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가이드

DA, SQL, DB보안 등 실무자를 위한 위한 DB기술 바이블!

전사아키텍처 참조모델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2-10 11:13
조회
6765

1.참조 모델 정의

참조 모델 개념

참조 모델(Reference Model)은 아키텍처 구성 요소를 식별하여 표준화한 것으로 기관이나 기업 의 전사아키텍처를 수립할 때 참조하는 추상화된 모델이다. 참조 모델은 다양한 관점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에 대한 개념적인 모델을 추상화하고, 구성 요소를 재사용 가능한 방식으로 생성하여, 여러 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전사아키텍처에서는 비슷한 특성이 존재하는 산업군마다 정의된 참조 모델을 활용하도록 추천하 는데, 각 기업은 동종의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고유의 아키텍처를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참조 모델 중 잘 알려진 것은 국방, 공공 참조 모델이다. 아키텍처별 참조 모델에는 업무 참조 모델(BRM, Business Reference Model), 데이터 참조 모델(DRM, Data Reference Model), 서비스 참조 모 델(SRM, Service Reference Model), 기술 참조 모델(TRM, Technical Reference Model), 성과 참조 모델(PRM, Performance Reference Model) 등이 있다.


참조 모델 현황

정부는 [그림 1-1-9]와 같이 전사아키텍처 참조 모델로 업무 참조 모델, 서비스 참조 모델, 기술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 성과 참조 모델 등 5가지 참조 모델 정의를 추진하고 있다.

[그림 1-1-9] 범정부 EA 참조 모델 개념 구조


  • 성과 참조 모델 : 정보화 성과의 측정을 위한 항목과 지표 및 방법을 제시
  • 업무 참조 모델 : 업무아키텍처의 기준이 되며, 아키텍처 대상 기관의 사업 또는 업무 등을 전체적으로 분류하고 정의하는 것
  • 서비스 참조 모델 : 응용아키텍처의 기준이 되며, 응용 서비스의 기능을 분류하고 정의
  • 데이터 참조 모델 : 데이터아키텍처의 기준이 되며, 기관 간에 교환되는 주요 데이터 요소를 분석하여 이를 정의하고 표준화
  • 기술 참조 모델 : 기술아키텍처의 기준이 되며, 정보기술을 분류 및 식별

[그림 1-1-9] 범정부 EA 참조 모델 개념 구조

 

범정부 참조 모델은 전사적 아키텍처의 일관성, 재사용성, 상호 운용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사 적 아키텍처의 구성에 필요한 정보화 구성 요소의 표준화된 분류 체계와 형식을 정의한 것으로서, 정 부는 공공 기관에서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사적 아키텍처의 참조 모델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 다. 범정부 전사아키텍처 추진의 특징은 일반 기업의 전사아키텍처 프로젝트와 달리 범정부의 정보 화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참조 모델과 지침을 만들어서 보급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참조 모델은 미 연방정부 전사아키텍처에서 처음 제시된 개념으로, 미국의 예산관리국은 2002년 부터 정부 기관 간의 업무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통합하기 위해 연방정부의 아키텍처 정보화(FEA, Federal Enterprise Architecture) 개발을 시작했고, 미 연방정부 전체 최적화 관점에서 각 기관 의 전사아키텍처 구축을 위한‘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아키텍처 영역별로 참조 모델을 정의했다. 여 기서도 역시 성과 참조 모델, 업무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 서비스 요소 참조 모델, 기술 참조 모델 등을 정의하였다.

참조 모델 중 가장 잘 활용되고 있는 것이 기술 참조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 [표 1-1-4]는 대표 적인 기술 참조 모델을 비교하였다.

