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ECONOMY] Global News Trends in KOREA 한국 데이터 산업 비즈니스 이슈 TOP5

카드뉴스로 보는 data economy global news trends in KOREA (2020.12) 한국데이터 산업 비즈니스 이슈 TOP5 / Kdata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비즈니스 이슈1. 데이터 민간기업, 마이데이터 실증 사업 본격 참여 /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정보 주체가 개인데이터를 활용하는 체계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의료, 금융, 공공 등의 분야(2021.6 현재 5개 분야)에서 8개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또한 이를 시작으로,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 유통, 활용하는 마이플랫폼 시대로 진입하였음을 밝혔습니다.
비즈니스 이슈1. 데이터 민간기업, 마이데이터 실증 사업 본격 참여 / 대표적으로, '평화이즈'는 여러 참여기관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의료정보 통합관리 플랫폼 및 맞춤 헬스케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해당 플랫폼에 자신의 의료 정보를 직접 업로드하여 통합관리하고, 이를 활용한 맞춤 홈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이슈2. 국내외IT기업, 데이터 센터 확보 경쟁 심화 / 데이터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대형 IT 기업들의 데이터 센터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으로는 삼성SDS, 네이버, 카카오, SK, 신세계, 롯데 등에서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고, 글로벌 IT기업 오라클 또한 국내 2번째 데이터 센터 설립에 나섰습니다.
비즈니스 이슈2. 국내외IT기업, 데이터 센터 확보 경쟁 심화 / 이렇듯 국내의 데이터 센터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Korea Datacenter Market 2020-2023
비즈니스 이슈3. 증가하는 데이터-헬스케어 융합 사례 / 데이터 헬스케어 분야의 발전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의료 인공지능(AI)연구 산학협력 및 이종 산업 간의 업무 협약을 통해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진단 및 서비스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이슈3. 증가하는 데이터-헬스케어 융합 사례 / 대표적으로 스마트 병원 플랫폼 서비스와 AI 홈트레이닝 등의 새로운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서울대 의과대학이 개발한 '어르신 케어 서비스'는 AI 스피커 '누구'를 활용해 치매예방, 복약 지도 등의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독거노인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이슈4. 데이터 기술, 코로나19 예측 및 예방에 활용 /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에서 데이터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위치 정보 기반으로 만들어진 '코로나맵', '코로나 알리미' 서비스가 있습니다. 확진자 동선 등 위치정보 제공 외에도 코로나19 확산 예측과 예방에까지 데이터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이슈4. 데이터 기술, 코로나19 예측 및 예방에 활용 / (일별 로밍 고객 입국자 수, 일일 한국행 항공 정보, 코로나19 확진, 사망자 추이, 코로나19 관련 키워드 검색 트렌드) / KAIST 산업 시스템공학과 이재길 교수 연구팀은, 한국 도착 항공편수와 로밍 고객 입국자 수 등의 빅데이터를 이용해 기존보다 35% 높은 정확성으로 코로나19 확산을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20.8.) 또한, 천랩 생명정보 연구소는 코로나19 유전체 데이터를 입력해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 양상을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 'EzCOVID19'을 출시했습니다.(20.7.)
비즈니스 이슈5. 스마트 팩토리, 프로젝트 및 협력 사례 급증 / '2022년까지 스마트 공장 3만개 구축'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기업과 하드웨어 업체 간의 협력을 통한 제조 부문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KT와 머신 버전 기업 코그넥스(COGNEX)가 협력해 출시한 '5G스마트팩토리 비전'은 공장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육안으로 하던 검사 작업을 인공지능으로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비즈니스 이슈5. 스마트 팩토리, 프로젝트 및 협력 사례 급증 / 효성 ITX와 포스코 ICT는 스마트팩토리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통합 생산 관리 시스템(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공급망 관리 시스템(SCM : Supply Chain Management), 그리고 사용자들의 품질, 공정 관리 현황 등을 한눈에 확인 가능한 시각화 분석 시스템(VAS)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S일렉트릭(LS ELECTRIC)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AI와 데이터플랫폼, 애저(Azure) IoT등을 적용해 스마트팩토리를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DATA ECONOMY Global News Trends in KOREA(2020.12) 2020년 vol.7.(뉴스정보: 2019.9.1. ~ 2020.9.30). 이 카드뉴스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발간하는 '데이터이코노미'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온에어(dataonair.or.kr)에서 확인하세요.
관리자
Author: 관리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