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안심구역] 데이터로 뭉친 야구볼!

각본 없는 드라마? 각본을 만드는 스포츠 데이터 분석

보안 등급이 높거나 기업 전략, 국가 중요 데이터 등!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데이터 안심구역입니다.

각본 없는 드라마? 노노~!

선수들의 타율만 중요한 데이터로 관리되어 왔을까요? 그것도 노노~!

 

5회 말 2사 만루 비가 오는 날씨, A 선수의 투구 수는 50여 개 감독의 지시는 '몸 쪽 낮은 직구로 승부하라!' 추가 실점 없이 마무리된 이닝, 성공적이었던 감독의 지시는 감이었을까?

야구 좋아하시나요 여러분?!

상대방은 알 수 없는 제스처로 사인을 주고받는 모습을 자주 보셨을 거예요!

과연, 매번 지시가 감으로 이뤄질까요?

 

스포츠에서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스포츠계는 데이터와 통계를 통해 선수의 플레이부터 구단 경영에까지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의 기바닝 되는 지표는 단순했던 형태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만드는 복합적인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계는 데이터와 통계를 통해

선수의 플레이부터 구단 경영에까지 활용하고 있단 사실!

 

야구 - 메이저리그에서는 '세이버메트릭스'와 '머니볼'로 불리는 데이터와 통계 분석 기반의 경영전략이 1900년대 중반부터 사용되는 등 역사가 깊은데요. 메이저리그의 데이터 분석을 경험한 류현진 선수는 '타율 3할 5푼의 선수와 처음 상대해도, 데이터 분석에서 나오는 대로 던지기만 하면 거의 100% 삼진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메이저리그에서는 ‘세이버메트릭스‘와 ‘머니볼‘로 불리는

데이터와 통계 분석 기반의 경영전략이 1900년대 중반부터 사용되는 등 역사가 깊습니다.

 

야구 - 특히, 데이터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세부적인 지표 계산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세부적인 지표 계산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축구 - 축구에서는 지표를 통한 데이터 분석이 야구만큼 발달하지는 못했습니다. 제한된 환경에서 수행하는 야구와 달리 축구는 90분간 11명이 동시에 움직이며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활용되는 지표도 슈팅 성공률, 뛴 거리, 패스 성공률 등 일차적인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축구에서는 지표를 통한

데이터분석이 야구만큼 발달하지는 못했습니다.

제한된 환경에서 수행하는 야구와 달리

축구는 90분간 11명이 동시에 움직이며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축구 - 최근 축구계에는 기대 득점이라는 지표가 등장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탯이자 낮은 확률로 발생하는 득점에 대한 분석과 예측 시도 입니다. - 기대득점(Expected Goals, xG) : 특정 위치와 특정 상황에서 골을 넣기 위해 슈팅했을 때 득점할 확률 혹은 그 총합 , 해외에서 먼저 도입된 xG 지표는 국내에서도 인지도를 얻고 있습니다. 국대 프로축구 리그인 'K리그'도 2021년도부터 xG 값을 도입해 매월 공식 소셜미디어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축구계에서는 기대 득점이라는 지표가 등장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먼저 도입된 xG 지표가 2021년부터 국내 프로 축구 리그에도 도입되었답니다!

 

데이터 활용과 분석 - 스포츠의 인기로 스포츠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데이터 수요의 증가에 따라 스포츠 데이터 통계를 제공하는 사이트와 분석 플랫폼 서비스도 늘고 있습니다. 공개된 데이터로 팬이 직접 응원 팀 데이터를 분석하는 한편, 각 팀도 지표 분석을 통하 스카우트 시스템 발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의 인기로 스포츠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스포츠 데이터 통계를 제공하는 사이트와 데이터 분석 플랫폼도 늘고 있습니다.

 

데이터 활용과 분석 - 스포츠의 인기로 스포츠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데이터 수요의 증가에 따라 스포츠 데이터 통계를 제공하는 사이트와 분석 플랫폼 서비스도 늘고 있습니다. 공개된 데이터로 팬이 직접 응원 팀 데이터를 분석하는 한편, 각 팀도 지표 분석을 통하 스카우트 시스템 발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팬들이 직접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경우까지 생기는 요즘 세상.

데이터 안심구역에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데이터를 누구나 안전한 분석 환경에서 쉽게 무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안전하게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안심구역 / 다양한 데이터와 안전한 데이터 분석 환경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데이터 안심구역을 찾아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