[표 1-1-4] 기술 참조 모델 비교
모델 특징
미연방
TRM
- 프레임워크에서 업무, 서비스, 데이터와의 연관성이 높음
- TRM 구조가 내부와 외부의 3계층 구조로 되어 있어, 대내외 연계 설명이 용이
- 최신 기술 및 메인프레임의 기술 체계를 폭넓게 수용
- 지방 주정부 간의 연동을 고려한 접근으로 내부 IT 서비스를 위한 참조 모델로 활용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음
오픈그룹
TRM
- 애플리케이션 이식성 지원을 위해 필요한 기반 플랫폼의 구조와 서비스에 중점
- 상호운용 가능한 기술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통신 기반과의 인터페이 스를 중시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상세한 분류 체계를 제공
- 표준 위주의 이론적 접근으로 플랫폼, 네트워크, 통신 기반에 대해서는 상세한 서비 스 분류가 정의되지 않음
가트너
TRM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구분
- 실용적인 분류 체계를 제공하고 있으나 상세 분류 기준 미흡
정보화진흥원
TRM
- 업무 참조 모델, 서비스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 등과 함께 범정부 참조 모델 중 하나로 상호 연계성을 기대
- 컴포넌트 기반 아키텍처 및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를 지향
- 시스템 및 서비스의 상호운용성을 보장
- 국내의 정보화 환경을 고려하여 유망하고 안정된 기술 선정

기술 참조 모델의 선진 사례는 기본적인 분류의 기준만을 제공한다. 선진 사례가 어떤 것은 너무 범용적이고, 어떤 것은 정부, 국방 등 특정 영역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자사 혹은 해당 산업의 기술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참조 모델 구축 방법

참조 모델은 두 가지 방법으로 구축된다. 하나는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여 그 산업군에 맞게 범용 적으로 만드는 것이고, 또 하나는 복잡하고 대표적인 기업을 선정하여 그 기업의 아키텍처를 표본으 로 삼아 비슷한 타 기업에서 재활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먼저 공통적인 특징을 추출하여 만들어진 참 조 모델은 요소 간 경계가 불명확하고 하위 수준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데 비해 이해하기 쉽고 많 은 산출물이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기업의 아키텍처를 재활용하는 방향은 각 산출물 의 관계가 정확하고 하위 수준까지??상 대부분 공개 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2.참조 모델 사례

참조 모델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범정부의 업무 참조 모델, 서비스 참조 모델, 기술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 성과 참조 모델을 소개한다.


업무 참조 모델

업무 참조 모델은 특정 기관의 독립적인 업무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한 참조 모델이다. 업무 참조 모 델은 조직과 무관한 기능 위주의 접근이며, 다른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업무 참조 모델은 몇 개의 업무 영역으로 구분된다. 각 업무 영역은 여러 개의 업무 단위로 구분되 고, 각 업무 단위는 세부 업무로 구성된다. 업무 참조 모델에 정의된 업무 단위는 특정 기관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라기보다는 기관이 어떤 목적으로 어떤 내용의 일을 수행하든 그 업무는 여기에 정의 된 업무 단위로 묘사될 수 있다. 이는 업무 분석을 위한 공통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서로 다른 기 관들이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 유사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경 우에 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업무 참조 모델은 다른 기관이 수행하는 프로젝트 중에서 비 슷한 내용을 검색하여 그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정부의 업무 참조 모델은 정책 분야, 정책 영역, 대기능, 중기능, 소기능 등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일반 기업의 업무 참조 모델은 흔히 사업 영역, 업무 영역, 업무 기능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림 1-1-10] 범정부 업무 참조 모델 체계 예


서비스 참조 모델

서비스 참조 모델은 업무 수행과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서비스 요소를 분류하기 위한 기능 중심의 평 가 지향적 참조 모델이다. 공공 부문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식별을 통하여 업무와 서비스의 연 계 및 재사용을 촉진하고 중복 개발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업무 및 조직에 독립적인 표준 서비스 분 류 체계이다. 기관들은 이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업무 및 응용 서비스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서비스 참조 모델을 구축하는 목적은 응용 서비스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서비스 분류 체계를 제공하며, 정 부 기관 업무 지원 컴포넌트에 대한 단일화되고 통합된 분류 체계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또한 업계와 정부 간의 컴포넌트 개발, 축적, 유통의 활성화를 촉진하며, 복잡, 다양한 정부 부처 응용 서비스를 용 이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서비스 참조 모델은 여러 개의 서비스 영역으로 구분된다. 각 서비스 영역은 여러 개의 서비스 유 형으로 구성되며, 서비스 유형은 서비스 컴포넌트로 분류된다.

