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KT의 마이샵플러스기획자 양혜영님과의 인터뷰

소상공인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마이샵플러스! - 마이샵플러스 기획자 양혜영님과의 인터뷰

 

카드결제 내역의 품목 데이터를 활용하여 훨씬 더 자세한 분석으로

소비자와 소상공인에게 이로운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마이샵플러스가 출시됐는데요.

마이샵플러스는 소상공인에게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할인쿠폰, 포인트 제공 등 맞춤형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주요상권의 판매품목 등 상권분석과

특정 품목의 가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입니다.

KT, 비씨카드, 스마트로, 포뎁스, 아톤이 함께 개발한 어플인데요.

오늘은 아톤의 양혜영님을 통해 이 어플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마이샵플러스 기획자 아톤의 양혜영님과의 인터뷰

 

인터뷰 요청에 응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간단하게 본인소개 부탁합니다. - KT와 함께 마이샵플러스 개발에 참여한 아톤의 솔루션사업본부에서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양혜영입니다. 마이데이터(본인정보 활용 지원) 실증서비스와 관련해 화면 고도화 기획 및 소상공인전용 앱 기획을 담당하였습니다.

 

마이샵플러스를 만드는 데 함께한

아톤의 솔루션사업본부, 기획자 양혜영님이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의 화면 고도화 및 소상공인 전용 앱

기획을 담당하셨다고 합니다.

 


 

마이샵플러스의 시작에 대해 궁금합니다.

 

서비스의 기획, 구상, 발전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 다양한 결제데이터를 활용하며 소비자에게 편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겠다는 기획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품목 정보를 포함한 매출 전표를 통해 소비패턴을 파악하고 쿠폰, 프로모션과 같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겨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결제데이터를 받아 볼 수 있는 앱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면

소비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겠다는 기획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의 매출전표와 달리 품목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로

개인별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쿠폰, 포인트 제공 등의

혜택을 줄 수 있을 거라는 데서 제작하였다고 하시는데요.

마이샵플러스앱을 통해서는 소상공인에게 상점 정보,

특정 품목에 대한 가격 정보, 고객 맞춤형 프로모션 등의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 기획하고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서비스의 개발과정에서 중점을 두었던 부분과 앞으로 발전시켜 나갈

분야는 어떤 점이 있을까요?

 

서비스의 개발과정에서 중요하게 여겼던 점이 있을까요? - 이용자가 쉽게 가입하고 활용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단순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 가맹점, 카드사 확대 등을 통해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소비자 정보 등을 전하는 멋진 서비스로 만들고 싶습니다.

 

이용자의 접근성 부문이라고 합니다.

이용자가 쉽게 가입하고 활용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단순화 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었다고 하시네요.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 가맹점, 카드사 확대 등을 통해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전하셨습니다.


 

서비스를 만들면서 참고했던 사례가 있을까요?

 

앱을 만들면서 참고했던 비즈니스 모델이 있을까요? - 현재 국내외 카드회사에서는 카드 매출 기준에서 서비스하는 모델들이 존재하지만, 영수증 품목 등 다양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매우 드물었습니다. 마이데이터 공통 기능을 구현하는 데는 작년에 진행했던 참여기관 중 MBOX를 참고했습니다.

 

현재 국내외 카드회사에서는 카카오페이 영수증과 같이

카드 매출 기준에서 서비스하는 모델들이 존재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영수증 품목 등 다양한 결제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찾아보기 힘들었다고 말씀하셨어요.

아울러 마이데이터 공통 기능을 구현하는 데는

작년에 진행했던 참여기관 중 MBox를 참고했다고 전하셨습니다.

 

 


 

마이샵플러스 앱이 지니는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앱이 지니는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 실제 매출 데이터 기반의 소비정보를 소상공인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구매품목, 카드이용 내역, 유동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을 통해 이러한 정보 제공이 가능합니다.

 

실제 매출 데이터 기반의 소비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은 소비자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특히 상점 정보, 특정 품목에 대한 가격 정보, 고객 맞춤형 프로모션 제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마이샵플러스는 소상공인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도구입니다.

 


 

앱의 로고와 UX/UI 디자인의 컨셉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로고와 UX/UI 디자인의 컨셉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앱의 로고는 마이샵플러스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친근한 상점 이미지를 활용하였습니다. UX디자인의 경우 접근성이 쉽도록 기능을 단순화하고 시각적으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마이샵플러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직관적으로 이해가 쉽도록

친근한 상점 이미지를 사용하여 나타내었다고 합니다.

UX디자인의 경우 이용자의 접근성과 공통기능구현에 신경을 썼다고 하는데요.

가입과 활용이 쉽도록 기능을 단순화하고

시각적으로 가독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지금 시대에 이 앱이 필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현재의 시점에 이 어플이 주는 의미가 있을까요? - 지금 시대는 원하든 원치 않든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이벤트와 쿠폰들이 제공되는데, 이 앱은 소비패턴을 분석해 필요한 정보만 제공합니다. 또한 별도의 종이 영수증을 관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이샵플러스는 소상공인에게 각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는 데다,

별도의 종이 영수증을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같은

보너스 기능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앱을 만들면서 있었던 에피소드와 앱 개발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요?

 

앱을 만들때 생긴 일화나 앱개발에 대해 전하실 말씀은요? - 여러 수행기관이 모여서 소상공인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국내와 해외의 사례를 찾아보며 치열하게 고민하고 토의했던 과정이 기억에 남습니다. 마이데이터 앱은 일상에 편리한 기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면 발전할 것입니다.

 

각 수행기관이 모여서 소상공인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까 고민하면서

국내와 해외의 사례를 찾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열심히 고민하던 과정이 기억에 남았다고 하십니다.

마이데이터는 거창한 앱을 만드는게 아니라

이용자에게 편리하고 필요한 기능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면

성공할 것 같다고 하시는데요.

많은 앱 개발자 분들이 좋은 아이디어로

생활밀착형인 서비스 앱을 출시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하셨습니다.

 

소상공인에게 상권분석과 가격정보, 맞춤형 프로모션까지! 소상공인을 위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마이샵플러스 - 지금 어플을 다운 받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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