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데이터 표준 관리

데이터 품질관리 이해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이해
데이터 표준 관리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6:44
조회
14736

정의 및 관리 목적

데이터 표준 관리는 데이터 표준화 원칙에 따라 정의된 표준 단어 사전 및 도메인 사전, 표준 용어 사전, 표준 코드, 데이터 관련 요소 표준 등을 기관에 적합한 형태로 정의하고 관리하는 작업을 말하며,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개발을 지원하고 전사적인 데이터 표준의 사용 및 재사용을 통해 시스템간 상호 운용성, 데이터 공유, 시스템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등을 지원한다. 데이터 표준 관리 는 전사적으로 공통된 표준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합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표준 관리는 지속적인 표준화에 대한 교육과 개선/모니터링 활동으로 표준이 조직과 관련 담당자에게 체화되도록 한다. 데이터 표준은 현업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하겠지만, 관습적으로 잘못 사용되어 온 용어를 모두 수용할 수는 없으므로 조정이 필요하다. 또한 표준의 적용은 신규 개발 시점에서 이루어지고 기존 시스템과의 중복 표준이 허용될 수 있다. 표준 관리 대상 및 적용 대상이 많을 경우 표준화 도구 등을 활용한 자동화를 고려할 수 있다.


세부 관리 대상

세부 관리 대상으로 표준 데이터가 있으며, 해당 데이터와 관련된 내용은 앞서 1장 데이터 이해와 2장 데이터 구조 이해에서 다루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데이터 표준 관리 프로세스

데이터 표준 관리 프로세스

[그림 6-3-4]와 [그림 6-3-5]는 데이터 표준 정의 및 데이터 표준 변경에 대한 데이터 표준 관리 프로세스를 보여준다.

[그림 6-3-4] 데이터 표준 정의 프로세스


DQ3.1.1 표준화 요구 사항 수집

[그림 6-3-4]의 DQ3.1.1 표준화 요구 사항 수집은 현업, 모델러, 및 사용자 뷰 운영자를 대상으로 데이터 표준과 관련된 요구 사항을 인터뷰와 설문지 조사를 통해 수집하고, 전사 데이터 표준 대상 후보를 추출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


DQ3.1.2 표준화 원칙 수립

[그림 6-3-4]의 DQ3.1.2 표준화 원칙 수립은 현행 정보시스템에서 적용하고 있는 데이터 표준 원 칙과 모델 데이터, 업무 데이터를 수집하여 현행 데이터 표준에 대한 개선 방안을 토대로 향후에 적 용할 전사 데이터 표준화 원칙을 수립한다. 지속적으로 표준 데이터를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데이터 표준 지침을 작성한다.


DQ3.1.3 표준 단어 사전 정의

[그림 6-3-4]의 DQ3.1.3 표준 단어 사전 정의는 기존 모델 데이터 및 용어집을 통해 해당 기관에 서 사용되고 있는 모든 단어를 추출하여 정의된 표준화 원칙에 따라 한글명, 영문명, 영문 약어명 등을 정의하고 단어의 종류와 유형을 분류한다.


DQ3.1.4 표준 도메인 사전 정의

[그림 6-3-4]의 DQ3.1.4 표준 도메인 사전 정의는 데이터의 물리적 데이터 특성과 사용 빈도, 업 무적 특성을 고려하여 정의된 표준화 원칙에 따라 도메인을 분류하고 도메인별 데이터 타입을 정의 한다.


DQ3.1.5 표준 코드 정의

[그림 6-3-4]의 DQ3.1.5 표준 코드 정의는 기존 모델 데이터를 통해 코드를 선별하여 현 코드집 에 누락된 코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코드 정보와 표준화 원칙을 바탕으로 표준 코드를 정의한 다. 통합 요구 사항과 통합 필요성의 제기 시에는 코드 통합 대상을 추출하고 해당 코드를 활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및 설문 등을 실시하여 표준 코드를 정의한다. 향후 지속적인 관리를 위 해 코드별 오너십(Ownership)을 부여한다.


DQ3.1.6 표준 용어 사전 정의

[그림 6-3-4]의 DQ3.1.6 표준 용어 사전 정의는 표준 단어, 표준 도메인, 표준 코드를 조합하여 정의된 표준화 원칙에 따라 표준 용어를 정의하고 용어의 설명을 수집한다.


DQ3.1.7 데이터 관련 요소 표준 정의

[그림 6-3-4]의 DQ3.1.7 데이터 관련 요소 표준 정의는 정의된 표준 데이터와 표준화 원칙을 바탕 으로 업무적 용도와 물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데이터 관련 요소 표준을 정의한다.


DQ3.1.8 데이터 표준 검토

[그림 6-3-4]의 DQ3.1.8 데이터 표준 검토는 데이터 관리자가 정의한 표준 데이터가 업무적 용도 와 물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표준화 원칙에 위배됨이 없이 정확하게 정의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표준 예외 사항은 표준화 원칙에 피드백하여 처리한다.