[그림 1-1-11] 범정부 서비스 참조 모델 예


기술 참조 모델

기술 참조 모델은 업무와 서비스 구성 요소의 전달과 교환, 구축을 지원해 주는 표준, 명세, 기술 요소를 기술하기 위한 것이다. 업무를 지원하는 응용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정보 기술 및 표준들을 분류하고 정의한 체계로서, 기업의 정보화 추진을 위한 전체 정보 기술을 식별하고 정의하여 관 련된 기술 표준과 동향을 관리하여, 공통의 정보 기술 기반을 수립하고 기업의 정보 기술을 표준화할 수 있도록 한다. 각 기업은 이를 통하여 기술 및 응용 서비스의 재사용을 제고시키고, 업무 및 응용 서비스의 안전한 교환 및 전달을 위한 기반 환경을 구축하며, 정보 기술 간의 상호 운용성 확보를 지 원하여 정보 기술 성능과 투자의 최적화를 추구하도록 지원한다. 기술 참조 모델은 몇 개의 핵심 서 비스 영역으로 구성된다. 핵심 서비스 영역은 다시 하위 수준의 서비스 범주나 기술 표준으로 구성된 다. 기술 참조 모델은 서비스 컴포넌트와 연관을 가지며, 정보시스템 간 상호운용성 증대를 위한 기 술 표준을 강조한 구조를 갖고 있다.

기술 참조 모델은 특성상 다양한 산업군 및 기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축하기 용이하고 기대 효과가 커서 가장 먼저 적용 가능한 영역이다. 기술 참조 모델의 수립은 시스템 구축 시 사용할 기술에 대한 표준 프로파일을 분류하는 데 활용 가능하다. 시스템 관리 시 정보 자산을 분류하는 데 활용 가능하고, 시스템 통합 시 정보시스템 간의 유사성을 판단하는 기준 항목으로 활용 가능하다.

[그림 1-1-12] 범정부 기술 참조 모델 예


데이터 참조 모델

[그림 1-1-13] 범정부 DRM 프레임워크와 개별기관 데이터아키텍처의 관계

데이터 참조 모델은 기관 간의 공통 정보 파악과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모델이다. 기관 간의 정보 공유 및 데이터의 표준화, 재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데이터 분류 및 데이터 표준화와 관리를 위한 기준과 체계를 정의한 것이다.

데이터 참조 모델 프레임워크는 데이터의 표준화, 참조, 재사용을 위하여 필요한 구성 요소와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정의한 것으로서, 범정부 데이터 모델, 데이터 분류, 데이터 구조, 데이터 교환, 데 이터 관리의 5개 요소로 구성된다.


범정부 데이터 모델

범정부에서 구축 및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를 식별하고 데이터 영역 간의 관계를 도식화한 것으로, 개별 기관은 범정부 데이터 모델을 참조함으로써 범정부에서 구축 및 운영되고 있는 데이터에 어 떤 것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분류

데이터에 대한 분류 기준을 정의한 것으로, 범정부 데이터 모델의 데이터들은 데이터 분류에 따라 그룹핑되고, 데이터 구조의 데이터 요소는 데이터 분류 체계에 매핑된다. 데이터 분류 체계를 활용 함으로써 좀 더 용이한 데이터 관리 및 검색이 가능해진다.


데이터 구조

범위 내의 모든 데이터 요소와 요소의 소유주, 표준화 항목 정의, 요소 간 관계 및 정보를 저장한 다. 구축 및 활용하는 데이터 요소에 대한 표준화 항목과 가이드를 제시하고, 궁극적으로는 주요한 표준 데이터요소를 등록하여 이를 공유 및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 교환

데이터 요소의 교환을 위하여 교환 대상 정의 및 메시지 구조, 메시지 방식을 제시하고 교환 내역 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 교환에서 정의한 데이터 교환 패키지를 통해서 데이터 요소를 참조/재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관리

데이터 품질, 표준화, 보안 등의 유지를 위한 데이터 관리 정책 및 규칙, 프로세스, 조직 구조를 정 의한다.

