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안심구역] 안심구역과 함께 알아보는 데이터 관련 용어 사전

데이터가 궁금할 때 이 용어부터 터놓자! , 안심구역과 함께 알아보는 용어 사전

안녕하세요, 모두 좋은 하루!

오늘도 데이터 안심구역입니다.

많은 데이터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용어도 많이 생겨 불편하시다고요?

지금부터 데이터 안심구역과 함께 새로운 용어를 알아보아요!!

다가오는 데이터 시대, 알아보고 싶지만 용어가 너무 어렵다?

데이터 안심구역과 알아보는 데이터 용어 1 빅데이터(Big Data) - 기존 데이터보다 너무 방대하여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저장/분석 등이 어려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 / 보통 '데이터'와 섞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헷갈리지만, 빅데이터는 방대한 데이터를 의미하는 데이터 하위 개념입니다.

데이터 안심구역과 알아보는 데이터 용어 2 - 데이터베이스(Database) - 여러 가지 업무에 공동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저장한 집합체, 데이터 베이스를 줄여서 'DB'로 사용하는 일이 많죠?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입니다. 같은 데이터가 중복되는 문제를 없앨 수 있으며 업무가 확대되어도 새로 파일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터 안심구역과 알아보는 데이터 용어 3 - 데이터 셋(Data Set) -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된 유사하거나 관련된 데이터(자료)들의 집합체 - '2019년 시간대별 소비경로', '2020년 업종별 매출' 등 각각의 정보 목록을 데이터 셋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데이터 분석을 할 때는 주제와 목적에 맞는 데이터 셋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안심구역과 알아보는 데이터 용어 4 -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 확률론과 통계학에서 두 변수 간에 어떤 선형적 또는 비선형적 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방법 - 데이터를 분석할 때는 상관분석에서 나아가 회귀분석, 군집분석 등 여러 분석 방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게 됩니다.

데이터 안심구역과 알아보는 데이터 용어 5 -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대용량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통계적 패턴이나 규칙, 관계를 찾아내 분석하여 유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 - 지하에 묻힌 광물을 찾아내는 마이닝(Mining)은 데이터에서도 숨겨진 가치를 찾아낸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보통 데이터 마이닝의 절차는 데이터 추출, 데이터 정제, 데이터 변경, 데이터 분석, 데이터 해석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데이터 마이닝을 위해 데이터 안심구역을 방문해 볼까요?

실생활에 도움 되는 문제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몰라요~!

우리가 직접 데이터 마이닝을 해보는 거죠!

 

데이터 안심구역과 알아보는 데이터 용어 6 - 데이터 크롤링(Data Crawling) - 웹사이트, 하이퍼링크, 데이터, 정보 자원을 자동화된 방법으로 수집, 분류, 저장하는 것 - 크롤링을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크롤러(crawler)라고 합니다. 크롤러는 주어진 인터넷 주소(URL)에 접근하여 관련된 URL을 찾아내고, 찾아진 URL들 속에서 또 다른 하이퍼링크들을 찾아 분류하고 저장하는 작업을 반복함으로써 여러 웹페이지를 돌아다니며 어떤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색인(index)을 만들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 안심구역과 알아보는 데이터 용어 7 -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 데이터를 분석하여 목적에 맞게 해독하는 능력 - 빅데이터가 주목받음에 따라 수많은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해독하는 능력이 필요해 졌습니다. 주요 하위 역량으로는 데이터 수집 능력, 데이터 분석 능력, 데이터 관리 능력, 데이터 시각화 능력 등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데이터를 분별하는 개인 능력이 필요하다는 말이

너무 와닿지 않으신가요?

정보의 홍수 속에, 데이터 리터러시가 꼭 필요합니다!

 

데이터 안심구역과 알아보는 데이터 용어 8 -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 모든 데이터를 중앙 집중 서버가 아니라 분산된 소형 서버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기술 - IoT기술이 보편화되면서 데이터 양이 폭증했고 중앙 집중 서버에서 모두 처리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한계에 부딪힙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 엣지 컴퓨팅입니다. 실시간으로 대응해야 하는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가상현실 등 4차 산업혁명을 구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이 엣지 컴퓨팅 입니다.

데이터 용어도 배웠는데, 데이터 분석은 어디서 할 수 있을까?

데이터 결합은 데이터 전문 공공기관에서! 데이터 분석, 활용은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데이터 결합은 데이터 전문 공공기관에서! 데이터 분석, 활용은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통계청을 비롯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이 많네요!

데이터 결합은 데이터 전문 공공기관에서! 데이터 분석, 활용은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데이터 결합은 데이터 전문 공공기관에서! 데이터 분석, 활용은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데이터 안심구역에 대한 사례도 있습니다~

데이터 활용 서비스는 사전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어디서 확인하냐고요?

당연히 데이터 안심구역 홈페이지죠~

 

데이터 결합은 데이터 전문 공공기관에서! 데이터 분석, 활용은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지금 당장 접속해 보세요!

https://dsz.kdata.or.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