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_케이디가 간다!] 데이터 활용해 매출 올리GO! 환경도 보호하GO! <초록별>

케이디와 함께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케이디가 간다! <a href=https://dataonair.or.kr/tag/데이터><a href=https://dataonair.or.kr/tag/데이터>#데이터</a></a> 사고싶다 <a href=https://dataonair.or.kr/tag/데이터><a href=https://dataonair.or.kr/tag/데이터>#데이터</a></a> 팔고싶다 - 재활용 자동화기기 전문업체, 환경을 보호하는 도깨비! '초록별'
Q. 회사명이 참 이쁜데요. 어떤 회사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 우리 사회의 환경을 파괴하는 주요 요인이 페트병일 것 같은데요. 이 페트병을 먹는 무시무시한 도깨비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초록별은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페트병 무인수거기와 파쇄기를 만들어 우리 사회 환경보호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Q. 회사를 설립하신 이유와 의미가 궁금한데요? - 서울시 한 구에서만 해도 한 달 동안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이 평균 약 1,700톤이나 됩니다. 저 멀리 제주도에서만 해도 800-900톤 정도 발생한다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한 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환경보호에 관심이 많았고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후, 어떻게 하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까 고민을 하던 차에 기회가 닿아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회사에서 만드신 페트병 무인 수거기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페트병 무인수거기는 제주 지역 아파트나 클린하우스(집하장) 등에 일부 설치되어 있습니다. 주민들이 직접 손쉽게 페트병을 투입할 수 있고, 경비분들 같은 관리자가 수집하여 투입할 수도 있습니다. 별도의 버튼 조작이나 변형 없이 있는 그대로 페트병을 수거기에 넣기만 하면 알아서 압축하거나 파쇄하여 부피를 줄여줍니다.
(초록별 페트병 수거기 모습)
Q. 초록별 페트병 무인수거기나 파쇄형 수거기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우리가 만든 기기들은 페트병이 배출되서 재활용되는 과정까지 오염을 최소화하고 세척비용과 수거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페트병 재생원자재의 원가를 절감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페트병 오염을 줄여 세척이 용이해지고 고품질로 재활용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현재 국내 고품질 폐페트병은 10%미만인데, 고품질 재활용 비율을 30%이상 높여 일본 등에서 수입되는 폐페트병을 대체하고,재활용 비율을 높이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Q. 주민들이 실제 사용해 보신 후 어떤 반응을 보이시나요? - 전에는 주민들이 폐트병을 분리수거 할 때, 손으로 찌그리거나 발로 밟아서 분리수거함에 어렵게 넣었는데, 저희 수거기를 사용하면 그냥 넣기면 하면 되는 것이라 쉽게 처리할 수 있어 편하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또한 환경도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셔서, 예전보다 우리 기기를 활용한 분리수거에 더욱 더 열심히 참여하고 계십니다.
(초록별 페트병 수거기 사용 모습)
Q.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제품 개발에 도움을 받으셨다고 들었는데 설명해주세요. - 우리 기기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광역 DB 기능을 개발, 각 지역에서 배출되는 페트병의 양과 장소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지자체의 청소관리 행정에 도움을 드릴 수도 있어 서로 윈윈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청소, 환경 관련 공간적인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기기는 국내에 전무한 실정입니다. 페트병이 배출되는 장소와 배출량이 누적 기록되어 효율적이며 계획적인 청소행정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었나요?
우선 당사 제품의 사용에 따라 실적(설치 후 데이터 수집)을 가시화 할 수 있었으며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데이터 누적양이 적고 참여율이 높지 않아 환경분야 페트병 배출에 대한 적정한 추정 결과를 내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노력과 투자가 병행된다면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실질적인 청소행정을 세우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Q. 이름처럼 아름다운 환경보호 회사 초록별의 향후 계획이 궁금한데요? - 지금 기기가 주로 설치되어 있는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국에 우리 무인수거기를 설치하고자 여러 지자체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전시 같은 행사가 모두 취소되어 지금 당장은 힘들겠지만 추후 해외판매를 확대하고자 다양한 해외판촉 행사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기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여 향후에는 재활용 산업에서 경쟁력 있는 자동화 기기 전문업체로 성장할 예정입니다. 사회적기업이라는 본연의 모습에도 충실할 것이고요. / Q. 다른 기업에게 데이터바우처지원사업을 소개해 주신다면? - 꼭 데이터라고 해서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서비스나 솔루션 업체만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희 같은 제조업체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도움을 받아 기기를 개발할 수 있었고, 향후에는 청소행정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관계로까지 발전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많이 되시겠지만, 제조업체들도 저희 같이 효율적인 데이터 활용 방안을 수립해서 사업에 도움을 받으시길 당부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편하게 해주세요.
우리가 후세에 물려줘야 하는 소중한 자연은,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줄이고 깨끗이 수거하는 것에서부터 보호가 시작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의 페트병 무인 수거기와 파쇄기는 데이터를 활용해 재활용 비율을 높이고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첨병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지자체에서 당사의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선택하셔서, 전국 각지에서 착한 도깨비를 만나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데이터, 함께 누리고, 키우는 빅데이터 세상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이 함께합니다.

관리자
Author: 관리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kip to content