[그림 1-1-14] 데이터 참조 모델 구조 및 활용 예


성과 참조 모델

성과 참조 모델은 정보화 성과 관리를 위한 구성 요소와 관계를 정의한 것으로, 정보화 성과 제고 및 정보화 사업 품질 향상을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한다. 성과 참조 모델의 도입을 통하여 정보화 사업 의 성과 정보 생성을 지원하여 의사결정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정보화 사업의 입력, 과정, 출력, 최 종 성과 간의 인과 관계를 명확히 하여 계층별 성과의 연계를 증진시킨다. 또한 정보화 사업의 성과 를 가시화, 측정, 통제, 관리함으로써 정보화 사업의 개선 가능성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성과를 증 진시킬 수 있다.

성과 참조 모델은 평가 분류 체계, 표준 가시 경로, 성과 관리 표준 양식으로 구성된다. 평가 분류 체계는 표준화된 평가 지표 개발 및 성과 관리를 위한 기본 틀(분류 체계 및 지표 사례)로서, 평가 영 역, 평가 항목, 평가 그룹, 평가 지표로 구분된다. 표준 가시 경로란 평가 그룹 및 평가 지표 간 관계 를 도식화한 것으로, 정보화 사업의 IT 성과가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 등의 업무 성과에 기여하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성과 관리 표준 양식은 공공 기관에서 성과 참조 모델을 활용하여 평 가 및 성과 관리를 하기 위한 표준 양식을 의미한다.

[그림 1-1-15] 범정부 성과 참조 모델 체계 예


3.참조 모델 활용

참조 모델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용도에 따라 효과도 달라진다. 참조 모델은 정부기 관과 같이 중앙 부처가 산하기관에 참조 모델을 적용하거나, 기업군의 성격을 가지는 기업의 지주회 사나 계열사가 하위 기업에 적용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 기업이 참조 모델을 업무에 적용하는 것 은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기술 참조 모델의 경우, 기업 전체의 기술 환경을 이해하는 논리적인 틀로 받아들여 기술 아키텍처의 현황 진단과 목표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작업의 분류 체계로 잘 활용되고 있다. 참조 모델 별로 활용 방안과 기대 효과는 [표 1-1-5]와 같다.

[표 1-1-5] 참조 모델의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모델 활용방안 기대효과
업무 참조
모델
- 업무 개선의 대상이 되는 관련 업무를 업무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파악
- 개별 기관의 비즈니스 아키텍처를 업무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정의
- 관련 기관 간 업무 흐름 촉진
-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업무 처리 생산성 제고
- 비즈니스 성과 측정 용이
데이터 참조
모델
- 개선 대상이 되는 관련 데이터를 데이터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파악
- 개별 기관의 데이터아키텍처를 데이터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정의
- 정보의 상호운용성과 교환 촉진
- 정부나 기업 또는 산업 차원의 통합된 데이터 활용
- 데이터 중복 배제 및 재사용
-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된 정의
서비스 참조
모델
- 개선 대상이 되는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파악
- 개별 기관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서비스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정의
-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 향상
- 신뢰성 있는 시스템 구축 가능
- 변화에 신속한 대응 가능
- 시스템 개발 생산성, 품질 향상 기대
기술 참조
모델
- 기술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개선 대상이 되는 관련 기술 인프라를 파악
- 상위 기술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개별 기관의 기술 아키텍처나 기술 참조 모델 을 정의
-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 향상
- 이식성 향상
- 시스템 확장성 향상
- 표준화 따른 벤더 독립성
- 재활용과 리소스 공유
성과 참조 모델 - 정보화 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 체계 및 항목을 성과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파악
- 개별 기관의 성과 평가 체계를 성과 참 조 모델을 참조하여 정의
- 체계적인 정보화 성과 측정 및 관리
- 정보화 사업의 중복 투자 최소화
- 성과 기반의 예산 편성 지원
- IT 자원의 효율적 관리

기업의 데이터아키텍처 담당자는 데이터아키텍처를 정의할 때 전사아키텍처와의 통합성 및 연계 성은 물론 상위 기관 또는 산업별 데이터 참조 모델을 참조해야만 정보의 상호운용성과 교환을 촉진 할 수 있고, 데이터 중복 배제 및 재사용 증대 등의 데이터아키텍처 구축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