환이 가능해야 한다.

데이터 구조와 구조를 표현하는 모델 데이터는 별개로 관리한다. 데이터 모델에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변경 전과 변경 후의 데이터 모델과 이력은 물론, 데이터 모델 변경에 영향을 받은 응용 프로그램과 SQL의 변경 전과 변경 후의 내용도 함께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