DQ3.1.9 데이터 표준 공표

[그림 6-3-4]의 DQ3.1.9 데이터 표준 공표는 정의된 표준화 프로세스에 따라 전사 시스템에 표준 화 원칙이 적용 가능하도록 확정된 데이터 표준을 배포하고 표준 데이터 관리에 대한 이해 및 적용 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그림 6-3-5] 데이터 표준 변경 프로세스


DQ3.2.1 변경 요구 사항 검토

[그림 6-3-5]의 DQ3.2.1 변경 요구 사항 검토는 요청된 표준 변경 요구 사항이 기존에 정의된 데 이터 표준을 사용해서도 처리 가능한 요건인지를 먼저 검토하고, 추가 및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경우에만 추가/변경 작업을 요청한다. 만약 기존 표준만으로도 처리 가능한 요건이라면 데이 터 모델 변경 작업이나 변경 취소 처리를 한다.


DQ3.2.2 표준 변경 영향도 평가

[그림 6-3-5]의 DQ3.2.2 표준 변경 영향도 평가는 표준의 변경 시에 기존 테이블이나 칼럼에 영 향을 미치므로 해당 표준의 변경으로 인해 변경이 필요한 테이블 및 속성, 기타 요소들을 파악하고 해당 모델러(Modeler)에게 해당 작업을 요청한다. 변경 영향도 평가 작업 시 누락된 영향 요소가 없는지 철저히 파악하도록 한다.


DQ3.2.3 표준 추가 및 변경

[그림 6-3-5]의 DQ3.2.3 표준 추가 및 변경은 표준 변경 요소에 대한 내역을 데이터 표준화 원칙 에 맞게 추가 및 변경한다. 변경 작업이 완료되면 변경된 사항을 토대로 영향도 평가 작업 및 공표 작업을 요청한다.


DQ3.2.4 표준 등록 및 공표

[그림 6-3-5]의 DQ3.2.4 표준 등록 및 공표는 표준 추가 및 변경 작업을 통해 변경된 데이터 표 준 내역을 공표하여 향후 모델링 작업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작업 시에 활용하도록 한다. 표준 변 경 내역에 대한 올바른 적용을 위해 교육을 고려할 수도 있다.


데이터 표준 개선 프로세스

[그림 6-3-6] 데이터 표준 개선 프로세스


DQ3.3.1 데이터 표준-데이터 모델 매핑

[그림 6-3-6]의 DQ3.3.1 데이터 표준 - 데이터 모델 매핑은 용어 표준, 도메인 표준, 명명 규칙 표 준을 데이터 모델(개념, 논리, 물리)에 반영하는 작업을 말한다. 예를 들어 데이터 표준화 생성 프로 세스에서 생성된 용어 표준(속성 표준, 칼럼 표준 등)을 데이터 모델에 반영하는 작업이다. 통상적으 로는 데이터 모델을 생성하는 작업을 수행하면서 데이터 표준에 따라 모델을 생성하게 된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데이터 모델에 대해서는 각 데이터 모델에 용어 표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DQ3.3.2 데이터 표준 준수 체크

[그림 6-3-6]의 DQ3.3.2 데이터 표준 준수 체크는 데이터 표준과 데이터 객체(데이터 모델, 데이 터베이스 객체) 간에 데이터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과정이다. 각 기관이 제정한 데이 터 표준(표준 용어, 표준 도메인, 명명 규칙 등)에 대해 각각의 데이터 모델 객체, 데이터베이스 객 체들이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체크한다. 이러한 단계들은 통상적으로는 주기적으로 수행된다.


DQ3.3.3 변경 영향도 분석

[그림 6-3-6]의 DQ3.3.3 변경 영향도 분석은 앞선 체크 과정에서 데이터 표준 미준수 부분에 대 한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표준을 변경할 때의 영향, 데이터 모델을 변경 할 때의 영향,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변경했을 때의 영향 등으로, 데이터 표준을 준수하지 않아 발 생할 수 있는 영향들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하여 데이터 표준 변경, 데이터 모델 변경, 데이터베이스 변경 가운데 하나의 프로세스를 분기하게 된다.


DQ3.3.4 데이터 표준 미준수 원인 분석

[그림 6-3-6]의 DQ3.3.4 데이터 표준 미준수 원인 분석은 실 데이터 값에 대해서 데이터 표준을 지키고 있는지를 체크하여 표준 미준수의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실례로 데이터 표준에서 정 의한 코드 도메인 또는 표준 코드 값들을 실제 데이터들이 준수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과정을 들 수 있다.


DQ3.3.5 데이터 정제

[그림 6-3-6]의 DQ3.3.5 데이터 정제는 앞선 데이터 표준을 준수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해서 여 러 분석 작업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정하는 과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