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사용자 뷰

데이터 품질관리 이해
데이터 구조 이해
사용자 뷰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6:42
조회
3039

정의 및 관리 목적

사용자 뷰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상의 화면이나 출력물을 의미한다. 데이터 품질 관리 활동의 결과물인 데이터는 화면, 출력물과 같은 사용자 뷰를 통해 제공된다. 따라서 데이터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제공 매개체인 사용자 뷰도 관리되어야 한다. 사용자 뷰에 대한 관리는 시스템 개발 이후 유지, 보수 차원에서 좀더 의미가 있을 수 있다. 화면, 출력물과 시스템의 구조적 관계를 정의해 관리하면, 사용자 뷰를 개선 관리하기 위해 수행하는 데이터 모델이나 SQL 등에 대한 일련의 변경 작업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 화면과 출력물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사용자 뷰는 사용자 요구 사항과 업무의 정확성 및 단순성을 반영한 최종 결과이다.
  • 사용자 화면과 출력물은 사용자가 요구하는 수준에 따라 개발되어야 하므로 시스템 개발 의뢰자와 시스템 개발자의 업무적 약속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사용자 출력물은 데이터 품질 관리의 전반에 걸쳐 수행한 작업의 결과물로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최종 산출물이라고 할 수 있다.

세부 관리 대상

화면

화면은 정보시스템이 생성한 최종 산출물의 제공 인터페이스로 최종 사용자 화면과 시스템 관리자용 화면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편의성

사용자 화면을 통해 처리되는 모든 작업 절차는 직관적이고 편리해야 한다.


검색성

사용자는 화면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


지원성

화면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가 사용상 도움을 원할 때 적절한 수준으로 제공해야 한다.


시스템 성능

화면을 통해 처리되는 모든 작업은 적정한 속도와 성능(예: 3초 이내의 응답성)을 유지해야 한다.

화면의 용도와 제약 사항에 대한 정보는 물론 해당 화면에 대한 사용자 요구 사항과 도움말 등을 함께 관리해야 한다.


출력물

출력물은 정보시스템을 통해 생성되는 산출물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보고서, 장표, 전표 등과 같은 산출물은 물론 해당 출력물을 생성하는 응용 프로그램까지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출력물은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되거나 정보시스템 내부에서 분석용으로 활용된다. 정보시스템을 통해 생성되는 모든 출력물을 관리할 수는 없으며 대개의 경우에 출력물은 사용자 화면을 통해 제공되므로, 해당 화면을 관리하는 것으로 출력물의 품질 관리를 갈음한다. 그러나 사용자 화면이 없는 경우에는 출력물 생성에 관련된 업무와 출력물 예제(스캔 받은 출력물)를 시스템 관리 툴을 통해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